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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 및 차량 정보 측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0606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 및 차량 정보 측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 제1도로변에 차량 주행 방향을 따라 이격되어 설치되는 제1 및 제2레이저 센서와, 도로의 횡단면 방향을 따라 설치되는 피에조 센서와, 피에조 센서의 센싱값에 의해 차량의 축하중을 산출하고, 제1 및 제2레이저 센서에서 송출되는 제1 및 제2레이저 빔의 송출 속도와 제1 및 제2레이저 빔의 송수신에 소요되는 시간을 기초로 차량의 속도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산출하는 차량 정보 제공 장치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04 (2006.01.01) G01S 17/06 (2006.01.01) G01S 17/931 (2020.01.01) G01P 3/68 (2006.01.01)
CPC G08G 1/04(2013.01) G01S 17/06(2013.01) G01S 17/931(2013.01) G01P 3/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65765 (2022.05.30)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461862-0000 (2022.10.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11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30)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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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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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성한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번길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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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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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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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5.30 수리 (Accepted) 1-1-2022-0569874-63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30 수리 (Accepted) 1-1-2022-0566340-80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5.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6.08 수리 (Accepted) 9-1-2022-0008069-2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631067-7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9.05 수리 (Accepted) 1-1-2022-0931529-7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9.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931530-1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08639-8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1도로변에 차량 주행 방향을 따라 이격되어 설치되는 제1 및 제2레이저 센서;도로의 횡단면 방향을 따라 설치되는 피에조 센서; 및상기 피에조 센서의 센싱값에 의해 차량의 축하중을 산출하고, 상기 제1 및 제2레이저 센서에서 송출되는 제1 및 제2레이저 빔의 송출 속도와 제1 및 제2레이저 빔의 송수신에 소요되는 시간(이하, '제1 및 제2레이저 빔 송수신 시간'이라 한다)을 기초로 차량의 속도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산출하는 차량 정보 제공 장치;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앞바퀴의 두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TW는 앞바퀴의 두께(thickness), D6는 D4와 D5의 차이, D4는 제2레이저 센서부터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5는 제2레이저 센서부터 차량의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θ는 상기 제1레이저 빔의 송출 경로인 가상의 직선과 상기 제2레이저 빔의 송출 경로인 가상의 직선이 이루는 경사각임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v는 차량의 속도, D7은 차량이 (t2-t1) 동안 이동한 거리, t1은 상기 제2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 t2는 상기 제2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임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앞바퀴의 지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LW는 앞바퀴의 지름, t3는 상기 제2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종점에 도달한 시각, t2는 상기 제2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 v는 차량의 속도임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두 앞바퀴 간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DWRWL는 두 앞바퀴 간의 거리, D5는 제2레이저 센서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WR은 상기 제1도로변에서 차량의 우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TW는 앞바퀴의 두께, θ는 상기 경사각임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제2도로변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DWL는 상기 제2도로변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1은 도로폭, DWR은 상기 제1도로변에서 차량의 우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TW는 앞바퀴의 두께(thickness), DWRWL는 두 앞바퀴 간의 거리임
7 7
도로의 횡단면 방향을 따라 설치되는 피에조 센서; 레이저 빔이 상기 피에조 센서에 대하여 90° 미만의 입사각으로 송출되도록 제1도로변에 배치되는 레이저 센서; 및상기 피에조 센서의 센싱값에 의해 차량의 축하중을 산출하고, 상기 레이저 센서에서 송출되는 레이저 빔의 송출 속도와 레이저 빔의 송수신에 소요되는 시간(이하, '레이저 빔 송수신 시간'이라 한다)을 기초로 차량의 속도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산출하는 차량 정보 제공 장치;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앞바퀴의 두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TW는 앞바퀴의 두께(thickness), D6는 D4와 D5의 차이, D4는 상기 레이저 센서부터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5는 레이저 센서부터 차량의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θ는 상기 입사각임
