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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856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5G 통신환경을 기초로 기계 학습을 통해 저장된 예측 모델에 따라 혼합 현실 또는 증강/가상 현실을 기반으로 해양 정보를 시뮬레이션 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하여 해양 데이터를 이용한 교육, 체험학습, 해양 관광지 탐색 및 해양 치유를 구현하고, 사용자가 선택 가능한 콘텐츠에 따라 콘텐츠를 디스플레이 하는 단말이 수행 가능한 동작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Int. CL H04N 13/332 (2018.01.01) H04N 13/275 (2018.01.01) G06T 17/20 (2006.01.01) G06T 15/04 (2011.01.01) G06Q 50/10 (2012.01.01)
CPC H04N 13/332(2013.01) H04N 13/275(2013.01) G06T 17/205(2013.01) G06T 15/04(2013.01) G06Q 50/10(2013.01) G06F 40/26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24845 (2021.02.24)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20978 (2022.08.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24)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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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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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학수 부산광역시 영도구
2 김동하 부산광역시 영도구
3 이희준 부산광역시 영도구
4 진승환 부산광역시 영도구
5 신동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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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서소문동, 정안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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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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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24 수리 (Accepted) 1-1-2021-0224321-5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6.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25794-12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7.26 수리 (Accepted) 1-1-2022-0781811-1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7.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78181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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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으로서, 항만, 해저 지형, 해안 주변의 환경 정보 및 수중 생물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해양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및수집된 상기 해양 정보를 기초로 상기 해양 정보와 관련된 해양 영역을 3D 모델로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3D 모델을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는, 상기 해양 영역을 교육, 관광 및 해양 치유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테마에 기초하여 콘텐츠를 시청하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상기 해양 정보를 디스플레이 하는 단말이 수행 가능한 예측 모델을 저장하는 단계; 및상기 콘텐츠 디스플레이 시, 상기 단말이 수행 가능한 동작을 실행하도록 상기 단말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3D 모델로 생성하는 단계는, 국립지리원에서 제공하는 상기 해양 영역의 GIS을 기반하고,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공하는 전자해도의 정밀해저지형 수치정보를 XYZ 파일로 추출하는 단계; 및추출된 상기 XYZ 파일의 바운더리를 계산하여 임의의 격자 단위 파일로 재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격자 단위 파일로 재구성하는 단계는, 상기 임의의 격자 단위 파일에서 상기 XYZ 파일에서 일정 간격으로 배치된 포인트(point)의 배치 간격, 해저 최저 수심 및 최대 수심 중 적어도 하나의 오차를 범위를 추정하는 단계; 및오차 범위가 추정된 상기 격자 단위 파일을 멀티포인트 데이터(Multi point Data)로 변환하고, 변환된 멀티포인트 데이터에 해저 지형 굴곡을 반영하여 지형(Terrain)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3D 모델로 생성하는 단계는, 수중 촬영 장비를 통해 수중 생물을 촬영하는 단계; 촬영한 상기 수중 생물과 기 저장된 수중 생물 정보와 매칭하여 촬영한 상기 수중 생물의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촬영한 상기 수중 생물을 기 저장된 상기 수중 생물 정보에 대응하는 실물과 대응되는 배율로 3D 모델링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는, 상기 단말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발화 언어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획득한 사용자의 발화 언어 정보에 따라 모델링 된 상기 해양 영역의 상기 해양 정보를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출력하는 단계는, 상기 단말을 통해 상기 콘텐츠 디스플레이 시, 상기 사용자 선택 언어 사이의 상관 관계를 학습하는 단계; 학습된 상기 사용자 선택 언어와 상기 콘텐츠 사이의 상관 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콘텐츠 디스플레이 시, 선택 가능한 상기 사용자 선택 언어를 저장하는 단계; 및 상기 사용자의 발화 언어가 감지되면, 저장된 상기 사용자 선택 언어를 상기 단말을 통해 실행하도록 상기 단말에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하는 단계는, 상기 단말 사용 시점의 상기 사용자의 안면 이미지, 동공 이미지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사용자 이미지, 상기 콘텐츠 제공 시 상기 사용자의 조절에 의해 변경되는 상기 사용자 선택 언어의 정보, 상기 단말에서 디스플레이 되는 콘텐츠의 종류 중 적어도 일부를 사용하여 상기 단말을 사용하는 상기 사용자에 따라 상기 사용자 선택 언어를 예측할 수 있는 심층 신경망 모델을 생성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기 저장된 기 저장된 안면 이미지에 대한 감정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단말 사용 시점 시, 상기 단말을 사용하는 상기 사용자의 안면 이미지 정보에 따른 상기 사용자 감정을 판단하는 단계; 상기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는, 심층 신경망 모델에 의해 예측된 상기 사용자 감정에 기초하여 상기 단말에 디스플레이 되는 상기 콘텐츠의 종류를 선택하여 디스플레이 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는, 상기 해양 정보를 HMD(Head Mounted Display)로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해양 정보를 상기 HMD 디스플레이 상에 MR(Mixed Reality) 또는 AR/VR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는, 상기 단말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구현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해양 정보를 디스플레이 하는 단말은 스마트 글래스(Smart Glass)를 포함하며, 상기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는, 상기 해양 정보를 상기 스마트 글래스의 디스플레이 상에 MR(Mixed Reality) 또는 AR/VR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방법
12 12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시스템으로서, 항만, 해저 지형, 해안 주변의 환경 정보 및 수중 생물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해양 정보를 수집하는 서버; 및 상기 서버와 통신 연결되며, 상기 해양 정보를 디스플레이 하거나, 상기 해양 정보를 외부 디스플레이 로 제공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단말을 포함하고, 상기 단말은, 상기 해양 영역을 교육, 관광 및 해양 치유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테마에 기초하여 콘텐츠를 시청하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기 저장된 상기 해양 정보를 디스플레이 하는 단말이 수행 가능한 예측 모델을 기반하여 상기 콘텐츠 디스플레이 시, 상기 단말이 수행 가능한 동작이 실행되도록 상기 프로세스에 의해 제어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단말은, 상기 단말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발화 언어 정보를 획득하고, 획득한 획득한 사용자의 발화 언어 정보에 따라 모델링 된 상기 해양 영역의 상기 해양 정보를 상기 사용자의 발화 언어 정보와 대응하는 언어로 출력하도록 상기 프로세스에 의해 제어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시스템
14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서버는, 기 저장된 기 저장된 안면 이미지에 대한 감정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단말 사용 시점 시, 상기 단말을 사용하는 상기 사용자의 안면 이미지 정보에 따른 상기 사용자 감정을 판단하고, 상기 단말은, 심층 신경망 모델에 의해 예측된 상기 사용자 감정에 기초하여 상기 단말에 디스플레이 되는 상기 콘텐츠의 종류를 선택하여 디스플레이 하도록 상기 프로세스에 의해 제어되는, 해양 자료 시뮬레이션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지역혁신클러스터육성(R&D) 첨단 해양산업 오픈랩 구축 및 실감형 융합 콘텐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