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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954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애노드 및 캐소드를 포함하고 연료와 공기를 공급받아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연료 전지, 상기 연료 전지에 연료를 공급하고, 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되는 배출 가스를 재순환시켜 상기 연료 전지에 공급하는 연료 공급 모듈 및 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되는 배출 가스를 이용하여 구동되는 엔진을 포함하는 엔진 모듈을 포함하여 연료 전지에서 배출된 가스의 열을 이용하여 연료 전지로 재순환하며, 연료 전지에서 전기 에너지를 생산한 후 배출된 가스를 엔진의 연료로 공급하여 엔진을 구동시킴으로써 에너지 생산 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1M 8/04089 (2016.01.01) H01M 8/0662 (2016.01.01) H01M 8/04119 (2016.01.01) H01M 8/04014 (2016.01.01) H01M 8/22 (2016.01.01) F02M 31/08 (2006.01.01)
CPC H01M 8/04097(2013.01) H01M 8/0662(2013.01) H01M 8/04164(2013.01) H01M 8/04014(2013.01) H01M 8/222(2013.01) F02B 43/10(2013.01) F02M 31/08(2013.01) H01M 2008/1293(2013.01) H01M 2250/407(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43070 (2021.04.02)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37248 (2022.10.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4.02)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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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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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영덕 대전광역시 서구
3 김영상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동근 전라북도 남원
5 쿠엔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잡반티엔 대전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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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정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호(논현동,썬라이더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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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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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4.02 수리 (Accepted) 1-1-2021-0387842-5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9.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68016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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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애노드 및 캐소드를 포함하고, 연료와 공기를 공급받아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연료 전지; 및상기 연료 전지에 연료를 공급하고, 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되는 배출 가스를 재순환시켜 상기 연료 전지에 공급하는 연료 공급 모듈; 을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되는 배출 가스를 이용하여 구동되는 엔진을 포함하는 엔진 모듈;을 더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공급 모듈은,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되는 상기 배출 가스와 상기 연료 전지에 공급되는 연료를 열교환시키는 연료 열교환기;를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공급 모듈은,상기 연료 열교환기와 상기 연료 전지 사이에 배치되고, 상기 연료를 가열시키는 연료 히터;를 더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애노드의 배출구와 상기 연료 열교환기를 연결시키는 배출 가스 이송 배관;을 더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모듈은,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된 상기 배출 가스를 응축시키는 응축기;를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모듈은,상기 응축기에서 응축된 수분을 배출하는 드레인 배출부;를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8 8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 모듈은,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되는 상기 배출 가스를 상기 연료 공급 모듈로 공급하는 배출 가스 재순환 배관;을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모듈은,상기 배출 가스 재순환 배관 상에 배치되고, 상기 배출 가스 재순환 배관을 유동하는 상기 배출 가스에 유동력을 발생시키는 유동력 발생 장치;를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모듈은,상기 배출 가스 재순환 배관에서 분기되어 상기 엔진에 연결되고, 상기 엔진에 상기 배출 가스를 공급하는 배출 가스 공급 배관;을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전지에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 공급 모듈;을 더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공기 공급 모듈은,상기 캐소드에서 배출되는 배출 공기와 상기 연료 전지에 공급되는 공기를 열교환시키는 공기 열교환기;를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공기 공급 모듈은,상기 공기 열교환기와 상기 연료 전지 사이에 배치되고, 상기 공기를 가열시키는 공기 히터;를 더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캐소드의 배출구와 상기 공기 열교환기를 연결시키는 배출 공기 이송 배관;을 더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공기 공급 모듈은,외부의 공기가 유입되는 공기 유입구;를 더 포함하고,상기 공기 열교환기는,상기 배출 공기 이송 배관과 연결되는 제1 공기 열교환기; 및상기 공기 유입구와 상기 제1 공기 열교환기 사이에 배치되는 제2 공기 열교환기;를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공기 공급 모듈은,상기 제1 공기 열교환기와 상기 제2 공기 열교환기를 연결시키고, 상기 배출 공기가 유동하는 열교환 공기 배관;을 더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7 1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전지는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8 1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는,암모니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19 19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배출 공기 이송 배관 상에 구비되고, 상기 배출 공기 이송 배관을 따라 유동하는 배출 공기를 가열하는 가열 장치;를 더 포함하는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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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엔지니어링핵심기술개발(R&D) 5kW급 상용 고효율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설계 패키지 및 시제품 개발
2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수소 전주기(생산, 저장/이송, 활용) 경제성, 환경성 평가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