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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의 고장 관리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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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 실시예는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이 계층적으로 구조화된 위험요인구조데이터가 저장되는 저장부; 일 위험요인을 입력받는 입력부; 상기 일 위험요인이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과 대응하면,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심각도(severity)를 평가하는 심각도 평가부;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발생빈도(likelihood)를 평가하는 발생빈도 평가부;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심각도 및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발생빈도에 기반하여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위험도(risk)를 평가하는 위험도 평가부; 위험도 및 상기 위험도와 매칭된 허용여부를 포함하는 허용범주데이터로부터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허용여부를 평가하는 허용여부 평가부; 및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허용여부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시스템의 고장 관리 장치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G06Q 10/06 (2012.01.01) G06Q 10/00 (2006.01.01)
CPC G06Q 10/0635(2013.01) G06Q 10/20(2013.01) G06Q 10/063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55428 (2021.11.12)
출원인 네모시스 주식회사, 한국철도공사
등록번호/일자 10-2460647-0000 (2022.10.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10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1.1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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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네모시스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
2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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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운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2 김시연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3 최성수 대전광역시 동구
4 이거호 대전광역시 동구
5 안춘근 대전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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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주영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층 (서초동M빌딩)(특허사무소공앤유)
2 공우상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층 (서초동M빌딩)(특허사무소공앤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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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네모시스 주식회사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
2 한국철도공사 대전광역시 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1.12 수리 (Accepted) 1-1-2021-1305506-52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1.11.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178471-65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11.16 수리 (Accepted) 1-1-2021-1323058-10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1.20 수리 (Accepted) 1-1-2022-0075299-11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1.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47236-70
7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2.22 수리 (Accepted) 4-1-2022-5043733-28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3.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08715-47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4.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361601-05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4.05 수리 (Accepted) 1-1-2022-0361600-59
11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6.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44898-52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8.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824705-26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8.08 수리 (Accepted) 1-1-2022-0824704-81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10.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15171-81
1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2.10.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5022317-6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을 포함하는 철도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고장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의 고장 관리 장치에 있어서,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이 계층적으로 구조화된 위험요인구조데이터가 저장되고, 상기 위험요인구조데이터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에 할당된 심각도를 포함하는 저장부;위험도 및 허용여부를 평가받기 위하여 관리자로부터 일 위험요인을 입력받는 입력부;상기 일 위험요인이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과 대응하면,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에 할당된 심각도를 상기 일 위험요인의 심각도로 결정함으로써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심각도(severity)를 평가하는 심각도 평가부;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발생빈도(likelihood)를 평가하는 발생빈도 평가부;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심각도 및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발생빈도에 기반하여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위험도(risk)를 평가하는 위험도 평가부;위험도 및 상기 위험도와 매칭된 허용여부를 포함하는 허용범주데이터로부터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허용여부를 평가하는 허용여부 평가부; 및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허용여부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고,상기 위험요인구조데이터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을 