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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 기술번호 : KST202202132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동력 대차에서 차량의 진행 방향에 따라 전부 및 후부에 구비되는 차륜의 연동 상태를 조절하도록 하되, 차륜에 공급하는 회전력을 차륜의 연동 및 분리 상황에 따라 그에 대응되도록 차륜에 전달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별도의 제어 장치를 구비하지 않고 기계적인 구조만으로 차륜의 연동 상태를 조절하도록 함으로써, 구성을 단순화할 수 있고 신속한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에 관한 것이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대차에 고정 설치되는 차축과, 상기 차축의 양단부에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는 차륜과, 상기 차륜의 일측에 서로 마주보도록 형성되는 차륜 허브와, 상기 차륜 허브의 단부에 형성되는 차륜 기어와, 상기 대차에 설치되어 동력을 공급하는 동력부와, 상기 차축에 고정 설치되어 상기 동력부와 차륜 기어를 연결하는 기어박스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F 3/16 (2006.01.01) B61F 5/38 (2006.01.01) F16D 11/14 (2006.01.01) B60B 17/00 (2006.01.01) B60B 27/00 (2006.01.01) B60K 17/04 (2006.01.01) B60K 17/22 (2006.01.01) B60K 17/16 (2006.01.01) B60K 17/02 (2006.01.01) F16H 57/023 (2012.01.01)
CPC B61F 3/16(2013.01) B61F 5/38(2013.01) F16D 11/14(2013.01) B60B 17/0013(2013.01) B60B 27/0021(2013.01) B60K 17/043(2013.01) B60K 17/22(2013.01) B60K 17/16(2013.01) B60K 17/02(2013.01) F16H 57/023(2013.01) F16H 57/037(2013.01) F16H 48/10(2013.01) B60Y 2400/42(2013.01) B60Y 2400/73(2013.01) B60Y 2400/8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51693 (2021.04.2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45451 (2022.10.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5.3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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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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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호 경기도 군포시 용호*로**번길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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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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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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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4.21 수리 (Accepted) 1-1-2021-0465506-36
2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21.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68644-65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1.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68643-19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21.04.29 수리 (Accepted) 1-1-2021-0496872-47
5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5.31 수리 (Accepted) 1-1-2021-0628485-99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0.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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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대차에 고정 설치되는 차축과,상기 차축의 양단부에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는 차륜과,상기 차륜의 일측에 서로 마주보도록 형성되는 차륜 허브와,상기 차륜 허브의 단부에 형성되는 차륜 기어와,상기 대차에 설치되어 동력을 공급하는 동력부와,상기 차축에 고정 설치되어 상기 동력부와 차륜 기어를 연결하는 기어박스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어박스는 상기 차축에 설치되는 하우징과,상기 하우징의 내측에 설치되어 상기 동력부로부터 공급되는 회전력을 상기 차륜 기어로 전달하는 동력 전달부와,상기 한 쌍의 차륜 기어의 회전을 차량의 진행 방향에 따라 연동시키거나 분리시키는 연동 조절부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동력 전달부는 상기 동력부의 일측으로 돌출되는 동력축에 설치되는 구동기어와,상기 동력축과 차륜 허브 사이에 서로 마주보도록 설치되는 한 쌍의 동력 전달축과,상기 동력 전달축의 단부에 상기 차륜 기어와 접하도록 설치되는 동력 전달 기어와,상기 동력 전달축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구동기어와 접하도록 설치되는 차동기어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 회전 자동 변환 차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차동기어는 상기 동력 전달축의 단부에 서로 마주보도록 설치되는 제1,2사이드기어와,상기 제1,2사이드기어 사이에 유성기어 형태로 설치되는 한 쌍의 샤프트 피니언 기어와,상기 동력 전달축의 외측에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되 상기 구동기어와 접하여 동력을 전달받는 링기어와,상기 링기어의 측면에 상기 제1,2사이드기어 및 샤프트 피니언기어를 커버하도록 설치되는 디퍼렌셜케이스와,상기 디퍼렌셜케이스의 내측에 설치되어 양단부에 상기 샤프트 피니언 기어가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는 디퍼렌셜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 회전 자동 변환 차륜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연동 조절부는 상기 하우징의 내측에 상기 차축과 이격되도록 설치되는 토크 전달축과,상기 토크 전달축의 일측에 상기 일측의 차륜 기어와 접하도록 일체로 설치되는 제1 토크 기어와,상기 토크 전달축의 타측에 회전가능하도록 설치되어 상기 타측의 차륜 기어와 접하도록 설치되는 제2 토크 기어와,상기 하우징의 내측에 구비되어 제1,2 토크 기어의 연동 상태를 제어하는 도그 클러치와,상기 도그 클러치의 일측에 설치되어 상기 도그 클러치를 제어하는 작동부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도그 클러치는 상기 토크 전달축의 외측에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되는 도그 슬리브와,상기 도그 슬리브의 일측단부에 형성되는 제1 클러치부와,상기 제2 토크 기어의 일측에 상기 제1 클러치부와 치합되도록 형성되는 제2 클러치부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토크 전달축의 외주면에는 길이방향을 따라 제1 안내 걸림부가 외측으로 돌출되도록 형성되고,상기 도그 슬리브의 내주면에는 상기 제1 안내 걸림부에 대응되도록 제2 안내 걸림부가 내측으로 돌출되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작동부는 상기 토크 전달축과 이격되도록 설치되는 클러치 축과,상기 클러치 축의 일측 단부에 상기 제1 토크 기어와 접하도록 형성되는 클러치 기어와,상기 클러치 축을 따라 이동하도록 설치되되 일측 단부는 상기 도그 슬리브와 연결되는 시프트 부재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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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시프트 부재의 일측 단부에는 상기 클러치 축이 삽입되도록 통공이 형성되고,타측 단부에는 상기 도그 슬리브의 외주면에 형성되는 연결홈에 삽입되는 연결부가 형성되며,상기 클러치 축의 외주면에는 일측에는 스크류부가 형성되고,상기 통공의 내주면에는 상기 스크류부에 대응되도록 암나사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클러치 축에는 상기 스크류부의 길이 방향 양측 단부에 상기 시프트 부재의 두께에 대응되도록 유격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클러치 축은 좌우로 일정거리 유격되도록 설치되고,상기 차륜 기어, 제1,2 토크 기어 및 클러치 기어는 헬리컬 기어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 대차용 독립 또는 일체형 회전 자동 변환 차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