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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813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조향구동부의 양단을 고정하고 조향구동부의 작용을 실제 철도차량이 선로를 주행하는 것을 유사하게 모사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이 가능함은 물론 조향구동부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기계장치의 내구시험에도 폭 넓게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G01M 17/08 (2019.01.01) G01M 17/06 (2019.01.01) G01M 99/00 (2011.01.01) G01L 5/22 (2006.01.01)
CPC G01M 17/08(2013.01) G01M 17/06(2013.01) G01M 99/007(2013.01) G01L 5/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89862 (2021.07.0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434301-0000 (2022.08.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8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7.08)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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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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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현무 경기도 의왕시 내손로 **,
2 서정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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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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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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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7.08 수리 (Accepted) 1-1-2021-0790193-73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7.13 수리 (Accepted) 1-1-2021-0804071-85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2.24 수리 (Accepted) 1-1-2021-1498459-74
4 우선심사신청관련 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Related to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22.01.05 수리 (Accepted) 1-1-2022-0012852-51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2.2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3.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62132-27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69988-5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6.09 수리 (Accepted) 1-1-2022-0600718-2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6.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600714-4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8.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597527-83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2.08.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5017341-3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반력을 측정하는 반력측정부와, 상기 반력측정부를 통한 조향구동부의 반력을 측정하도록 상기 조향구동부를 구동하는 제어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제어기는 정현파의 변위, 진폭, 주파수를 설정하여 실제 철도차량이 선로를 주행하는 상기 조향구동부의 움직임을 모사하며,상기 반력측정부는 중앙 상부에 조향구동부의 제1 조향링크는 베이스의 일측 방향으로 돌출되고 제2 조향링크는 타측 방향으로 돌출되게 안착되는 베이스와, 상기 베이스의 일측 상부에 구비되어 상기 조향구동부의 제1 조향링크가 상단에 연결되는 제1 레버와, 상기 제1 레버의 하단에 연결되어 반력을 부과하는 제1 댐퍼와, 상기 제1 댐퍼에 가해지는 반력을 측정하는 제1 로드셀과, 상기 베이스의 타측 상부에 구비되어 상기 조향구동부의 제2 조향링크가 상단에 연결되는 제2 레버와, 상기 제2 레버의 하단에 연결되어 반력을 부과하는 제2 댐퍼와, 상기 제2 댐퍼에 가해지는 반력을 측정하는 제2 로드셀을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제1 레버는 제1 지지포스트 상단에 구비되는 제1 회전조인트에 힌지결합되고, 상기 제2 레버는 제2 지지포스트 상단에 구비되는 제2 회전조인트에 힌지결합되며,상기 제1 및 제2 회전조인트에서 상기 조향구동부의 제1 및 제2 조향링크가 연결되는 상기 제1 및 제2 레버의 연결지점까지의 거리 a와, 상기 제1 및 제2 회전조인트에서 상기 제1 및 제2 댐퍼가 연결되는 상기 제1 및 제2 레버의 연결지점 까지의 거리 b의 비율인 a : b를 레버비로 하고, 상기 제1 및 제2 조향링크의 변위, 속도에 반응하여 상기 레버비에 따라 반력 하중이 부과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조향구동부는 본체의 양단에 제1 및 제2 조향링크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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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스의 중앙 상부에는 상기 조향구동부의 제1 조향링크는 베이스의 일측 방향으로 돌출되고 제2 조향링크는 베이스의 타측 방향으로 돌출되게 안착되는 지지대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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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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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댐퍼는 제1 레버의 하단에 일단부가 연결되고 타단부는 베이스에 일측 상부에 설치되는 제1 댐퍼브라켓에 지지되며, 상기 제2 댐퍼는 제2 레버의 하단에 일단부가 연결되고 타단부는 베이스에 타측 상부에 설치되는 제2 댐퍼브라켓에 지지되며, 상기 제1 댐퍼브라켓에는 상기 제1 댐퍼에 작용하는 반력을 측정하는 제1 로드셀이 장착되고, 상기 제2 댐퍼브라켓에는 상기 제2 댐퍼에 작용하는 반력을 측정하는 제2 로드셀이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로드셀에서 측정되는 반력은 제어기로 수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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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기와 연결되어 내구시험 반복회수를 계수하는 카운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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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의 양단에 제1 및 제2 조향링크가 구비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를 구동하는 제1 단계; 및 상기 본체의 양단에 제1 및 제2 조향링크에 가해지는 반력을 측정하는 제2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 단계는 제어기를 통하여 상기 조향구동부를 구동시키되, 상기 제어기는 정현파의 변위, 진폭, 주파수를 설정하여 실제 철도차량이 선로를 주행하는 상기 조향구동부의 움직임을 모사하며,상기 제2 단계에서는 반력측정부를 통하여 상기 조향구동부의 반력을 측정하되, 상기 반력측정부는 중앙 상부에 조향구동부의 제1 조향링크는 베이스의 일측 방향으로 돌출되고 제2 조향링크는 타측 방향으로 돌출되게 안착되는 베이스와, 상기 베이스의 일측 상부에 구비되어 상기 조향구동부의 제1 조향링크가 상단에 연결되는 제1 레버와, 상기 제1 레버의 하단에 연결되어 반력을 부과하는 제1 댐퍼와, 상기 제1 댐퍼에 가해지는 반력을 측정하는 제1 로드셀과, 상기 베이스의 타측 상부에 구비되어 상기 조향구동부의 제2 조향링크가 상단에 연결되는 제2 레버와, 상기 제2 레버의 하단에 연결되어 반력을 부과하는 제2 댐퍼와, 상기 제2 댐퍼에 가해지는 반력을 측정하는 제2 로드셀을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제1 레버는 제1 지지포스트 상단에 구비되는 제1 회전조인트에 힌지결합되고, 상기 제2 레버는 제2 지지포스트 상단에 구비되는 제2 회전조인트에 힌지결합되며,상기 제1 및 제2 회전조인트에서 상기 조향구동부의 제1 및 제2 조향링크가 연결되는 상기 제1 및 제2 레버의 연결지점까지의 거리 a와, 상기 제1 및 제2 회전조인트에서 상기 제1 및 제2 댐퍼가 연결되는 상기 제1 및 제2 레버의 연결지점 까지의 거리 b의 비율인 a : b를 레버비로 하고, 상기 제1 및 제2 조향링크의 변위, 속도에 반응하여 상기 레버비에 따라 반력 하중이 부과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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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단계는 조향구동부의 제1 및 제2 조향링크에 제1 및 제2 레버의 상단을 연결하고 상기 제1 및 제2 레버의 하단에 반력을 부과하는 제1 및 제2 댐퍼를 연결한 상태로 상기 조향구동부를 구동하는 단계이며,상기 제2단계는 상기 제1 및 제2 댐퍼에 가해지는 반력을 제1 및 제2 로드셀로 측정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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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제2 단계 이후에, 조향구동부의 반복적인 내구시험 중 일정 사이클 마다 시험상태 정보를 로그 파일로 보관하는 제3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조향구동부의 내구시험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동차용급곡선주행능동조향대차실용화기술개발(R&D) 전동차용 급곡선 주행 능동조향대차 실용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