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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형 재활 및 직업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센서 기반 뇌질환 및 정신질환 예방 가상현실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868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소통형 재활 및 직업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센서 기반 뇌질환 및 정신질환 예방 가상현실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가상현실 콘텐츠 상에서 사용자가 분식 조리 업무를 간접 체험함과 동시에, 복수의 사용자가 가상현실 공간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사용자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소통형 재활 및 직업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센서 기반 뇌질환 및 정신질환 예방 가상현실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6Q 50/10 (2012.01.01) G16H 20/00 (2018.01.01) G06T 19/00 (2011.01.01) A61B 5/02 (2006.01.01) A61B 5/369 (2021.01.01) A61B 5/389 (2021.01.01) A61B 5/11 (2006.01.01) G06F 3/01 (2006.01.01) G02B 27/01 (2006.01.01) G06Q 50/00 (2018.01.01)
CPC G06Q 50/10(2013.01) G16H 20/00(2013.01) G06T 19/003(2013.01) A61B 5/02(2013.01) A61B 5/369(2013.01) A61B 5/389(2013.01) A61B 5/11(2013.01) G06F 3/011(2013.01) G02B 27/01(2013.01) G06Q 50/01(2013.01) A61B 2505/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28679 (2022.03.07)
출원인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441307-0000 (2022.09.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9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3.0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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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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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진수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정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이다연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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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심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양재동) *층(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2 송두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 *층(양재동, 화암빌딩)(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3 강정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 **길 *, *층 (양재동, 화암빌딩)(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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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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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07 수리 (Accepted) 1-1-2022-0247350-9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3.11 수리 (Accepted) 1-1-2022-0266409-83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5.25 수리 (Accepted) 4-1-2022-5123428-6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5.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88179-4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7.01 수리 (Accepted) 1-1-2022-0690850-8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7.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690864-1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616310-7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2.09.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501852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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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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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형 재활 및 직업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센서 기반 뇌질환 및 정신질환 예방 가상현실 시스템으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은, 사용자`의 두부(頭部)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모듈, 사용자의 손가락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심박을 측정하는 심박측정모듈 및 사용자의 팔을 포함하는 신체 일부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근전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측정모듈을 포함하는 센서부;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제시되는 식재료를 암기하고, 제시되는 복수의 선지 중 조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를 선택하고, 선택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떡볶이, 튀김, 순대를 포함하는 분식 메뉴를 조리하는 활동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도출하는 VR시스템부; 및 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실행되는 가상현실 콘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HMD모듈;을 포함하고, 상기 VR시스템부는,상기 센서부로부터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센싱정보수집부;상기 HMD모듈을 착용한 사용자의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에서의 분식 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 상태를 판별하는 콘텐츠실행부; 상기 콘텐츠실행부로부터 수신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되 가상현실 콘텐츠 몰입도 및 활동량에 기초하여 사용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는 스코어산출부; 및상기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하는 복수의 사용자가 접속하여 가상현실 콘텐츠를 협력 수행하면서 타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셜서버를 생성하는 소셜서버생성부;를 포함하고,상기 콘텐츠실행부는,상기 사용자에게 식재료정보, 주문정보, 및 레시피정보를 암기하는 집중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암기단계;상기 사용자에게 분식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조리단계; 및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집중스코어 및 상기 활동스코어에 기초하여 산출한 최종스코어를 제공하는 안정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스코어산출부는,상기 집중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집중스코어산출단계; 및 상기 활동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활동스코어산출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암기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2 hz의 주파수를 갖는 미들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1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2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SMR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2집중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450 