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812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은, 제1 전차선에 전력을 공급하고 제2 전차선으로 귀환하는 전력을 전차선 부극에 연결하는 전원공급 변전소, 상기 제1 전차선과 상기 제2 전차선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폐루프를 형성하여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로부터 상기 제1 전차선을 통해 공급된 전력을 상기 제2 전차선을 통해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로 귀환시키는 전원연결 변전소, 및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 및 상기 전원연결 변전소를 제어하며,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의 전원 공급을 제어하는 제어모듈을 포함하되,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는 상기 전차선 부극에 연결되는 레일과 상기 제2 전차선을 연결하여 폐루프를 형성하는 폐루프 단로기, 및 전원공급 모선으로부터 공급받은 급전전압을 기 설정된 범위내의 전압으로 조절하여 상기 제1 전차선에 공급하고, 상기 제2 전차선으로 귀환되어 상기 폐루프 단로기와 상기 레일을 통해 공급되는 전력을 상기 전차선 부극에 공급하는 전원 공급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E01H 8/02 (2006.01.01) E01H 8/08 (2006.01.01) E01B 19/00 (2006.01.01) H02H 3/28 (2006.01.01) H02H 3/087 (2006.01.01) H02H 7/26 (2006.01.01)
CPC E01H 8/02(2013.01) B60M 1/28(2013.01) E01H 8/08(2013.01) E01B 19/00(2013.01) H02H 3/28(2013.01) H02H 3/087(2013.01) H02H 7/2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22817 (2021.02.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19243 (2022.08.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20)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호성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주욱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권삼영 세종특별자치시 대평로
4 김형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5 박정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19 수리 (Accepted) 1-1-2021-0206327-18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2.20 수리 (Accepted) 1-1-2021-1475041-1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1 전차선에 전력을 공급하고 제2 전차선으로 귀환하는 전력을 전차선 부극에 연결하는 전원공급 변전소; 상기 제1 전차선과 상기 제2 전차선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폐루프를 형성하여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로부터 상기 제1 전차선을 통해 공급된 전력을 상기 제2 전차선을 통해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로 귀환시키는 전원연결 변전소; 및상기 전원공급 변전소 및 상기 전원연결 변전소를 제어하며,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의 전원 공급을 제어하는 제어모듈을 포함하되,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는,상기 전차선 부극에 연결되는 레일과 상기 제2 전차선을 연결하여 폐루프를 형성하는 폐루프 단로기; 및전원공급 모선으로부터 공급받은 급전전압을 기 설정된 범위내의 전압으로 조절하여 상기 제1 전차선에 공급하고, 상기 제2 전차선으로 귀환되어 상기 폐루프 단로기와 상기 레일을 통해 공급되는 전력을 상기 전차선 부극에 공급하는 전원 공급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 공급부는, 복수의 차단설비;상기 차단설비와 병렬로 연결되고, 상기 전원공급 모선으로부터 공급받은 급전전압을 기 설정된 범위내의 전압으로 제어하는 전압제어장치; 및 상기 레일로부터 전차선 부극을 연결하는 부극 단로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제어장치는,해빙센서로부터 외부 기후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제2 전차선을 통해 귀환하는 전류량을 감지하는 해빙전류센서로부터 해빙전류를 입력받으며, 상기 급전전압, 외부 기후정보 및 해빙전류에 기초하여 상기 급전전압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제1 전차선 및 제2 전차선에 형성된 결빙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제어장치는, 상기 급전전압, 외부 기후정보, 및 해빙전류를 이용하여 상기 전차선의 해빙온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해빙온도를 기 설정된 온도상승곡선에 따른 기준값과 비교하며, 그 비교결과에 따라 상기 급전전압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제어장치는, 상기 해빙온도가 상기 기준값보다 낮은 경우 상기 급전전압을 상승시켜 해빙전류가 더 흐르도록 제어하고, 상기 해빙온도가 상기 기준값과 유사한 경우 상기 급전전압을 현 상태로 유지하며, 상기 해빙온도가 상기 기준값보다 큰 경우 상기 급전전압을 하강시켜 상기 해빙전류의 크기를 줄이는 방향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전압제어장치는,상기 해빙 시스템의 전압 제어범위를 고려하여 전압 제어를 위한 용량을 가변할 수 있도록 단위 용량의 전압제어장치가 병렬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는, 상기 제2 전차선을 통해 귀환하는 전류량을 감지하여 상기 제어 모듈에 전달하는 보호 계전기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 모듈은, 상기 제1 전차선을 통해 공급되는 전류와 상기 보호 계전기에 의해 감지된 전류의 차이가 기 설정된 설정값 이상이면 상기 전원 공급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1 전차선으로의 전원 공급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와 상기 전원연결 변전소 사이의 절연구간에서, 상기 제1 전차선과 상기 제2 전차선을 각각 연결하는 중간 변전소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9 9
