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812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산악철도차량의 차축 양측 단부에 구비되는 차륜 중 일측 차륜은 차축에 고정 설치하고, 나머지 차륜은 차축과 독립적으로 구동되도록 설치하여 곡선구간 주행시 내측 레일과 외측 레일 사이의 길이 차에 의해 발생되는 주행안정성 저하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에 있어서, 산악철도차량의 차축 양측 단부에 각각 구비되는 제1 및 제2차륜 중, 상기 제1차륜은 차축과 함께 회전하도록 구성되고, 상기 제2차륜은 차축과 독립적으로 회전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F 3/04 (2006.01.01) B61F 5/50 (2006.01.01) E01B 5/04 (2006.01.01)
CPC B61F 3/04(2013.01) B61F 5/50(2013.01) E01B 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17323 (2021.02.0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15648 (2022.08.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0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문형석 서울시 종로구
2 서승일 서울 광진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08 수리 (Accepted) 1-1-2021-0156338-03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2.09 수리 (Accepted) 1-1-2021-0167379-1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7.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10.21 수리 (Accepted) 1-1-2021-1205314-7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에 있어서,산악철도차량의 차축 양측 단부에 각각 구비되는 제1 및 제2차륜 중, 상기 제1차륜은 차축과 함께 회전하도록 구성되고, 상기 제2차륜은 차축과 독립적으로 회전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2차륜과 차축의 사이에는 베어링이 삽입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곡선구간에 설치되는 레일 중 상기 제2차륜의 하부를 지지하는 레일의 상부에는 상기 제2차륜의 하부가 안착되는 안착홈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산악철도차량을 구성하는 차체의 언더프레임 하부에는 제2차륜의 상부가 삽입되는 가이드홈이 형성된 가이드레일이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홈의 양 측면에는 제2차륜과 가이드홈 사이의 마찰을 줄이기 위한 롤러 또는 베어링이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
6 6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언더프레임에는 구동수단이 구비되고, 상기 가이드레일은 구동수단의 구동에 의해 상,하 방향으로 승강 구동이 가능하도록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곡선구간 주행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산악벽지용친환경전기열차기술개발(R&D)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차량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