hz인 경우 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235 hz인 경우 제1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36 내지 450 hz인 경우 제2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집중스코어는,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제2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집중스코어를 포함하고, 상기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 상기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제2집중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상기 제2집중스코어에 상기 종합집중스코어보다 큰 값을 갖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하고,상기 활동스코어는,상기 사용자가 상기 조리단계에서 수행한 상기 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종합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활동스코어; 조리 사용에 사용되는 야채 및 고기를 손질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을 초과하는 제1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1활동스코어;손질된 재료를 사용하여 떡볶이를 조리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 미만이고 제2활동요구량 이상인 제2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활동스코어; 및 튀김을 튀기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2활동요구량 미만인 제3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3활동스코어;를 포함하고,상기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상기 종합활동스코어,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산출한 콘텐츠에 대한 활동요구량 및 수행시간을 반영하여 각각 상이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결정하고,상기 집중형콘텐츠는,상기 사용자가 집중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별될 때, 가장 낮은 난이도로 제공되고,상기 사용자가 제1집중상태인 것으로 판별될 때, 중간 난이도로 제공되고,상기 사용자가 제2집중상태인 것으로 판별될 때, 가장 높은 난이도로 제공되는, 제3집중형콘텐츠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소셜서버생성부는,복수의 사용자 각각으로부터 수신한 나이, 키, 및 몸무게에 대한 매칭기준값을 산출하고, 상기 매칭기준값에 기초하여 복수의 사용자가 접속할 수 있는 소셜서버를 생성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3 3
삭제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암기단계는,상기 사용자로부터 사용자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대한 측정을 시작하여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 돌입여부를 결정하고, 집중형콘텐츠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게임준비단계;상기 사용자가 기설정된 시간 이상 집중상태를 유지한 사용자에게 집중형콘텐츠를 디스플레이하는 집중형콘텐츠제공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집중형콘텐츠는,상기 사용자에게 위치와 순서를 무작위로 하여 복수의 이미지를 디스플레이하고, 상기 사용자가 복수의 이미지가 디스플레이된 순서 및 위치를 암기하는 제1집중형콘텐츠; 및사용자에게 분식조리에 사용되는 복수의 식재료를 이미지로 제시하고, 상기 사용자가 복수의 식재료 중 조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를 선택하는 제2집중형콘텐츠;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3집중형콘텐츠는,손님의 주문순서 및 주문내역을 포함하는 주문정보, 상기 주문정보에 해당되는 요리의 레시피정보, 및 업무가 진행되는 순서에 대한 정보를 암기하는 콘텐츠인, 가상현실 시스템
5 5
삭제
6 6
삭제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조리단계는,상기 암기단계를 완료한 사용자에 대하여 가상현실 콘텐츠 내에서 상기 사용자에게 분식조리업무에 사용되는 식재료 및 조리도구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대한 측정을 시작하는 조리준비단계; 및 상기 사용자에게 분식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활동형콘텐츠제공단계;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안정단계는,상기 가상현실 콘텐츠 내에서 상기 조리단계를 완료한 상기 사용자를 조리실에서 휴식공간으로 이동시키는 배경이동단계;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가 60 내지 72 인 경우, 사용자를 안정상태로 판별하는 휴식콘텐츠제공단계; 및 상기 집중스코어 및 상기 활동스코어를 합산하고, 상기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의 수행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스코어를 산출하여 제공하는, 스코어제공단계;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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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형 재활 및 직업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센서 기반 뇌질환 및 정신질환 예방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현방법으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현방법은, 뇌파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단계, 심박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근전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측정단계를 포함하는 센서단계;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제시되는 식재료를 암기하고, 제시되는 복수의 선지 중 조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를 선택하고, 선택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떡볶이, 튀김, 순대를 포함하는 분식 메뉴를 조리하는 활동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도출하는 VR단계; 및 상기 VR단계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콘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HMD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VR단계는,상기 센서단계에서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센싱정보수집단계;HMD모듈을 착용한 사용자의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에서의 분식 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 상태를 판별하는 콘텐츠실행단계; 상기 콘텐츠실행단계에서 수신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되 가상현실 콘텐츠 몰입도 및 활동량에 기초하여 사용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는 스코어산출단계; 및상기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하는 복수의 사용자가 접속하여 가상현실 콘텐츠를 협력 수행하면서 타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셜서버를 생성하는 소셜서버생성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콘텐츠실행단계는,상기 사용자에게 식재료정보, 주문정보, 및 레시피정보를 암기하는 집중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암기단계;상기 사용자에게 분식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조리단계; 및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집중스코어 및 상기 활동스코어에 기초하여 산출한 최종스코어를 제공하는 안정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스코어산출단계는,상기 집중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집중스코어산출단계; 및 상기 활동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활동스코어산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암기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2 hz의 주파수를 갖는 미들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1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2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SMR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2집중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450 hz인 경우 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235 hz인 경우 제1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36 내지 450 hz인 경우 