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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111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통신선의 단선 또는 단락으로 인하여 통신이 불가능한 경우 통신선에 연결되는 복수의 릴레이를 제어하여 통신선의 연결을 변경하여 비상 통신이 가능하도록 구성함으로써, 긴급 상황에서 비상 통신 모드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고 비상제어를 통해 안전지대로 이동하도록 하여 사고 발생을 방지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H04L 12/40 (2006.01.01) H04L 41/00 (2022.01.01) H04L 43/00 (2022.01.01) H04L 49/00 (2022.01.01)
CPC H04L 12/40182(2013.01) H04L 41/0668(2013.01) H04L 41/0686(2013.01) H04L 43/50(2013.01) H04L 49/35(2013.01) H04L 2012/40215(2013.01) H04L 2012/4027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59300 (2021.05.07)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52468 (2022.11.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5.11)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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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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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노형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박성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황웅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원종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이호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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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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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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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5.07 수리 (Accepted) 1-1-2021-0531563-11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5.11 수리 (Accepted) 1-1-2021-054113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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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통신선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트랜시버;통신 상태를 판단하여 일반 통신 모드 또는 비상 통신 모드 중 어느 하나의 통신모드를 설정하는 MCU; 및복수의 릴레이를 포함하고, 상기 통신모드에 대응하여 상기 통신선의 연결을 변경하는 스위칭부; 를 포함하고, 상기 통신선은 쉴드선, 제 1 통신선 및 제 2 통신선을 포함하며,상기 스위칭부는 상기 비상 통신 모드에서, 상기 MCU의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복수의 릴레이를 제어하여, 상기 쉴드선을 상기 제 2 통신선과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부는, 일단이 상기 쉴드선에 연결되어 일단이 그라운드 되는 제 1 릴레이;일단이 상기 제 2 통신선과 연결되고 일단이 상기 쉴드선에 연결되는 제 2 릴레이; 및일단이 상기 제 1 통신선과 연결되고 일단이 그라운드 되는 제 3 릴레이; 를 포함하는 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부는 상기 비상 통신 모드에서, 상기 제 1 릴레이는 오프(OFF)하고, 상기 제 2 릴레이 및 상기 제 3 릴레이는 온(ON)하여, 상기 쉴드선과 상기 제 2 통신선을 연결하고, 상기 제 1 통신선을 그라운드와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MCU는 상기 통신선을 통해 송수신되는 데이터의 ID리스트를 확인하여, 상기 ID리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또는 상기 ID리스트의 일부가 수신되지 않는 경우에 대하여 통신 이상으로 판단하고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MCU는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설정한 후, 상기 트랜시버를 통해 통신 상태를 테스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MCU는 상기 비상 통신 모드에서,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송수신되는 경우, 통신선의 단락 또는 단선으로 인한 통신 이상으로 판단하여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MCU는 상기 비상 통신 모드에서 정상적으로 통신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해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MCU는 상기 비상 통신 모드에서 정상적으로 통신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 상기 통신선의 이상 외의 다른 원인에 의한 고장으로 판단하여, 고장 진단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비상 통신 시스템
9 9
일반 통신 모드로 CAN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단계; 통신 이상으로 판단되면 비상 통신 모드를 설정하는 단계;상기 비상 통신 모드에 대응하여, 스위칭부에 구비되는 복수의 릴레이를 제어하여 통신선의 연결을 변경하는 단계; 및상기 비상 통신 모드로 통신을 수행하는 단계; 를 포함하고, 상기 통신선의 연결을 변경하는 단계는, 상기 통신선에 포함되는 쉴드선, 제 1 통신선 및 제 2 통신선 중, 상기 쉴드선과 상기 제 2 통신선을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비상 통신 시스템의 제어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선의 연결을 변경하는 단계는, 상기 쉴드선에 연결되는 제 1 릴레이를 오프(OFF)하여 상기 쉴드선의 그라운드 연결을 해제하는 단계;상기 제 2 통신선 및 상기 쉴드선과 연결되는 제 2 릴레이를 온(ON)하여 상기 쉴드선과 상기 제 2 통신선을 연결하는 단계; 및 상기 제 1 통신선과 연결되는 제 3 릴레이를 온(N)하여, 상기 제 1 통신선을 그라운드와 연결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자동차 비상 통신 시스템의 제어방법
11 11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설정하는 단계는, 상기 통신선을 통해 송수신되는 데이터의 ID리스트를 확인하는 단계; 및상기 ID리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또는 상기 ID리스트의 일부가 수신되지 않는 경우에 대하여 통신 이상으로 판단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자동차 비상 통신 시스템의 제어방법
12 12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설정한 후, 통신 상태를 테스트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자동차 비상 통신 시스템의 제어방법
13 13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설정한 후,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송수신되는 경우, 통신선의 단락 또는 단선으로 인한 고장으로 판단하여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유지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자동차 비상 통신 시스템의 제어방법
14 14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설정한 후, 정상적으로 통신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 상기 통신선의 이상 외의 다른 원인에 대한 고장으로 판단하여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해제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자동차 비상 통신 시스템의 제어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비상 통신 모드를 해제한 후, 상기 통신선의 이상 외의 다른 원인에 대한 고장 진단을 수행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자동차 비상 통신 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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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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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주)고아정공 시스템산업기술개발기반구축(R&D) EV상용차용 스마트 통합공조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