전차선에 전력을 공급하고 레일로 귀환하는 전력을 전차선 부극에 연결하는 전원공급 변전소; 상기 전차선과 상기 레일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폐루프를 형성하여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로부터 상기 전차선을 통해 공급된 전력을 상기 레일을 통해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로 귀환시키는 전원연결 변전소; 및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 및 상기 전원연결 변전소를 제어하며,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의 전원 공급을 제어하는 제어모듈을 포함하되,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는, 전원공급 모선으로부터 공급받은 급전전압을 기 설정된 범위내의 전압으로 조절하여 상기 전차선에 공급하고, 상기 레일로 귀환되어 상기 레일을 통해 공급되는 전력을 상기 전차선 부극에 공급하는 전원 공급부를 포함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 공급부는, 복수의 차단설비;상기 차단설비와 병렬로 연결되고, 상기 전원공급 모선으로부터 공급받은 급전전압을 기 설정된 범위내의 전압으로 제어하는 전압제어장치; 및 상기 레일로부터 전차선 부극을 연결하는 부극 단로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제어장치는,해빙센서로부터 외부 기후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제2 전차선을 통해 귀환하는 전류량을 감지하는 해빙전류센서로부터 해빙전류를 입력받으며, 상기 급전전압, 외부 기후정보 및 해빙전류에 기초하여 상기 급전전압을 제어함으로써, 전차선에 형성된 결빙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제어장치는, 상기 급전전압, 외부 기후정보, 및 해빙전류를 이용하여 상기 전차선의 해빙온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해빙온도를 기 설정된 온도상승곡선에 따른 기준값과 비교하며, 그 비교결과에 따라 상기 급전전압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제어장치는, 상기 해빙온도가 상기 기준값보다 낮은 경우 상기 급전전압을 상승시켜 해빙전류가 더 흐르도록 제어하고, 상기 해빙온도가 상기 기준값과 유사한 경우 상기 급전전압을 현 상태로 유지하며, 상기 해빙온도가 상기 기준값보다 큰 경우 상기 급전전압을 하강시켜 상기 해빙전류의 크기를 줄이는 방향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14 14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전압제어장치는,상기 해빙 시스템의 전압 제어범위를 고려하여 전압 제어를 위한 용량을 가변할 수 있도록 단위 용량의 전압제어장치가 병렬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15 15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는, 상기 레일을 통해 귀환하는 전류량을 감지하여 상기 제어 모듈에 전달하는 보호 계전기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 모듈은, 상기 전차선을 통해 공급되는 전류와 상기 보호 계전기에 의해 감지된 전류의 차이가 기 설정된 설정값 이상이면 상기 전원 공급부를 제어하여 상기 전차선으로의 전원 공급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16 16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와 상기 전원연결 변전소 사이의 절연구간에서, 상기 전차선과 상기 레일을 각각 연결하는 중간 변전소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시스템
17 17
전차선의 해빙이 필요한 경우, 제어모듈이 전원공급 변전소, 중간 변전소 및 전원연결 변전소 각각에 구비된 차단기와 단로기를 제어하여 해빙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단계;상기 제어모듈이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에 급전전압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단계;상기 전원공급 변전소에 구비된 전압제어장치가 상기 급전전압, 외부 기후정보 및 해빙전류를 입력받는 단계;상기 전압제어장치가 상기 급전전압, 외부 기후정보, 및 해빙전류를 이용하여 상기 전차선의 해빙온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전압제어장치가 상기 산출된 해빙온도를 기 설정된 온도상승곡선에 따른 기준값과 비교하고, 그 비교결과에 따라 상기 급전전압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전차선에 형성된 결빙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전차선에 형성된 결빙을 제거하는 단계에서, 상기 전압제어장치는, 상기 해빙온도가 상기 기준값보다 낮은 경우 상기 급전전압을 상승시켜 해빙전류가 더 흐르도록 제어하고, 상기 해빙온도가 상기 기준값과 유사한 경우 상기 급전전압을 현 상태로 유지하며, 상기 해빙온도가 상기 기준값보다 큰 경우 상기 급전전압을 하강시켜 상기 해빙전류의 크기를 줄이는 방향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방법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모듈이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에 구비된 보호 계전기를 통해 상기 전차선의 전류를 감지하고, 상기 전차선을 통해 공급되는 전류와 상기 보호 계전기에 의해 감지된 전류의 차이가 기 설정된 설정값 이상이면 상기 전원공급 변전소의 전원 공급부를 제어하여 전차선으로의 전원 공급을 차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제어 기반 직류 급전계통 전차선 해빙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