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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립 연료탱크 기반 추진보조 로터세일 시스템 및 탑재 선박

  • 기술번호 : KST202201856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바람직한 일 실시예에 따른 직립 탱크 기반 추진보조 로터세일 시스템은, 선박의 선체에 고정 설치되는 직립탱크 및 직립탱크 이상의 길이와 직경을 갖는 원통 형태로 직립탱크의 외주면 일부 또는 전부를 감싸도록 설치되는 로터세일을 포함하고, 로터세일은, 직립탱크와 동심으로 직립탱크를 감싼 채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며, 상황에 따라 직립탱크 외주면의 높이 방향을 따라 이동되어 일정 높이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직립 탱크 기반 추진보조 로터세일 시스템 탑재 선박은, 탱크가 선박에 직립하도록 설치됨으로써, 로터세일이 상하방향으로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상과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에 의하면, LNG 대비 4배 이상의 체적을 필요로 하는 수소 추진 선박이나 2배 이상의 공간을 필요로 하는 암모니아 추진 선박이 LNG 추진 선박보다 더 연료탱크의 용이한 배치가 가능하게 되고, 탱크 주변에 회전형 로터세일을 함께 배치하여 선박의 추진 동력을 보조함으로써 추가적인 에너지 절감효과와 탄소배출 저감 효과가 있다.
Int. CL B63H 9/02 (2006.01.01) B63B 17/00 (2006.01.01) B65D 90/52 (2006.01.01) B63B 35/00 (2006.01.01)
CPC B63H 9/02(2013.01) B63B 17/0027(2013.01) B65D 90/52(2013.01) B63B 2035/009(2013.01) Y02T 70/523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63013 (2022.05.23)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442095-0000 (2022.09.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9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23)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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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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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희진 충청남도 계룡시
2 홍장표 대전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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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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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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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23 수리 (Accepted) 1-1-2022-0544060-9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5.27 수리 (Accepted) 1-1-2022-0563314-8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6.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6.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15965-6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7.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508115-1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8.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899884-1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8.26 수리 (Accepted) 1-1-2022-0899885-6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8.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6586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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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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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선체에 고정 설치되는 직립탱크; 및 상기 직립탱크 이상의 길이와 직경을 갖는 원통 형태로 상기 직립탱크의 외주면 일부 또는 전부를 감싸도록 설치되는 로터세일;을 포함하고, 상기 로터세일은, 상기 직립탱크와 동심으로 상기 직립탱크를 감싼 채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며, 상황에 따라 상기 직립탱크 외주면의 높이 방향을 따라 이동되어 일정 높이를 유지할 수 있고, 상기 직립탱크와 상기 로터세일 쌍은 하나의 선박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쌍이 설치되는 직립 탱크 기반 추진보조 로터세일 시스템을 포함하며, 상기 직립 탱크 기반 추진보조 로터세일 시스템의 상기 직립탱크는, 상기 선박에 직립하도록 설치됨으로써, 상기 로터세일이 상하방향으로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되고, 상기 로터세일이 상기 직립탱크를 완전히 덮도록 하강하였을 때, 상기 로터세일 상단까지의 높이가 적하역 크레인이 운용되는 높이인 적하역크레인운용높이 이하에 이르도록 설계 및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립 탱크 기반 추진보조 로터세일 시스템 탑재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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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직립탱크는, 각각 직립연료탱크 또는 직립이산화탄소탱크 중 어느 하나로 이루어지거나 두 가지를 포함하는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상기 직립연료탱크는, 연료를 저장하고 상기 연료의 슬로싱을 방지하기 위한 방파판이 설치되는 내부탱크; 상기 내부탱크보다 큰 직경과 길이를 갖도록 형성되어 상기 내부탱크와 동심으로 설치되는 외부탱크;를 포함하고, 상기 내부탱크의 외주면과 상기 외부탱크의 내주면은 일정 거리 이격되어 진공공간을 이루며, 상기 진공공간에는 선택에 따라 단열재가 충전될 수 있고, 상기 직립이산화탄소탱크는, 상기 직립탱크 이외 상기 선박의 다른 구성요소로부터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가압 또는 액화하여 저장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립 탱크 기반 추진보조 로터세일 시스템 탑재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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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직립연료탱크는, 내부에 액체 연료의 슬로싱을 방지하기 위한 방파판이 적어도 하나 이상 설치되며, 상기 방파판은, 상기 직립탱크 내부의 길이 방향 전체에 걸쳐 설치되는 수직다공방파판; 및 상기 직립탱크 내부의 일정한 높이에서 단면 면적 전체에 걸쳐 설치되는 수평다공방파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립 탱크 기반 추진보조 로터세일 시스템 탑재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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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내항선박 연료전환 및 효율향상 기술개발 재생에너지 기반 여객선 효율향상 기술개발
2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친환경선박 혼합연료 기술개발 및 실증 1MW급 친환경 대체연료 해상실증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