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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2060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은 (a) 대상 도로 구간에서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연결 램프 진입부에서 차량 통행을 감지한 감지 결과를 각각 수집하는 단계-상기 감지 결과는 차량 통행에 따른 교통량과 차량 속도임; (b) 상기 감지 결과를 이용하여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도출하는 단계; 및 (c)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이용하여 단계별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01 (2006.01.01) G08G 1/07 (2006.01.01)
CPC G08G 1/0116(2013.01) G08G 1/0145(2013.01) G08G 1/07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9300 (2022.05.16)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460841-0000 (2022.10.2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103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16)
심사청구항수 2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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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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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충헌 경기도 파주시 가람로 **,
2 김진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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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대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부봉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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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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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5.16 수리 (Accepted) 1-1-2022-0512805-10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16 수리 (Accepted) 1-1-2022-0512726-0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6.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7.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30172-7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7.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550841-7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8.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888041-0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8.24 수리 (Accepted) 1-1-2022-0888029-5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08638-3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대상 도로 구간에서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연결 램프 진입부에서 차량 통행을 감지한 감지 결과를 각각 수집하는 단계-상기 감지 결과는 차량 통행에 따른 교통량과 차량 속도임;(b) 상기 감지 결과를 이용하여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도출하는 단계; 및(c)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이용하여 단계별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b)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교통량을 이용하여 상기 지하도로 본선에 대한 교통량 대 용량비(V/C 비)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지하도로 본선의 주진입부에서 수집된 차량 속도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에서 수집된 차량 속도간의 속도 차이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지정체 분석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교통량 대 용량비(V/C 비)와 상기 속도 차이값을 이용하여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교통 수요 제어는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 및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포함하되,순차적으로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3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목표 레벨보다 높고, T 시간 동안 변화가 없는 경우 제1 단계로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4 4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상기 목표 레벨보다 낮아지거나 동일해지는 경우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해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5 5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변화가 없거나 높아지는 경우, 제2 단계로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6 6
제5 항에 있어서,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의 교통량 변화율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계산된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의 교통량 변화율이 양수이고,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높아지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의 교통량 변화율이 음수이고,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낮아지는 경우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해제하는 단계; 및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이고, 상기 램프 진입 방향과 연계된 지상도로(i)의 서비스 수준이 "C" 이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서비스 수준은 주행속도, 주행 시간, 통행 자유도, 안락감 및 교통 안전을 고려한 도로의 질적 운행상태를 나타내며, 가장 높은 서비스 수준을 "A"로 하며 가장 낮은 서비스 수준을 "F"로 하여 도로 기능 및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기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7 7
제6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은 아니나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의 교통량 변화율이 양수 또는 변화가 없는 경우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8 8
제6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이고, 상기 램프 진입 방향과 연계된 지상도로(i)의 서비스 수준이 "C" 이상인 경우, 제3 단계로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9 9
제8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소통 원활"인 경우, 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를 해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10 10
제8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이고,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진출 후 연계된 지상도로(j)의 서비스 수준이 "E" 미만인 경우, 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11 11
제8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이고,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진출 후 연계된 지상도로(j)의 서비스 수준이 "E" 이하인 경우, 제4 단계로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12 12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소통원활"이고,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진출 후 연계된 지상도로(j)의 서비스 수준이 "D"이상인 경우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를 해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13 13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소통원활"이 아니고,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진출 후 연계된 지상도로(j)의 서비스 수준이 "D"미만인 경우,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방법
14 14
삭제
15 15
제1 항 내지 제13 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 코드를 기록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16 16
통신부;적어도 하나의 명령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된 명령어는, (a) 대상 도로 구간에서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연결 램프 진입부에서 차량 통행을 감지한 감지 결과를 각각 수집하는 단계-상기 감지 결과는 차량 통행에 따른 교통량과 차량 속도임;(b) 상기 감지 결과를 이용하여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도출하는 단계; 및(c)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이용하여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수행하되,상기 (b)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교통량을 이용하여 상기 지하도로 본선에 대한 교통량 대 용량비(V/C 비)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지하도로 본선의 주진입부에서 수집된 차량 속도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에서 수집된 차량 속도간의 속도 차이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지정체 분석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교통량 대 용량비(V/C 비)와 상기 속도 차이값을 이용하여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17 17
제16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목표 레벨보다 높고, T 시간 동안 변화가 없는 경우 제1 단계로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18 18
제17 항에 있어서, 상기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상기 목표 레벨보다 낮아지거나 동일해지는 경우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해제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19 19
제17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램프 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변화가 없거나 높아지는 경우, 제2 단계로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20 20
제19 항에 있어서,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의 교통량 변화율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계산된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의 교통량 변화율이 양수이고,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높아지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의 교통량 변화율이 음수이고,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낮아지는 경우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해제하는 단계; 및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이고, 상기 램프 진입 방향과 연계된 지상도로(i)의 서비스 수준이 "C" 이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되,상기 서비스 수준은 주행속도, 주행 시간, 통행 자유도, 안락감 및 교통 안전을 고려한 도로의 질적 운행상태를 나타내며, 가장 높은 서비스 수준을 "A"로 하며 가장 낮은 서비스 수준을 "F"로 하여 도로 기능 및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기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21 21
제19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은 아니나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의 교통량 변화율이 양수 또는 변화가 없는 경우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22 22
제19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VMS 우회 정보 표출 제어를 통해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이고, 상기 램프 진입 방향과 연계된 지상도로(i)의 서비스 수준이 "C" 이상인 경우, 제3 단계로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23 23
제22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소통 원활"인 경우, 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를 해제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24 24
제22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이고,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진출 후 연계된 지상도로(j)의 서비스 수준이 "E" 미만인 경우, 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25 25
제22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지하도로 램프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심각"이고,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진출 후 연계된 지상도로(j)의 서비스 수준이 "E" 이하인 경우, 제4 단계로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26 26
제25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소통원활"이고,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진출 후 연계된 지상도로(j)의 서비스 수준이 "D"이상인 경우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를 해제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27 27
제25 항에 있어서,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로 수행한 이후,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이 "소통원활"이 아니고,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진출 후 연계된 지상도로(j)의 서비스 수준이 "D"미만인 경우,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 방향 물리적 제어를 교통 수요 제어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상-지하 도로 교통 수요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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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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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도로 구간에서 지하도로 본선의 주진입부와 연결 램프 진입부에 각각 설치되며, 상기 지하도로 본선의 주진입부와 연결 램프 진입부에서의 차량 통행에 따른 감지 결과를 생성하는 복수의 감지기-상기 감지 결과는 차량 통행에 따른 교통량과 차량 속도임; 및상기 감지 결과를 이용하여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도출하고, 상기 지하도로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이용하여 단계별 교통 수요 제어를 수행하는 교통 수요 제어 장치를 포함하되,상기 교통 수요 제어 장치는, 상기 지하도로 주진입부 교통량을 이용하여 상기 지하도로 본선에 대한 교통량 대 용량비(V/C 비)를 산출하고, 상기 지하도로 본선의 주진입부에서 수집된 차량 속도와 상기 연결 램프 진입부에서 수집된 차량 속도간의 속도 차이값을 산출하며, 지정체 분석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교통량 대 용량비(V/C 비)와 상기 속도 차이값을 이용하여 교통 지정체 인덱스 레벨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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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심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 및 운영 기술 고도화 연구 도심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 및 운영 기술 고도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