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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룸의 자동 소화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8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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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개시의 실시예에 따른 자동차 엔진룸의 자동 소화시스템은, 소정의 위치에 설치되어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을 감지하기 위한 신호를 센싱하는 화재감지부(100); 상기 화재감지부(100)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200); 상기 제어부(200)의 명령을 받아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시 소화를 담당하는 소화부(300); 및 상기 화재감지부(100), 상기 제어부(200), 상기 소화부(300)와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자동차 엔진룸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모니터링부(400); 를 포함하고, 상기 소화부(300)는 자동차 트렁크에 장착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소화장치(310)와, 상기 소화장치(310)에 내장된 소화분말을 자동차의 엔진룸에 분사시키기 위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분사모듈(320)과, 상기 소화장치(310)와 상기 분사모듈(320)을 연결하는 배관모듈(330) 및 상기 분사되는 소화분말의 유량을 조절하는 유량조절모듈(340)을 포함하고, 상기 분사모듈(320)은 내부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원통 형상의 배관으로 형성되는 오리피스관을 구비하는 본체파츠(321)와, 상기 본체파츠(321)에 결합되며 상기 오리피스관의 직경 크기를 조절하는 조절파츠(322)와, 상기 본체파츠(321)에 교체가능하도록 결합되며 복수의 분사 구멍이 형성되어 상기 소화분말을 상기 분사 구멍을 통해 외부로 분출시키는 노즐파츠(324)를 포함하고, 상기 조절파츠(322)는 상기 본체파츠(321)에 결합되며 중앙에 소정의 공간이 개방된 내부링판(322aa)과 상기 내부링판(322aa)의 외주면에 결합되어 회전되는 외부링판(322ab)이 구비되는 플레이트유닛(322a)과, 상기 플레이트유닛(322a)과 상기 본체파츠(321) 사이에 위치되고 상기 내부링판(322aa)과 상기 외부링판(322ab)에 결합되며 상기 외부링판(322ab)의 회전 시 함께 회전됨으로써 상기 오리피스관의 직경 크기를 조절하는 조절유닛(322b)과, 상기 내부링판(322aa)의 상부면에 결합되는 커버유닛(322c)을 포함하고, 상기 모니터링부(400)는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시 자동차의 현재 위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근 소방서에 화재발생 및 자동차의 현재 위치에 대한 알림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구성될 수 있다.
Int. CL A62C 37/38 (2006.01.01) A62C 37/36 (2006.01.01) A62C 3/07 (2006.01.01) A62C 31/03 (2006.01.01) A62C 31/05 (2006.01.01) A62C 31/24 (2006.01.01) G09B 17/00 (2006.01.01) G08B 17/10 (2006.01.01) G08B 17/12 (2014.01.01) G08B 25/14 (2006.01.01) B05B 1/14 (2006.01.01) B05B 13/04 (2006.01.01) B05B 12/12 (2006.01.01) B05B 12/08 (2006.01.01) B60R 16/023 (2006.01.01)
CPC A62C 37/38(2013.01) A62C 37/04(2013.01) A62C 3/07(2013.01) A62C 31/03(2013.01) A62C 31/05(2013.01) A62C 31/24(2013.01) G09B 17/00(2013.01) G08B 17/10(2013.01) G08B 17/125(2013.01) G08B 25/14(2013.01) B05B 1/14(2013.01) B05B 13/04(2013.01) B05B 12/12(2013.01) B05B 12/087(2013.01) B60R 16/02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17350 (2021.02.08)
출원인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15112 (2022.08.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0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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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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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열 부산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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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병홍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번길 *-*(초량동) 아스티호텔 ***호(베스티안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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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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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08 수리 (Accepted) 1-1-2021-0156531-1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8.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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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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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정의 위치에 설치되어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을 감지하기 위한 신호를 센싱하는 화재감지부(100);상기 화재감지부(100)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200);상기 제어부(200)의 명령을 받아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시 소화를 담당하는 소화부(300); 및상기 화재감지부(100), 상기 제어부(200), 상기 소화부(300)와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자동차 엔진룸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모니터링부(400); 를 포함하고,상기 소화부(300)는 자동차 트렁크에 장착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소화장치(310)와, 상기 소화장치(310)에 내장된 소화분말을 자동차의 엔진룸에 분사시키기 위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분사모듈(320)과, 상기 소화장치(310)와 상기 분사모듈(320)을 연결하는 배관모듈(330) 및 상기 분사되는 소화분말의 유량을 조절하는 유량조절모듈(340)을 포함하고,상기 분사모듈(320)은 내부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원통 형상의 배관으로 형성되는 오리피스관을 구비하는 본체파츠(321)와, 상기 본체파츠(321)에 결합되며 상기 오리피스관의 직경 크기를 조절하는 조절파츠(322)와, 상기 본체파츠(321)에 교체가능하도록 결합되며 복수의 분사 구멍이 형성되어 상기 소화분말을 상기 분사 구멍을 통해 외부로 분출시키는 노즐파츠(324)를 포함하고,상기 조절파츠(322)는 상기 본체파츠(321)에 결합되며 중앙에 소정의 공간이 개방된 내부링판(322aa)과 상기 내부링판(322aa)의 외주면에 결합되어 회전되는 외부링판(322ab)이 구비되는 플레이트유닛(322a)과, 상기 플레이트유닛(322a)과 상기 본체파츠(321) 사이에 위치되고 상기 내부링판(322aa)과 상기 외부링판(322ab)에 결합되며 상기 외부링판(322ab)의 회전 시 함께 회전됨으로써 상기 오리피스관의 직경 크기를 조절하는 조절유닛(322b)과, 상기 내부링판(322aa)의 상부면에 결합되는 커버유닛(322c)을 포함하고,상기 모니터링부(400)는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시 자동차의 현재 위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근 소방서에 화재발생 및 자동차의 현재 위치에 대한 알림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룸의 자동 소화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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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화재감지부(100)는 자동차 엔진룸의 온도를 센서로 인식하고 식별할 수 있는 온도감지모듈(110);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시 생성되는 연기를 센서로 인식하고 식별할 수 있는 연기감지모듈(120);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시 열복사로 방출되는 빛을 센서로 인식하고 식별할 수 있는 불꽃감지모듈(130); 및 자동차 엔진룸의 상태를 촬영하는 엔진룸촬영모듈(14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룸의 자동 소화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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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200)는 자동차 엔진룸이 정상상태일 때의 온도데이터, 연기데이터, 불꽃데이터에 대한 한계값 데이터를 미리 구비하고, 상기 온도감지모듈(110), 상기 연기감지모듈(120), 상기 불꽃감지모듈(130)의 데이터를 상기 한계값 데이터와 비교하여 1차적으로 자동차 엔진룸의 이상상태를 감지하고, 2차적으로 상기 엔진룸촬영모듈(140)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룸의 자동 소화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사모듈(320)은 자동차 보닛(Bonnet)의 하부면에 설치되어 상기 보닛의 하부면을 따라 상하 좌우로 이동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룸의 자동 소화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200)는 상기 소화부(300)의 작동 시, 상기 화재감지부(100)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차 엔진룸의 화재발생 위치를 감지하고, 상기 감지된 위치로 상기 분사모듈(320)을 선택적으로 이동시켜 소화분말이 분사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룸의 자동 소화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200)는 자동차 엔진룸의 상태에 따라 주의단계, 경고단계, 위험단계로 구분하고,상기 각 단계에 따라 작동되는 분사모듈(320)의 수와 분사되는 소화분말의 유량이 조절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엔진룸의 자동 소화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