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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검출부에서 모션 효과를 제공하고자 하는 객체의 움직임을 검출하는 단계;모션프록시계산부에서 상기 객체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모션프록시를 계산하는 단계; 및변환부에서 상기 모션프록시를 모션 플랫폼의 동작 범위 내에서 구현 가능한 모션 명령(mn)으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모션프록시는 상기 객체의 움직임을 상기 모션 플랫폼의 자유도에 맞는 움직임으로 변환한 지점을 나타내고, 상기 객체의 3차원 병렬이동 정보 및 회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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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프록시는 3차원 카메라 좌표계에서 상기 객체의 움직임 및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객체의 크기를 이용하여 표현되고, 상기 객체의 움직임은 pcam 및 dcam 으로 표현되며,pcam 은 상기 객체의 중심 위치를, dcam 은 모션 플랫폼을 기준으로 정면 방향의 단위 벡터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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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pcam 은 상기 객체의 병렬이동 정보를 나타내고, dcam 은 회전정보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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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의 중심 위치 pcam 은 (px, py, pz)T 로 표현되며, px는 롤(roll), py는 히브(heave), 그리고 pz는 피치(pitch) 동작 명령에 대응하고, 상기 정면 방향의 단위 벡터 dcam (25)은 dcam = (dx, dy, dz)T로 표현되며, dx는 롤(roll), dy는 히브(heave), 그리고 dz는 피치(pitch) 동작 명령에 대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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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명령(mn)으로 변환하는 단계는모션큐잉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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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큐잉알고리즘은 속도워시아웃 필터, 가속도워시아웃 필터 및 틸트코디네이션가속도워시아웃 필터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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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큐잉알고리즘은 속도입력의 모델예측제어(MPC)방식, 가속도입력의 모델예측제어(MPC)방식 및 틸트코디네이션이 있는 가속도 입력의 모델예측제어(MPC)방식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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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프록시계산부에서 객체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모션프록시를 계산하는 단계; 모션프록시 시각속도보정부에서 객체-상대적 인식모드(Object-Relative Perception Mode) 또는 주체-상대적 인식모드(Subject-Relative Perception Mode)에 따라 상기 모션프록시의 시각속도를 계산하여 보정하는 단계;및변환부에서 상기 시각속도가 보정된 모션프록시를 모션 플랫폼의 동작 범위 내에서 구현 가능한 모션 명령(mn)으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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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프록시 시각속도보정부는 상기 객체를 기준으로 상기 객체의 움직임을 모션 효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 상기 객체-상대적 인식모드를 이용하고, 상기 객체-상대적 인식모드는 상기 사용자의 지역좌표계를 기준으로 영상 배경에 대한 상대적인 상기 모션프록시의 시각속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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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프록시 시각속도보정부는 상기 객체를 바라보는 사용자의 시점에서 보이는 대로 상기 객체의 움직임을 모션효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 상기 주체-상대적 인식모드를 이용하고, 상기 주체-상대적 인식모드는 상기 사용자의 지역좌표계를 기준으로 상기 모션프록시의 시각속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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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상대적 인식모드에서상기 모션프록시의 시각속도는 상기 객체와 상기 객체 주변의 임의의 객체와의 상대속도로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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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주체-상대적 인식모드에서상기 모션프록시의 시각속도는 연속된 영상 프레임의 2차원 이미지에서의 상기 객체의 위치 변화 및 상기 객체의 실제 깊이 방향 속도를 스케일링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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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변환부는스케일링부에서 상기 모션 플랫폼의 동작 범위 내에서 상기 시각속도가 보정된 모션프록시의 크기를 조절하는 스케일링 단계;및MCA적용부에서 모션 플랫폼의 동작 범위 내에서 구현 가능하도록 모션큐잉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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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내에서 모션 효과를 제공하고자 하는 객체의 움직임을 검출하는 움직임검출부;상기 객체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모션프록시를 계산하는 모션프록시계산부;및상기 모션프록시를 모션 플랫폼의 동작 범위 내에서 구현 가능한 모션 명령(mn)으로 변환하는 변환부;를 포함하고, 상기 모션프록시는 상기 객체의 6자유도 움직임이 상기 모션 플랫폼의 자유도에 맞는 움직임으로 축약되는 지점을 나타내고, 상기 객체의 3차원 병렬이동 정보 및 회전 정보를 제공하는 자유도변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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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모션프록시를 계산하는 모션프록시계산부; 객체-상대적 인식모드(Object-Relative Perception Mode) 또는 주체-상대적 인식모드(Subject-Relative Perception Mode)에 따라 상기 모션프록시의 시각속도를 계산하여 보정하는 모션프록시 시각속도보정부;및상기 시각속도가 보정된 모션프록시를 모션 플랫폼의 동작 범위 내에서 구현 가능한 모션 명령(mn)으로 변환하는 변환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유도변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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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내지 13항 중 어느 한 항의 다중감각미디어시스템에서 자유도변환방법의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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