포함하는 제1 항목, 상기 제1 항목을 범주화하는 상기 제1 항목의 상위개념인 제2 항목, 상기 제2 항목을 범주화하는 상기 제2 항목의 상위개념인 제3 항목을 포함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 및 상기 일 위험요인은, 상기 철도차량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포함하는 특정 이벤트에 해당하고, 상기 심각도, 상기 발생빈도, 상기 위험도 및 상기 허용여부는, 상기 특정 이벤트에 대한 것이고,상기 허용여부 평가부는, 상기 특정 이벤트를 허용하거나, 상기 특정 이벤트를 조건부로 허용하거나 혹은 상기 특정 이벤트를 불허할지를 결정하고,상기 특정 이벤트는, 차량 출입문에 승객이 강하게 부딪히는 것, 차량 출입문에 승객이 끼이는 것, 승객 출입시 차량 움직임으로 승객 넘어지는 것, 승강장 안전문에 승객이 끼이는 것, 출입문 또는 승강장 안전문의 동작 알림이 불가능한 것, 승객 출입문에 승객이 끼인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강장 안전문에 승객이 끼인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객 출입문이 열린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강장 안전문이 열린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잘못된 방향으로 출입문이 열리는 것, 한 칸에 2개 이상의 출입문 열림이 불가능한 것 및 승객방송이 불가능한 것을 포함하고,상기 제2 항목은, 상기 제1 항목이 차량 출입문에 승객이 강하게 부딪히는 것, 차량 출입문에 승객이 끼이는 것, 승객 출입시 차량 움직임으로 승객 넘어지는 것, 승강장 안전문에 승객이 끼이는 것 및 출입문 또는 승강장 안전문의 동작 알림이 불가능한 것을 포함하는 경우, 상기 제1 항목을 열차 승하차시 발생하는 부상으로 범주화하고,상기 제2 항목은, 상기 제1 항목이 승객 출입문에 승객이 끼인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강장 안전문에 승객이 끼인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객 출입문이 열린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및 승강장 안전문이 열린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을 포함하는 경우, 상기 제1 항목을 움직이는 열차에서 발생하는 부상으로 범주화하고,상기 제2 항목은, 상기 제1 항목이 잘못된 방향으로 출입문이 열리는 것을 포함하는 경우, 상기 제1 항목을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서 추락으로 범주화하며,상기 제2 항목은, 상기 제1 항목이 한 칸에 2개 이상의 출입문 열림이 불가능한 것 및 승객방송이 불가능한 것을 포함하는 경우, 상기 제1 항목을 비상상황시 탈출 지연으로 범주화하는 시스템의 고장 관리 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발생빈도 평가부는, 상기 관리자에 의하여 미리 설정된 측정기간 동안에 상기 일 위험요인에 해당하는 일 이벤트의 발생을 카운트하여 누적값을 산출하고, 상기 누적값을 일정기준에 비교하여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발생빈도를 결정하는 시스템의 고장 관리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위험도 평가부는, 심각도를 가로축으로 하고 발생빈도를 세로축으로 가지는 매트릭스(matrix)를 통해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위험도를 결정하고,상기 매트릭스는, 상기 심각도와 상기 발생빈도가 교차하는 지점에 상기 위험도를 포함하는 시스템의 고장 관리 장치
6 6
철도차량을 포함하는 철도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고장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의 고장 관리 방법에 있어서,저장부에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이 계층적으로 구조화된 위험요인구조데이터가 저장되는 단계로서,, 상기 위험요인구조데이터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에 할당된 심각도를 포함하는, 상기 위험요인구조데이터가 저장되는 단계;입력부가 위험도 및 허용여부를 평가받기 위하여 관리자로부터 일 위험요인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일 위험요인이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과 대응하면, 심각도 평가부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에 할당된 심각도를 상기 일 위험요인의 심각도로 결정함으로써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심각도(severity)를 평가하는 단계;발생빈도 평가부가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발생빈도(likelihood)를 평가하는 단계;위험도 평가부가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심각도 및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발생빈도에 기반하여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위험도(risk)를 평가하는 단계;허용여부 평가부가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위험도를 이용하여 위험도 및 허용여부를 포함하는 허용범주데이터로부터 상기 일 위험요인의 허용여부를 평가하는 단계; 및출력부가 상기 일 위험요인에 대한 허용여부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위험요인구조데이터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을 포함하는 제1 항목, 상기 제1 항목을 범주화하는 상기 제1 항목의 상위개념인 제2 항목, 상기 제2 항목을 범주화하는 상기 제2 항목의 상위개념인 제3 항목을 포함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위험요인 및 상기 일 위험요인은, 상기 철도차량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포함하는 특정 이벤트에 해당하고, 상기 심각도, 상기 발생빈도, 상기 위험도 및 상기 허용여부는, 상기 특정 이벤트에 대한 것이고,상기 허용여부를 평가하는 단계는, 상기 특정 이벤트를 허용하거나, 상기 특정 이벤트를 조건부로 허용하거나 혹은 상기 특정 이벤트를 불허할지를 결정하고,상기 특정 이벤트는, 차량 출입문에 승객이 강하게 부딪히는 것, 차량 출입문에 승객이 끼이는 것, 승객 출입시 차량 움직임으로 승객 넘어지는 것, 승강장 안전문에 승객이 끼이는 것, 출입문 또는 승강장 안전문의 동작 알림이 불가능한 것, 승객 출입문에 승객이 끼인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강장 안전문에 승객이 끼인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객 출입문이 열린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강장 안전문이 열린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잘못된 방향으로 출입문이 열리는 것, 한 칸에 2개 이상의 출입문 열림이 불가능한 것 및 승객방송이 불가능한 것을 포함하고,상기 제2 항목은, 상기 제1 항목이 차량 출입문에 승객이 강하게 부딪히는 것, 차량 출입문에 승객이 끼이는 것, 승객 출입시 차량 움직임으로 승객 넘어지는 것, 승강장 안전문에 승객이 끼이는 것 및 출입문 또는 승강장 안전문의 동작 알림이 불가능한 것을 포함하는 경우, 상기 제1 항목을 열차 승하차시 발생하는 부상으로 범주화하고,상기 제2 항목은, 상기 제1 항목이 승객 출입문에 승객이 끼인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강장 안전문에 승객이 끼인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승객 출입문이 열린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 및 승강장 안전문이 열린 상태에서 차량이 출발하는 것을 포함하는 경우, 상기 제1 항목을 움직이는 열차에서 발생하는 부상으로 범주화하고,상기 제2 항목은, 상기 제1 항목이 잘못된 방향으로 출입문이 열리는 것을 포함하는 경우, 상기 제1 항목을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서 추락으로 범주화하며, 상기 제2 항목은, 상기 제1 항목이 한 칸에 2개 이상의 출입문 열림이 불가능한 것 및 승객방송이 불가능한 것을 포함하는 경우, 상기 제1 항목을 비상상황시 탈출 지연으로 범주화하는 시스템의 고장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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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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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철도기술연구사업 (1세부) 고속철도용 부품장치 인터페이스 호환성 및 적합성검증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