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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제동구조가 적용된 산악 철도용 대차

  • 기술번호 : KST202202132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듀얼 제동구조가 적용된 산악 철도용 대차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구배구간이 많은 산악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사구간에서는 응답특성이 좋은 유압 밴드 제동장치가 작동하도록 하고, 완전 정차시에는 제동력이 좋은 공압 디스크 제동장치가 작동하도록 하여 다양한 상황에 따라 감속 및 정차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듀얼 제동구조가 적용된 산악 철도용 대차에 관한 것이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차축과 차륜이 설치되는 대차 프레임과, 선로에 설치되는 랙에 대응되도록 상기 차축에 설치되는 피니언과, 상기 차축 설치되는 디스크 제동장치와, 상기 차축 설치되는 밴드 제동장치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H 11/14 (2006.01.01) B61H 5/00 (2006.01.01) B61H 1/00 (2006.01.01) B61H 13/20 (2006.01.01) B61B 13/02 (2006.01.01) B61C 11/04 (2006.01.01) F16D 65/12 (2006.01.01) F16D 65/06 (2006.01.01) F16D 121/02 (2012.01.01)
CPC B61H 11/14(2013.01) B61H 5/00(2013.01) B61H 1/006(2013.01) B61H 13/20(2013.01) B61B 13/02(2013.01) B61C 11/04(2013.01) F16D 65/124(2013.01) F16D 65/065(2013.01) F16D 2121/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54427 (2021.04.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47368 (2022.11.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4.27)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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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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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승일 서울 광진구
2 문형석 서울시 용산구
3 김정국 경기도 군포시 고산로 ***번길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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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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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4.27 수리 (Accepted) 1-1-2021-0492412-7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9.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10.21 수리 (Accepted) 1-1-2021-120534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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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축과 차륜이 설치되는 대차 프레임과,선로에 설치되는 랙에 대응되도록 상기 차축의 중심부에 설치되는 피니언과,상기 차축에 설치되는 디스크 제동장치와,상기 차축에 설치되는 밴드 제동장치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 제동구조가 적용된 산악 철도용 대차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크 제동장치는 공압으로 작동하고,상기 밴드 제동장치는 유압으로 작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 제동구조가 적용된 산악 철도용 대차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크 제동장치는 상기 차축에서 상기 피니언의 일측에 이격되도록 설치되는 디스크와,상기 대차 프레임에 설치되어 상기 디스크를 가압하는 캘리퍼와,상기 캘리퍼의 단부에 설치되어 상기 디스크와 접하도록 설치되는 제동 패드와,상기 캘리퍼에 설치되어 캘리퍼를 작동시키는 공압 실린더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 제동구조가 적용된 산악 철도용 대차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밴드 제동장치는 상기 차축에서 상기 피니언의 타측에 이격되도록 설치되는 드럼과,상기 드럼의 외주면을 감싸도록 설치되는 밴드와,상기 대차 프레임의 일측에 설치되는 제1설치브라켓에 힌지 결합되되 하부에 상기 밴드의 단부가 연결되는 작동레버와,상기 대차 프레임의 타측에 설치되는 제2설치브라켓에 설치되는 유압 실린더와,상기 유압 실린더에 일측 단부가 연결되고 타측 단부는 상기 작동레버와 힌지 결합되는 작동바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 제동구조가 적용된 산악 철도용 대차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작동레버는 삼각형상으로 형성되되 길이방향 일측에 상기 제1설치브라켓에 힌지결합되고,상단에 형성되는 꼭지점 부분은 상기 작동바의 단부에 힌지 결합되며,하부에 형성되는 일측 꼭지점 부분은 상기 밴드의 일측 단부와 연결되고,하부에 형성되는 타측 꼭지점 부분은 상기 밴드의 타측 단부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 제동구조가 적용된 산악 철도용 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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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산악 철도 차량이 경사구간을 주행시 감속을 할 경우에는 상기 밴드 제동장치가 작동되도록 하며,산악 철도 차량이 완전히 정차할 경우에는 디스크 제동장치가 작동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듀얼 제동구조가 적용된 산악 철도용 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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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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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산악벽지용친환경전기열차기술개발(R&D)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차량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