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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 및 이를 이용한 수리차량의 안전성 평가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192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사고수리에 따른 차체의 강성변화를 분석하여 수리차량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종래, 수리차량의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지 못함으로 인해 수리차량에 대한 막연한 불신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없었던 종래기술의 한계를 해소하기 위해, 실제 차량과 동일한 방법으로 충돌시험을 진행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차 충돌시와 동일한 충돌시 손상부위와 상태를 확인하며, 수리 후 차량의 상태변화를 유한요소 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 FEA)을 통해 해석 및 분석하고,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사고 전후 차체의 강성변화를 비교하는 것에 의해 해당 차량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됨으로써, 수리차량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불신을 해소하고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 및 이를 이용한 수리차량의 안전성 평가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1M 17/007 (2019.01.01) G06F 30/23 (2020.01.01) G06F 16/22 (2019.01.01) G06F 119/02 (2020.01.01) G06F 111/10 (2020.01.01)
CPC G01M 17/0078(2013.01) G06F 30/23(2013.01) G06F 16/22(2013.01) G06F 2119/02(2013.01) G06F 2111/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48488 (2021.04.14)
출원인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42121 (2022.10.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4.1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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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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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호 인천광역시 남동구
2 조행묵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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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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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4.14 수리 (Accepted) 1-1-2021-0434704-5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6.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9.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78384-5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317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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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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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에 있어서, 다양한 실제 차량에 대한 제원 및 전면 충돌시험에 대한 데이터를 각각 수집하여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단계; 상기 데이터베이스 구축단계에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에 근거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분석대상 차량에 대하여 유한요소 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 FEA)을 위한 해석모델을 수립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모델링 단계; 상기 모델링 단계에서 모델링된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유한요소 해석(FEA)을 이용한 전면 충돌시험을 통해 상기 분석대상 차량의 프런트 프레임에 대한 사고수리 전후의 상태변화를 측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테스트단계; 및 상기 테스트단계의 테스트 결과에 근거하여, 상기 분석대상 차량의 프런트 프레임에 대하여 사고수리 전후의 상태변화에 대한 분석을 행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분석단계를 포함하는 처리가 컴퓨터나 전용의 하드웨어에 의해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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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베이스 구축단계는, 다양한 실제 차량의 제원에 대한 데이터와, 각각의 차량에 대하여 전면 충돌시험을 수행한 결과에 대한 데이터 및 프런트 프레임의 수리 전후의 인장시험 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각각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하는 것에 의해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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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베이스 구축단계는, 각각의 차량에 대하여 RCAR(Research Council for Automobile Repairs) 또는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 기준에 근거한 충돌시험 방법 및 수리방법에 따른 충돌시험 데이터 및 수리 후 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상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테스트단계는, 상기 모델링 단계에서 모델링된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유한요소 해석(FEA)을 이용한 전면 충돌시험을 통해 각각의 속도별로 상기 분석대상 차량의 프런트 프레임에 대한 사고수리 전후의 충돌강성, 스트레스(Stress), 변형율(Strain rate), 에너지 흡수율(Force) 및 변위량(Displacement)을 각각 측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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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분석단계는, 상기 테스트단계의 테스트결과에 근거하여, 에너지 흡수력(Force)과 변위량(Displacement)에 대한 F-D 선도(F-D Curve)를 산출하여 상기 분석대상 차량의 프런트 프레임에 대한 사고수리 전후의 속도에 따른 에너지 흡수력 변화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 및 각각의 속도별로 시간에 따른 변위량의 변화를 산출하여 상기 분석대상 차량의 프런트 프레임에 대한 사고수리 전후의 변위량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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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5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을 컴퓨터에 실행시키도록 구성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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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차량의 안전성 평가방법에 있어서,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5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차량 프런트 프레임의 사고수리 전후 강성변화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수리차량의 수리 후 상태를 검사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검사단계; 및 상기 검사단계의 검사결과에 근거하여 상기 수리차량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처리가 수행되는 평가단계를 포함하는 처리가 컴퓨터나 전용의 하드웨어에 의해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리차량의 안전성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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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단계는, 상기 검사단계의 검사결과에 근거하여, 특정 검사결과값이 미리 정해진 기준값이나 미리 정해진 기준범위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수리차량의 안전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여 운행이 부적합한 것으로 판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리차량의 안전성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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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단계는, 상기 검사단계의 검사결과에 근거하여, 각각의 검사결과값을 상기 수리차량의 최초 출고시의 값과 비교하여 특정 검사결과값과 최초 출고시 값의 차이가 미리 정해진 기준값이나 미리 정해진 기준범위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수리차량의 안전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여 운행이 부적합한 것으로 판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리차량의 안전성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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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단계는,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수리차량의 안전성에 대한 등급을 나누어 두고, 상기 검사단계의 검사결과에 근거하여 상기 수리차량의 안전성을 등급별로 판정하는 처리가 수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리차량의 안전성 평가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