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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나노튜브를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및 그 도로 결빙 방지 장치의 설치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1281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기술적 측면에 따른 도로 결빙 방지 장치는, 도로의 적어도 일부 영역에서 차량의 진행 방향에 대한 횡 방향으로 설치되는 탄소 나노튜브 발열체 및 상기 적어도 일부 영역의 온도가 기 설정된 기준 온도 미만이면 상기 탄소 나노튜브 발열체에 전류를 제공하여 발열 구동시키는 발열 관리부를 포함 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실시형태에 따르면, 탄소 나노튜브를 발열체로 이용함으로써 발열체의 설치를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E01C 11/26 (2006.01.01) E01C 9/00 (2006.01.01) H05B 3/14 (2006.01.01)
CPC E01C 11/265(2013.01) E01C 9/007(2013.01) H05B 3/14(2013.01) H05B 2214/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59690 (2021.05.10)
출원인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52596 (2022.11.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5.1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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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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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환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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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준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가산동) 에이스비즈포레 ***-***호(키움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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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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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5.10 수리 (Accepted) 1-1-2021-0534061-1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9.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196828-15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12.30 수리 (Accepted) 1-1-2021-1526157-9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88033-1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8.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810337-5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8.03 수리 (Accepted) 1-1-2022-0810341-3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의 적어도 일부 영역에서 차량의 진행 방향에 대한 횡 방향으로 설치되는 탄소 나노튜브 발열체; 및상기 적어도 일부 영역의 온도가 기 설정된 기준 온도 미만이면 상기 탄소 나노튜브 발열체에 전류를 제공하여 발열 구동시키는 발열 관리부;를 포함하는 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소 나노튜브 발열체는, 탄소 나노튜브 및 에폭시 혼합체를 포함하는 탄소 나노튜브 코팅제가 상기 도로의 적어도 일부 영역에 도포되어 형성되는 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탄소 나노튜브 코팅제는,상기 탄소 나노튜브의 함량은 0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소 나노튜브 발열체는, 상기 차량의 진행 방향의 횡 방향으로, 복수의 행으로 설치되는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을 포함하는 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은, 상기 도로의 적어도 일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의 진행 방향의 횡 방향으로 형성되는 럼블 스트립의 내부 공간 중 적어도 일부에 설치되는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은,상기 발열 관리부에 대하여 병렬로 연결되는 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7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은,제1 폭을 가지는 제1 영역; 및상기 제1 폭보다 좁은 제2 폭을 가지는 제2 영역;을 포함하는 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은,상기 제1 영역과 상기 제2 영역이 교번적으로 형성되는 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영역은상기 도로에서 상기 차량의 진행 방향으로 볼 때, 차량의 바퀴가 이동하는 영역에 대응되는 위치에 구비되는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영역의 발열 온도는, 상기 제1 영역의 발열 온도보다 높은 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 결빙 방지 장치는,상기 탄소 나노튜브 발열체가 설치된 상기 도로의 적어도 일부 영역에 설치되어, 상기 적어도 일부 영역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 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발열 관리부는, 상기 온도 센서에서 측정된 온도를 상기 기준 온도와 비교하여, 상기 탄소 나노튜브 발열체의 발열 구동 여부를 결정하는 탄소 나노튜브 코팅막을 이용한 도로 결빙 방지 장치
12 12
도로에서 차량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횡 방향으로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을 형성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의 양 단 측에, 상기 차량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종 방향으로 한 쌍의 연장 전극을 설치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라인의 양 단을 각각 상기 한 쌍의 연장 전극에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단계; 및상기 한 쌍의 연장 전극을, 발열 관리부에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도로 결빙 방지 장치의 설치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을 형성하는 단계는, 상기 도로의 적어도 일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의 진행 방향의 횡 방향으로 형성되는 럼블 스트립의 내부 공간 중 적어도 일부에, 탄소 나노튜브 코팅제를 도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도로 결빙 방지 장치의 설치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탄소 나노튜브 코팅제는,상기 탄소 나노튜브의 함량은 0
15 15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을 형성하는 단계는, 상기 도로의 적어도 일부 영역에서 상기 차량의 진행 방향의 횡 방향으로 럼플 스트립을 형성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탄소 나노튜브 발열 라인을, 상기 럼블 스트립의 내부 공간 중 적어도 일부에 안착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도로 결빙 방지 장치의 설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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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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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탄소나노튜브 도로 코팅제 기반 능동형 블랙아이스 탐지 및 제거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