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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절버스 차량의 자율주행을 위한 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009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2개의 차량을 굴절마디로 연결한 자율주행차량에 있어서, 상기 2개의 차량 중 제 1 차량은, 상기 제 1 차량의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제 1 GPS;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는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가 획득한 정보를 수집 및 처리함으로써,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객체의 종류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 1 정보를 생성하는 제 1 처리부; 및 상기 제 1 처리부로부터 상기 제 1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제 1 GPS로부터 상기 제 1 차량의 위치정보를 전달받는 자율주행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2개의 차량 중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제 2 GPS;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는 복수의 제 2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가 획득한 정보를 수집 및 처리함으로써,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객체의 종류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 2 정보를 생성하는 제 2 처리부;를 포함하며, 상기 자율주행 제어부는, 상기 제 2 처리부로부터 상기 제 2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제 2 GPS로부터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정보를 전달받으며, 상기 제 1 차량의 위치정보와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정보를 기초로, 상기 제 1 정보와 상기 제 2 정보의 시간을 동기화하고, 상기 동기화된 제 1 정보와 제 2 정보를 함께 이용하여 상기 자율주행차량의 운행을 제어할 수 있다.
Int. CL B60W 60/00 (2020.01.01) B60W 40/02 (2006.01.01) G05D 1/00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60/001(2013.01) B60W 40/02(2013.01) G05D 1/0088(2013.01) B60W 2556/50(2013.01) B60W 2554/402(2013.01) B60W 2554/4041(2013.01) B60W 2420/42(2013.01) B60W 2420/52(2013.01) B60W 2050/0005(2013.01) B60Y 2200/417(2013.01) B60Y 2400/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22345 (2021.02.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19538 (2022.08.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1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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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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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혁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박찬호 경기도 광명시 소하
3 김대현 경기도 하남시 위례광장로
4 조봉관 서울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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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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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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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19 수리 (Accepted) 1-1-2021-0202204-18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4.30 수리 (Accepted) 1-1-2021-0506620-3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6.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9.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86275-1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0.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0494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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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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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차량을 굴절마디로 연결해 곡선도로에서도 휘어지면서 달릴 수 있도록 만든 자율주행차량에 있어서,상기 2개의 차량 중 제 1 차량은,상기 제 1 차량의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제 1 GPS;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는 복수의 제 1 인지센서;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가 획득한 정보를 수집 및 처리함으로써,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객체의 종류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 1 정보를 생성하는 제 1 처리부; 및상기 제 1 처리부로부터 상기 제 1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제 1 GPS로부터 상기 제 1 차량의 위치정보를 전달받는 자율주행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2개의 차량 중 제 2 차량은,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제 2 GPS;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는 복수의 제 2 인지센서; 및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가 획득한 정보를 수집 및 처리함으로써,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객체의 종류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 2 정보를 생성하는 제 2 처리부;를 포함하며,상기 자율주행 제어부는, 상기 제 2 처리부로부터 상기 제 2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제 2 GPS로부터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정보를 전달받으며,상기 제 1 차량의 위치정보와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정보를 기초로, 상기 제 1 정보와 상기 제 2 정보의 시간을 동기화하고,상기 동기화된 제 1 정보와 제 2 정보를 함께 이용하여 상기 자율주행차량의 운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는,적어도 하나의 카메라, 적어도 하나의 라이다 및 적어도 하나의 레이더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처리부와 상기 제 2 처리부는,트리거링 신호를 발생시켜 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로 전달하고,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는, 상기 트리거링 신호에 따라 상기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트리거링 신호의 주기는,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 중 가장 측정주기가 느린 제 1 센서를 기준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처리부 및 상기 제 2 처리부는,상기 트리거링 신호의 주기에 따라 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에서 획득된 모든 정보가 수집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모든 정보가 수집되지 않는 경우,상기 트리거링 신호의 주기를 재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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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차량을 굴절마디로 연결해 곡선도로에서도 휘어지면서 달릴 수 있도록 만든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상기 2개의 차량 중 제 1 차량의 제 1 GPS가 상기 제 1 차량의 위치정보를 획득하고, 제 2 차량의 제 2 GPS가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정보를 획득하는 제 1 단계;상기 제 1 차량의 복수의 제 1 인지센서가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제 2차량의 복수의 인지센서가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는 제 2 단계;상기 제 1 차량의 제 1 처리부가 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가 획득한 정보를 수집 및 처리함으로써,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객체의 종류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 1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제 2 차량의 제 2 처리부가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가 획득한 정보를 수집 및 처리함으로써, 상기 자율주행차량 주변의 객체의 종류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 2 정보를 생성하는 제 3 단계;상기 제 1 차량의 자율주행 제어부가, 상기 제 1 처리부로부터 상기 제 1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제 1 GPS로부터 상기 제 1 차량의 위치정보를 전달받으며, 상기 제 2 처리부로부터 상기 제 2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제 2 GPS로부터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정보를 전달받는 제 4 단계; 및상기 자율주행 제어부가, 상기 제 1 차량의 위치정보와 상기 제 2 차량의 위치정보를 기초로, 상기 제 1 정보와 상기 제 2 정보의 시간을 동기화하고, 상기 동기화된 제 1 정보와 제 2 정보를 함께 이용하여 상기 자율주행차량의 운행을 제어하는 제 5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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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는,적어도 하나의 카메라, 적어도 하나의 라이다 및 적어도 하나의 레이더를 포함하고,상기 제 1 단계와 상기 제 2 단계 사이에,상기 제 1 처리부와 상기 제 2 처리부가 트리거링 신호를 발생시켜 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로 전달하는 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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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상기 트리거링 신호의 주기는,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 중 가장 측정주기가 느린 제 1 센서를 기준으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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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상기 제 5 단계 이후에는,상기 제 1 처리부 및 상기 제 2 처리부가, 상기 트리거링 신호의 주기에 따라 상기 복수의 제 1 인지센서 및 상기 복수의 제 2 인지센서에서 획득된 모든 정보가 수집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제 6 단계; 및상기 모든 정보가 수집되지 않는 경우, 상기 제 1 처리부 및 상기 제 2 처리부가, 상기 트리거링 신호의 주기를 재설정하는 제 7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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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R&D) 전기동력 방식의 대용량 BRT 자율주행 기반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