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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2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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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은, 액상 극저온 유체를 공급받아 저장하는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와 연결되고,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에 저장된 액상 극저온 유체의 적어도 일부를 고상화시켜서 액상 극저온 유체와 고상 극저온 유체가 혼재된 슬러시 극저온 유체를 생성하는 고상화부; 고상화부와 연결되고, 고상화부에서 액상 극저온 유체의 증발에 의해 발생하는 증발가스의 적어도 일부를 공급받아 재액화시킴으로써, 재액화 극저온 유체를 생성하는 재액화부; 및 고상화부와 연결되고, 고상화부에서 액상 극저온 유체의 증발에 의해 발생하는 증발가스의 나머지를 공급받아 전력을 생성하며, 생성된 전력을 재액화부에 선택적으로 공급하는 전력 생성부를 포함하고, 재액화부에서 재액화되어 생성된 재액화 극저온 유체는 고상화부로 공급되어 슬러시 극저온 유체와 혼합된다.
Int. CL B63B 25/16 (2006.01.01) B63J 3/04 (2006.01.01) F17C 9/02 (2006.01.01) F17C 13/00 (2006.01.01) F25J 1/00 (2006.01.01) F17C 13/02 (2006.01.01) F17C 3/08 (2006.01.01) F17C 13/04 (2006.01.01) B63J 3/00 (2006.01.01)
CPC B63B 25/16(2013.01) B63J 3/04(2013.01) F17C 9/02(2013.01) F17C 13/004(2013.01) F25J 1/0002(2013.01) F17C 13/02(2013.01) F17C 3/08(2013.01) F17C 13/04(2013.01) B63J 2003/002(2013.01) F17C 2225/0184(2013.01) F17C 2265/031(2013.01) F17C 2270/01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36891 (2022.03.24)
출원인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등록번호/일자 10-2467266-0000 (2022.11.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11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3.2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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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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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성호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2 이창형 부산광역시 기장군
3 류주열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4 권도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5 황성현 부산광역시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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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영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서부샛길 *** 대성디폴리스지식산업센터 B동 ****~**호(도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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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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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3.24 수리 (Accepted) 1-1-2022-0321052-12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24 수리 (Accepted) 1-1-2022-0320923-96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4.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4.04 수리 (Accepted) 9-1-2022-0004700-4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64702-9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8.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887940-5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8.24 수리 (Accepted) 1-1-2022-0887939-1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9.15 수리 (Accepted) 1-1-2022-0969119-9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1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6443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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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액상 극저온 유체를 공급받아 저장하는 화물창을 포함하는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와 연결되고,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의 적어도 일부를 고상화시켜서 액상과 고상이 혼재된 슬러시 극저온 유체를 생성하는 고상화부;상기 고상화부와 연결되고, 상기 고상화부에서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의 증발에 의해 발생하는 증발가스의 적어도 일부를 공급받아 재액화시킴으로써, 재액화 극저온 유체를 생성하는 재액화부; 및상기 고상화부와 연결되고, 상기 고상화부에서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의 증발에 의해 발생하는 상기 증발가스의 나머지를 공급받아 전력을 생성하며, 생성된 상기 전력을 상기 재액화부에 선택적으로 공급하는 전력 생성부를 포함하고,상기 재액화부에서 재액화되어 생성된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는 상기 화물창으로 공급되어 상기 슬러시 극저온 유체와 혼합되고,상기 화물창에 연결되고, 상기 화물창 내부에 에너지를 가하여 상기 화물창 내부에 저장된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에 공동 현상을 유발함으로써,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를 