제2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집중스코어는,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제2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집중스코어를 포함하고, 상기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 상기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제2집중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상기 제2집중스코어에 상기 종합집중스코어보다 큰 값을 갖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하고,상기 활동스코어는,상기 사용자가 상기 조리단계에서 수행한 상기 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종합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활동스코어; 조리 사용에 사용되는 야채 및 고기를 손질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을 초과하는 제1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1활동스코어;손질된 재료를 사용하여 떡볶이를 조리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 미만이고 제2활동요구량 이상인 제2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활동스코어; 및 튀김을 튀기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2활동요구량 미만인 제3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3활동스코어;를 포함하고,상기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상기 종합활동스코어,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산출한 콘텐츠에 대한 활동요구량 및 수행시간을 반영하여 각각 상이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결정하고,상기 집중형콘텐츠는,상기 사용자가 집중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별될 때, 가장 낮은 난이도로 제공되고,상기 사용자가 제1집중상태인 것으로 판별될 때, 중간 난이도로 제공되고,상기 사용자가 제2집중상태인 것으로 판별될 때, 가장 높은 난이도로 제공되는, 제3집중형콘텐츠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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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상의 프로세서 및 1 이상의 메모리를 갖는 컴퓨팅장치에서 수행되는 소통형 재활 및 직업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센서 기반 뇌질환 및 정신질환 예방 가상현실 시스템 을 구현하기 위한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로서, 상기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는, 컴퓨팅 장치로 하여금 이하의 단계들을 수행하도록 하는 명령들을 저장하며, 상기 이하의 단계들은,뇌파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단계, 심박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근전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측정단계를 포함하는 센서단계;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제시되는 식재료를 암기하고, 제시되는 복수의 선지 중 조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를 선택하고, 선택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떡볶이, 튀김, 순대를 포함하는 분식 메뉴를 조리하는 활동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도출하는 VR단계; 및 상기 VR단계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콘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HMD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VR단계는,상기 센서단계에서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센싱정보수집단계;HMD모듈을 착용한 사용자의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에서의 분식 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 상태를 판별하는 콘텐츠실행단계; 상기 콘텐츠실행단계에서 수신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되 가상현실 콘텐츠 몰입도 및 활동량에 기초하여 사용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는 스코어산출단계; 및상기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하는 복수의 사용자가 접속하여 가상현실 콘텐츠를 협력 수행하면서 타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셜서버를 생성하는 소셜서버생성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콘텐츠실행단계는,상기 사용자에게 식재료정보, 주문정보, 및 레시피정보를 암기하는 집중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암기단계;상기 사용자에게 분식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조리단계; 및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집중스코어 및 상기 활동스코어에 기초하여 산출한 최종스코어를 제공하는 안정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스코어산출단계는,상기 집중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집중스코어산출단계; 및 상기 활동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활동스코어산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암기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2 hz의 주파수를 갖는 미들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1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2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SMR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2집중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450 hz인 경우 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235 hz인 경우 제1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36 내지 450 hz인 경우 제2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집중스코어는,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제2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집중스코어를 포함하고, 상기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 상기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제2집중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상기 제2집중스코어에 상기 종합집중스코어보다 큰 값을 갖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하고,상기 활동스코어는,상기 사용자가 상기 조리단계에서 수행한 상기 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종합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활동스코어; 조리 사용에 사용되는 야채 및 고기를 손질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을 초과하는 제1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1활동스코어;손질된 재료를 사용하여 떡볶이를 조리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 미만이고 제2활동요구량 이상인 제2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활동스코어; 및 튀김을 튀기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2활동요구량 미만인 제3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3활동스코어;를 포함하고,상기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상기 종합활동스코어,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산출한 콘텐츠에 대한 활동요구량 및 수행시간을 반영하여 각각 상이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결정하고,상기 집중형콘텐츠는,상기 사용자가 집중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별될 때, 가장 낮은 난이도로 제공되고,상기 사용자가 제1집중상태인 것으로 판별될 때, 중간 난이도로 제공되고,상기 사용자가 제2집중상태인 것으로 판별될 때, 가장 높은 난이도로 제공되는, 제3집중형콘텐츠를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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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ICT연구센터 육성지원사업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뇌질환 예측·예방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