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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 계측을 이용한 궤도 및 노반 관측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955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상 계측을 이용한 궤도 및 노반 관측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차상에서 계측한 변위 및 가속도 신호를 이용하여 궤도 및 노반의 강성변화를 관측하고, 이를 통해 노반 침하율 및 궤도의 상태 변화를 파악하는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노반 및 궤도를 고려한 차량 모델과, 차량 운행시 차상에서 변위 및 가속도 데이터를 계측하여 수집함으로써 노반 및 궤도의 강성변화를 관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노반 침하 과정 및 궤도의 상태 변화를 알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차량 운행시 차상에서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고정형 센서를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력 투입이 적어지고 이에 따라 작업자의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으며 인건비 측면에서도 예산을 줄일 수 있다. 나아가, 철도차량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노반 및 레일 상태를 관측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되므로, 동하중 및 자체 하중으로 인한 지반 및 노반침하 발생에 대해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고 연간 데이터 분석으로 날씨, 시간별 데이터수집이 가능하여 적절한 시기에 대처가 가능하여 보수가 용이해지며 지반 및 노반, 레일 유지보수 비용 감소로 인한 비용절감과 안전 운행이 가능하게 되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E01B 35/00 (2006.01.01) G08B 21/18 (2006.01.01) G08B 25/10 (2006.01.01) G01D 21/02 (2006.01.01) G01B 21/32 (2006.01.01) G01P 15/097 (2006.01.01)
CPC E01B 35/00(2013.01) G08B 21/182(2013.01) G08B 25/10(2013.01) G01D 21/02(2013.01) G01B 21/32(2013.01) G01P 15/09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41974 (2021.03.31)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36575 (2022.10.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3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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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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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동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형래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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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영진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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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3.31 수리 (Accepted) 1-1-2021-0378969-32
2 청구범위 제출유예 안내서
Notification for Deferment of Submission of Claims
2021.04.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53040-58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10.05 수리 (Accepted) 4-1-2021-5261638-12
4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5.31 수리 (Accepted) 1-1-2022-0574678-38
5 [임시명세서보정(특허)]보정서
2022.05.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57464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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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궤도 및 노반 관측 시스템이, 차상 계측을 이용하여 궤도 및 노반을 관측하는 방법으로서,(a) 철도 위를 주행하는 차량(이하 '철도차량'이라 한다)에 장착된 센서로부터, 상기 철도차량이 주행하는 구간(이하 '주행구간'이라 한다)에서의 상기 철도차량의 진동정보를 수신하는 단계;(b) 철도 차량의 현가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주행구간의 지반 강성을 도출하는 단계; 및,(c) 상기 도출된 지반 강성으로부터 상기 주행구간의 노반 침하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상 계측을 이용한 궤도 및 노반 관측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단계(a)에서,상기 철도차량으로부터 수신하는 정보에는,상기 주행구간의 위도 및 경도를 포함하는 위치정보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상 계측을 이용한 궤도 및 노반 관측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진동정보는,상기 철도차량에 대한 수직가속도, 횡가속도 및 롤가속도 정보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상 계측을 이용한 궤도 및 노반 관측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단계(b)와 단계(c) 사이에,(b1) 상기 주행구간의 도출된 지반 강성 및 상기 주행구간의 초기 지반 강성을 비교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단계(c)의 노반 침하량은,상기 단계(b1)의 비교 과정을 통해서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상 계측을 이용한 궤도 및 노반 관측 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단계(b)와 단계(c) 사이에,(b2) 상기 주행구간의 도출된 지반 강성을 이용하여, 상기 주행구간의 궤도 결함 또는 시설물 결함을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상 계측을 이용한 궤도 및 노반 관측 방법
6 6
차상 계측을 이용하여 궤도 및 노반을 관측하는 시스템으로서,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 및컴퓨터로 실행가능한 명령을 저장하는 적어도 하나의 메모리를 포함하되,상기 적어도 하나의 메모리에 저장된 상기 컴퓨터로 실행가능한 명령은, 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하여, (a) 철도 위를 주행하는 차량(이하 '철도차량'이라 한다)에 장착된 센서로부터, 상기 철도차량이 주행하는 구간(이하 '주행구간'이라 한다)에서의 상기 철도차량의 진동정보를 수신하는 단계;(b) 철도 차량의 현가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주행구간의 지반 강성을 도출하는 단계; 및,(c) 상기 도출된 지반 강성으로부터 상기 주행구간의 노반 침하량을 산출하는 단계가 실행되도록 하는 차상 계측을 이용한 궤도 및 노반 관측 시스템
7 7
차상 계측을 이용하여 궤도 및 노반을 관측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서,비일시적 저장 매체에 저장되며, 프로세서에 의하여,(a) 철도 위를 주행하는 차량(이하 '철도차량'이라 한다)에 장착된 센서로부터, 상기 철도차량이 주행하는 구간(이하 '주행구간'이라 한다)에서의 상기 철도차량의 진동정보를 수신하는 단계;(b) 철도 차량의 현가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주행구간의 지반 강성을 도출하는 단계; 및,(c) 상기 도출된 지반 강성으로부터 상기 주행구간의 노반 침하량을 산출하는 단계가 실행되도록 하는 명령을 포함하는 차상 계측을 이용하여 궤도 및 노반을 관측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