8 8
삭제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v는 차량의 속도, D7은 차량이 (t2-t1) 동안 이동한 거리, t1은 상기 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 t2는 상기 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임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앞바퀴의 지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LW는 앞바퀴의 지름, t3는 상기 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종점에 도달한 시각, t2는 상기 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 v는 차량의 속도임
11 11
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두 앞바퀴 간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DWRWL는 두 앞바퀴 간의 거리, D5는 레이저 센서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WR은 상기 제1도로변에서 차량의 우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TW는 앞바퀴의 두께, θ는 상기 입사각임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제2도로변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시스템:여기서, DWL는 상기 제2도로변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1은 도로폭, TW는 앞바퀴의 두께(thickness), D6는 D4와 D5의 차이, DWRWL는 두 앞바퀴 간의 거리임
13 13
(A) 차량 정보 제공 장치가, 도로의 횡단면 방향을 따라 설치되는 피에조 센서의 센싱값에 의해 차량의 축하중을 산출하는 단계; 및(B) 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가, 제1도로변에 차량 주행 방향을 따라 이격되어 설치되는 제1 및 제2레이저 센서에서 송출되는 제1 및 제2레이저 빔의 송출 속도와 제1 및 제2레이저 빔의 송수신에 소요되는 시간(이하, '제1 및 제2레이저 빔 송수신 시간'이라 한다)을 기초로 차량의 속도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앞바퀴의 두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TW는 앞바퀴의 두께(thickness), D6는 D4와 D5의 차이, D4는 제2레이저 센서부터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5는 제2레이저 센서부터 차량의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θ는 상기 제1레이저 빔의 송출 경로인 가상의 직선과 상기 제2레이저 빔의 송출 경로인 가상의 직선이 이루는 경사각임
14 14
삭제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v는 차량의 속도, D7은 차량이 (t2-t1) 동안 이동한 거리, t1은 상기 제2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 t2는 상기 제2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임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앞바퀴의 지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LW는 앞바퀴의 지름, t3는 상기 제2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종점에 도달한 시각, t2는 상기 제2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 v는 차량의 속도임
17 17
제13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두 앞바퀴 간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DWRWL는 두 앞바퀴 간의 거리, D5는 제2레이저 센서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WR은 상기 제1도로변에서 차량의 우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TW는 앞바퀴의 두께, θ는 상기 경사각임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제2도로변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DWL는 상기 제2도로변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1은 도로폭, DWR은 상기 제1도로변에서 차량의 우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TW는 앞바퀴의 두께(thickness), DWRWL는 두 앞바퀴 간의 거리임
19 19
(A) 차량 정보 제공 장치가, 도로의 횡단면 방향을 따라 설치되는 피에조 센서의 센싱값에 의해 차량의 축하중을 산출하는 단계; 및(B) 상기 차량 정보 제공 장치가, 레이저 빔이 상기 피에조 센서에 대하여 90° 미만의 입사각으로 송출되도록 제1도로변에 배치되는 레이저 센서에서 송출되는 레이저 빔의 송출 속도와 레이저 빔의 송수신에 소요되는 시간(이하, '레이저 빔 송수신 시간'이라 한다)을 기초로 차량의 속도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앞바퀴의 두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TW는 앞바퀴의 두께(thickness), D6는 D4와 D5의 차이, D4는 상기 레이저 센서부터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5는 레이저 센서부터 차량의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θ는 상기 입사각임
20 20
삭제
21 21
제19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v는 차량의 속도, D7은 차량이 (t2-t1) 동안 이동한 거리, t1은 상기 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 t2는 상기 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임
22 22
제2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앞바퀴의 지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LW는 앞바퀴의 지름, t3는 상기 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종점에 도달한 시각, t2는 상기 레이저 빔이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에 도달한 시각, v는 차량의 속도임
23 23
제19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차량의 두 앞바퀴 간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DWRWL는 두 앞바퀴 간의 거리, D5는 레이저 센서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내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WR은 상기 제1도로변에서 차량의 우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TW는 앞바퀴의 두께, θ는 상기 입사각임
24 24
제23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제2도로변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정보 측정 방법:여기서, DWL는 상기 제2도로변에서 차량의 좌측 앞바퀴 외측부 시작점까지의 거리, D1은 도로폭, TW는 앞바퀴의 두께(thickness), D6는 D4와 D5의 차이, DWRWL는 두 앞바퀴 간의 거리임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