고상화시키는 고상화 촉진부를 더 포함하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와 연결되고,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상기 고상 극저온 유체, 상기 슬러시 극저온 유체 및 상기 증발가스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유체 신호를 생성하는 감지부; 및상기 감지부에서 생성된 상기 유체 신호를 기초로 하여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 상기 고상화부, 상기 재액화부, 상기 전력 생성부 및 상기 고상화 촉진부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4 4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는,상기 화물창의 외측에 구비되는 진공 단열층; 및상기 진공 단열층의 외측에 구비되는 평형수 저장부를 더 포함하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5 5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재액화부는,일 단부가 상기 화물창에 연결되는 제1 증발가스 이송 라인;상기 제1 증발가스 이송 라인의 타 단부에 연결되고, 냉각매체를 이용하여 상기 증발가스를 재액화시키는 재액화 장치;상기 재액화 장치와 상기 화물창 사이를 연결하는 재액화 극저온 유체 이송 라인;상기 제1 증발가스 이송 라인에 구비되는 제1 증발가스 이송 밸브; 및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 이송 라인에 구비되는 재액화 극저온 유체 이송 밸브를 포함하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고상화부는,상기 제1 증발가스 이송 라인에 연결되고, 상기 화물창의 내부를 감압시키는 진공 펌프를 포함하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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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고상화부는,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 이송 라인에 구비되는 압력 조절 펌프;상기 압력 조절 펌프의 후단에 구비되고, 적어도 일부가 상기 화물창 내부에 배치되는 분사 장치; 및상기 재액화 장치 및 상기 분사 장치 사이를 연결하고, 상기 재액화 장치의 상기 냉각 매체의 냉열을 상기 분사 장치에 전달하는 냉열 전달 라인을 포함하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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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상 극저온 유체를 공급받아 저장하는 화물창을 포함하는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와 연결되고,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의 적어도 일부를 고상화시켜서 액상과 고상이 혼재된 슬러시 극저온 유체를 생성하는 고상화부;상기 고상화부와 연결되고, 상기 고상화부에서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의 증발에 의해 발생하는 증발가스의 적어도 일부를 공급받아 재액화시킴으로써, 재액화 극저온 유체를 생성하는 재액화부; 및상기 고상화부와 연결되고, 상기 고상화부에서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의 증발에 의해 발생하는 상기 증발가스의 나머지를 공급받아 전력을 생성하며, 생성된 상기 전력을 상기 재액화부에 선택적으로 공급하는 전력 생성부를 포함하고,상기 재액화부에서 재액화되어 생성된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는 상기 화물창으로 공급되어 상기 슬러시 극저온 유체와 혼합되고,상기 고상화부는,상기 화물창의 내측면 중 적어도 하나에 구비되고, 상기 화물창에 저장된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또는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에 전달하기 위한 초음파 에너지를 선택적으로 생성하는 고상화용 초음파 발생 장치를 포함하고,상기 고상화용 초음파 발생 장치에서 생성된 초음파 에너지는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또는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에 공동 현상을 유발함으로써,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또는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를 고상화시키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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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 항 또는 제7 항에 있어서,상기 고상화 촉진부는,상기 화물창의 내측면 중 적어도 하나에 구비되고, 상기 화물창에 저장된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에 전달하기 위한 초음파 에너지를 선택적으로 생성하는 고상화 촉진용 초음파 발생 장치를 포함하고,상기 고상화 촉진용 초음파 발생 장치에서 생성된 초음파 에너지는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에 공동 현상을 유발함으로써, 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를 고상화시키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10 10
제6 항 내지 제8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저장부는,상기 재액화 극저온 유체 이송 라인에 연결되고, 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를 상기 화물창으로 공급하는 액상 극저온 유체 이송 라인; 및상기 액상 극저온 유체 이송 라인에 구비되는 액상 극저온 유체 이송 밸브를 더 포함하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11 11
제10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생성부는,상기 제1 증발가스 이송 라인으로부터 분기되는 제2 증발가스 이송 라인;상기 제2 증발가스 이송 라인에 구비되는 제2 증발가스 이송 밸브;상기 제2 증발가스 이송 라인에 연결되고, 상기 증발가스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 장치; 및상기 발전 장치와 상기 재액화 장치 사이에 연결되고, 상기 발전 장치로부터 생산된 전력의 적어도 일부를 상기 재액화 장치로 이송하는 전력 이송 라인을 포함하는,선박의 극저온 유체 운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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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 풍력 발전 계통 수용성 극대화를 위한 대용량 P2X 기술의 경제성 평가 및 운영 통합 솔루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