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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114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다수의 배터리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 셀 부(100)와, 다수의 상기 배터리 셀 부(100)를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200)과, 다수의 상기 배터리 모듈(200)을 일정 방향으로 배열하여 포함하는 배터리 팩(300)의 온도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 모듈(200)은 다수의 상기 배터리 셀 부(100)가 길이 방향으로 일정 간격 이격되어 배치되도록 구성되며, 상기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은 배치된 상기 배터리 셀 부(100) 의 이격 공간에 온도 제어를 열교환 수단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을 제공함에 있다.
Int. CL H01M 10/6555 (2014.01.01) H01M 10/6551 (2014.01.01) H01M 10/647 (2014.01.01) H01M 10/625 (2014.01.01) H01M 10/667 (2014.01.01) H01M 10/635 (2014.01.01) B60L 53/302 (2019.01.01) B60L 58/24 (2019.01.01)
CPC H01M 10/6555(2013.01) H01M 10/6551(2013.01) H01M 10/647(2013.01) H01M 10/625(2013.01) H01M 10/667(2013.01) H01M 10/635(2013.01) B60L 53/302(2013.01) B60L 58/24(2013.01) H01M 222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49426 (2021.04.15)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42862 (2022.10.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4.15)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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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2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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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우철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지용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3 부살 샤르마 미리날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4 장보윤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대일 서울특별시 성동구
6 최신호 울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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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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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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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4.15 수리 (Accepted) 1-1-2021-0442662-6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1.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12.02 수리 (Accepted) 4-1-2021-5315595-36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10.07 수리 (Accepted) 4-1-2022-523582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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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다수의 배터리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 셀 부(100)와, 다수의 상기 배터리 셀 부(100)를 포함하는 배터리 모듈(200)과, 다수의 상기 배터리 모듈(200)을 일정 방향으로 배열하여 포함하는 배터리 팩(300)의 온도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모듈(200)은다수의 상기 배터리 셀 부(100)가 길이 방향으로 일정 간격 이격되어 배치되도록 구성되며,상기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은배치된 상기 배터리 셀 부(100) 간의 이격 공간에 온도 제어를 위한 제1 열교환 수단(400);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열교환 수단(400)은대응되어 배치된 한 쌍의 상기 배터리 셀 부(100) 중 선택되는 하나의 배터리 셀 부(100)의 일측면과 또 다른 하나의 배터리 셀 부(100)의 타측면에 접촉되는 한 쌍의 플레이트(410); 및상기 플레이트(410)의 외측면에 돌출되도록 형성되는 다수 개의 핀(420);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핀(420)는일정 깊이를 가지며 형성되는 홈(421); 및상기 홈(421)에 수용되는 탄성체(422);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탄성체(422)는대응되는 한 쌍의 상기 핀(420)에 의한 한 쌍의 홈(421)에 수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탄성체(422)의 압축 전 길이는한 쌍의 홈(421)의 길이 또는 한 쌍의 홈(421)의 깊이보다 긴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은상기 배터리 모듈(200)의 끝 단에 배치된 상기 배터리 셀 부(100)의 외측면에 온도 제어를 위한 제2 열교환 수단(500);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2 열교환 수단(500)은상기 배터리 셀 부(100)의 일측면에 접촉되는 플레이트(510); 및상기 플레이트(510)의 외측면에 돌출되도록 형성되는 다수 개의 핀(520);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팩(300)은상기 배터리 모듈(200), 상기 배터리 모듈(200)의 외측면에 구비된 상기 제2 열교환 수단(500)을 감싸면서, 상기 제2 열교환 수단(500)의 주변으로 유로 공간이 형성되도록 외부 하우징 형태를 갖되,적어도 하나의 유체 입구부와, 적어도 하나의 유체 출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은상기 배터리 팩(300)으로 외부 충전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 수단(1000);을 더 포함하며,상기 충전 수단(1000)은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공급 케이블(1100);과, 상기 전력 공급 케이블(1100)과 일정 공간 이격되어 상기 전력 공급 케이블(1100)을 감싸는 형태의 외피를 포함하는 유체 공급 케이블(1200);을 포함하며,상기 충전 수단(1000)을 통해서 상기 배터리 팩(300)으로 충전 전력이 공급되는 동안, 상기 유체 공급 케이블(1200)은 상기 배터리 팩(300)의 상기 유체 입구부과 연결되어, 소정 온도의 유체가 상기 배터리 팩(300)의 유로 공간으로 공급되어, 상기 배터리 팩(300)의 온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시스템
10 10
차량용 배터리의 급속 충전 수단에 기구비된 연산 처리 수단에서, 급속 충전을 위해 연결된 차량의 배터리 모듈로 충전 전력이 전송되는 동안, 소정 온도의 유체를 제공하는 유체 공급 단계; 및상기 유체 공급 단계에 의해 제공되는 유체가 차량용 배터리에 포함되는 배터리 모듈의 하우징에 형성된 유체 입구부를 통해서 공급되어, 배터리 모듈에 형성된 유로 공간을 통해서 상기 유체가 흐르면서 배터리 모듈에 포함되는 열교환 수단과의 열 교환이 이루어져, 차량용 배터리의 온도 제어가 이루어지는 온도 제어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방법
11 11
차량용 배터리의 급속 충전 수단에 기구비된 연산 처리 수단에서, 차량용 배터리의 급속 충전 수단에 기구비된 온도 센서로부터 외기온을 입력받는 온도 입력 단계(S100);상기 연산 처리 수단에서, 상기 온도 입력 단계(S100)에 의해 입력받은 상기 외기온을 분석하여, 연결된 차량의 배터리 모듈로 소정 온도의 유체를 제공하는 유체 공급 단계(S200); 및상기 유체 공급 단계(S200)에 의해 제공되는 유체가 차량용 배터리에 포함되는 배터리 모듈의 하우징에 형성된 유체 입구부를 통해서 공급되어, 배터리 모듈에 형성된 유로 공간을 통해서 상기 유체가 흐르면서 배터리 모듈에 포함되는 열교환 수단과의 열 교환이 이루어져, 차량용 배터리의 온도 제어가 이루어지는 온도 제어 단계(S3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팩의 온도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 1분 충전 600km 주행 전기차용 3차원 전고체 전지 및 시스템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