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 기술번호 : KST202202132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은, 개방형 버스정류장에 있어서, 커버가 상부에 구비되며, 버스가 주행하는 도로 및 승객의 탑승대기공간이 일측에 배치되도록 보도블럭에 설치되는 부스 본체; 상기 부스 본체의 내부에 형성된 내부관로의 일단에 결합되며, 상기 부스 본체 타측의 오염공기가 상기 내부관로에 유입되도록 유입구를 형성하고, 상기 유입구를 개폐하기 위한 윙플레이트가 하나 이상 구비되는 오염공기 유입부; 상기 내부관로에 구비되어 상기 오염공기를 흡입하며, 상기 오염공기로부터 오염물질이 제거된 청정공기를 상기 내부관로의 타단으로 배기하는 팬; 상기 내부관로 상에서 상기 팬보다 상기 유입부와 인접하게 구비되며, 상기 팬에 의해 흡입되는 오염공기의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청정공기를 생성하는 필터부; 복수로 마련되어 상기 내부관로의 타단에 결합되며, 상기 팬으로부터 배기되는 청정공기를 상기 부스 본체의 일측에 배출하여 상기 버스에 의해 비산되는 미세먼지 또는 대기중의 미세먼지가 상기 부스 본체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고, 상기 청정공기의 배기각도를 설정 및 변경하기 위하여 회전되는 윙플레이트가 하나 이상 구비되는 디퓨저; 및 상기 오염공기 유입부에 구비된 윙플레이트와 상기 디퓨저에 구비된 윙플레이트의 회전을 각각 제어하며, 미세먼지의 농도에 따른 환경기준이 기저장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E04H 1/12 (2006.01.01) B01D 46/44 (2006.01.01)
CPC E04H 1/1211(2013.01) B01D 46/4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54401 (2021.04.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케이.엘.이.에스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47755 (2022.11.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4.27)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2 케이.엘.이.에스 주식회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정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김민경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박덕신 경기도 의왕시 내
4 조선영 강원도 평창군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4.27 수리 (Accepted) 1-1-2021-0492154-91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1.05.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72190-88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6.03 수리 (Accepted) 1-1-2021-0644334-89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7.30 수리 (Accepted) 4-1-2021-5205560-47
5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8.10 수리 (Accepted) 1-1-2021-0921477-74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1.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10128-15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79568-10
9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2.08.29 수리 (Accepted) 1-1-2022-0903241-29
10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2.09.27 수리 (Accepted) 1-1-2022-1017701-61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9.27 수리 (Accepted) 1-1-2022-1018059-24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9.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1018060-71
13 면담 결과 기록서
2022.10.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80819-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개방형 버스정류장에 있어서,커버가 상부에 구비되며, 버스가 주행하는 도로 및 승객의 탑승대기공간이 일측에 배치되도록 보도블럭에 설치되는 부스 본체;상기 부스 본체의 내부에 형성된 내부관로의 일단에 결합되며, 상기 부스 본체 타측의 오염공기가 상기 내부관로에 유입되도록 유입구를 형성하고, 상기 유입구를 개폐하기 위한 윙플레이트가 하나 이상 구비되는 오염공기 유입부;상기 내부관로에 구비되어 상기 오염공기를 흡입하며, 상기 오염공기로부터 오염물질이 제거된 청정공기를 상기 내부관로의 타단으로 배기하는 팬;상기 내부관로 상에서 상기 팬보다 상기 유입부와 인접하게 구비되며, 상기 팬에 의해 흡입되는 오염공기의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청정공기를 생성하는 필터부;복수로 마련되어 상기 내부관로의 타단에 결합되며, 상기 팬으로부터 배기되는 청정공기를 상기 부스 본체의 일측에 배출하여 상기 버스에 의해 비산되는 미세먼지 또는 대기중의 미세먼지가 상기 부스 본체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고, 상기 청정공기의 배기각도를 설정 및 변경하기 위하여 회전되는 윙플레이트가 하나 이상 구비되는 디퓨저; 및상기 오염공기 유입부에 구비된 윙플레이트와 상기 디퓨저에 구비된 윙플레이트의 회전을 각각 제어하며, 미세먼지의 농도에 따른 환경기준이 기저장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필터부는,상기 오염공기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1~10 ㎛ 이하의 직경을 가지는 여과지를 구비하는 헤파(HEPA)필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개방형 버스정류장은,상기 오염공기의 유입량 증가에 따라 상기 청정공기의 배기량이 증가되도록, 상기 내부관로가 상기 부스 본체에 복수로 마련되며,상기 오염공기 유입부, 상기 필터부 및 상기 팬이 상기 복수의 내부관로에 각각 구비 또는 결합되기 위하여 상기 복수의 내부관로와 동일 개수로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개방형 버스정류장은,상기 부스 본체 일측의 미세먼지 농도를 감지하는 제1 센서 및 상기 승객의 신체로부터 방사되는 적외선의 변화량을 통해 상기 승객의 생체신호를 감지하는 제2 센서를 구비하는 센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센서는,상기 내부관로의 타단을 기준으로 상기 내부관로의 타단보다 하측인 하측영역과 상기 하측영역의 상측인 상측영역으로 나누어 상기 부스 본체 일측의 미세먼지 농도를 감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 센서로부터 감지되는 상기 상측영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상기 환경기준의 미세먼지 농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상기 복수의 디퓨저 중 적어도 하나의 디퓨저에 구비된 윙플레이트를 회전시켜 상기 청정공기가 상기 상측영역에서 확산되도록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 센서로부터 감지되는 상기 하측영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상기 환경기준의 미세먼지 농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상기 복수의 디퓨저 중 적어도 하나의 디퓨저에 구비된 윙플레이트를 회전시켜 상기 청정공기가 상기 하측영역에서 확산되도록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8 8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 센서로부터 감지되는 상기 상, 하측영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상기 환경기준의 미세먼지 농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상기 복수의 디퓨저 중 적어도 하나의 디퓨저에 구비된 윙플레이트와 다른 하나의 디퓨저에 구비된 윙플레이트를 각각 회전시켜 상기 청정공기가 상기 상, 하측영역에서 각각 확산되도록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9 9
제 6 항 내지 제 8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2 센서로부터 상기 승객의 생체신호가 감지되는 경우, 상기 복수의 디퓨저 중 적어도 하나의 디퓨저에 구비된 윙플레이트를 회전시켜 상기 청정공기가 상기 승객의 주변에서 확산되도록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디퓨저는,상기 청정공기가 상기 상측영역, 상기 하측영역 및 상기 승객을 향해 동시에 확산되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적어도 3개 이상의 디퓨저로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먼지의 저감이 가능한 개방형 버스정류장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환경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생활환경질 향상기술 버스 정류장 공간분리형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