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디스플레이를 통해 캐릭터가 포함되어 있는 영상 콘텐츠를 시청자에게 제시하는 단계;상기 시청자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동안 상기 영상 콘텐츠의 캐릭터와 시청자의 안면 미동데이터(Micro Movement Data, MMD)를 각각 추출하는 단계;상기 캐릭터의 MMD와 시청자의 MMD 간의 유사도(similarity)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유사도에 근거하여 상기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MMD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영상 콘텐츠와 시청자의 안면 영상에서 캐릭터와 시청자의 안면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안면 영역에서 안면 미동이 추출될 ROI(Region of Interest)를 선택하는 단계;상기 ROI에서 다수의 특징점(Landmarks)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특징점들의 움직임을 추적하면서 특징부의 움직임 변화량을 추출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특징점들의 움직임 변화량으로부터 대표적 주기성을 가지는 안면 미동데이터(Micro Movement Data, MMD)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ROI는 안면의 코 영역과 이마 영역 중 적어도 한 영역으로 정의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
4 |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특징점 추적에 KLT (Kanade-Lucas-Tomasi) 추적 알고리즘 적용하여 상기 특징점들의 움직임 변화량을 계산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변화량으로부터 무의식적 미세 표현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하여, 미세 표현 데이터에 대한 소정 주파수의 필터링을 수행하고, 필터링된 움직임 변화량에 대한 주성분 분석(PCA)에 의해 심박의 주기성을 나타내는 MMD를 추출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
6 |
6
제1항 내지 제5항 중의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도를 계산하는 단계에 상기 MMD를 0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캐릭터와 시청자의 MMD를 FFT(Fast Fourier Transform) 에 의해 시계열의 캐릭터 PSD(Power Spectral Density)와 시청자 PSD로 변환되고,상기 캐릭터 MMD와 시청자의 MMD 간의 유사도(similarity)를 아래 식으로 정의되는 크로스-엔트로피(Cross-entropy, H(p,q))에 의해 계산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주관적 평가를 수행하여 시청자의 주관적 평가 점수를 산출하고, 그리고 상기 광고 효과 점수 y' 는 아래의 식에 의해 산출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
9 |
9
제2항 내지 제5항 중의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캐릭터와 시청자의 MMD를 FFT(Fast Fourier Transform) 에 의해 시계열의 캐릭터 PSD(Power Spectral Density)와 시청자 PSD로 변환하고,상기 캐릭터 MMD와 시청자의 MMD 간의 유사도(similarity)를 아래 식으로 정의되는 크로스-엔트로피(Cross-entropy, H(p,q))에 의해 계산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주관적 평가를 수행하여 시청자의 주관적 평가 점수를 산출하고, 그리고 상기 광고 효과 점수 y' 는 아래의 식에 의해 산출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
11 |
11
제1항 내지 제5항 중의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수행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시스템에 있어서,캐릭터를 포함하는 영상 콘텐츠를 시청자에게 시현하는 디스플레이;상기 시청자의 안면을 촬영하는 카메라;상기 영상 콘텐츠를 캡쳐하는 영상 캡쳐부;상기 카메라와 영상 캡쳐부로 부터의 영상에서 캐릭터와 시청자의 안면 영역을 추출하는 영상 분석부;상기 캐릭터와 시청자의 안면 영역으로부터 안면 미동데이터(MMD)를 각각 추출하고, 캐릭터의 MMD와 시청자의 MMD의 유사도를 분석하는 미동 분석부; 그리고상기 유사도에 근거해 광고 효과를 평가하는 광고 평가부;를 구비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시스템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미동 분석부:는 상기 유사도를 계산하는 단계에 상기 MMD를 0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미동 분석부:는 상기 캐릭터와 시청자의 MMD를 FFT(Fast Fourier Transform) 에 의해 시계열의 캐릭터 PSD(Power Spectral Density)와 시청자 PSD로 변환하고, 그리고상기 캐릭터 MMD와 시청자의 MMD 간의 유사도(similarity)를 아래 식으로 정의되는 크로스-엔트로피(Cross-entropy, H(p,q))에 의해 계산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시스템
|
14 |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미동 분석부:는 상기 캐릭터와 시청자의 MMD를 FFT(Fast Fourier Transform) 에 의해 시계열의 캐릭터 PSD(Power Spectral Density)와 시청자 PSD로 변환하고, 그리고상기 캐릭터 MMD와 시청자의 MMD 간의 유사도(similarity)를 아래 식으로 정의되는 크로스-엔트로피(Cross-entropy, H(p,q))에 의해 계산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시스템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주관적 평가를 수행하여 시청자의 주관적 평가 점수를 산출하고, 그리고 상기 광고 효과 점수 y' 는 아래의 식에 의해 산출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시스템
|
16 |
16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주관적 평가를 수행하여 시청자의 주관적 평가 점수를 산출하고, 그리고 상기 광고 효과 점수 y' 는 아래의 식에 의해 산출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시스템
|
17 |
17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광고 영상의 광고 효과 예측 정확도를 100%에서 아래의 식에 의해 계산되는 MAPE (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를 뺀 값으로 산출하는, 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과 평가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