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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보도에서 보행자를 도와주는 안전 동행 로봇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2663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횡단보도에서 보행자를 도와주는 안전 동행 로봇 및 방법이 개시된다. 안전 동행 로봇은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빨간색으로 등화되면,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의 주변이 포함된 관심영역의 영상 정보 및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관심영역에 대한 3차원 지도를 생성하는 영역 인식부, 영상 정보 및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관심영역에 위치한 장애물, 차량 및 보행자 중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인식하고, 인식된 객체에 대한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객체 인식부,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초록색으로 등화되면, 3차원 지도 및 상태정보를 이용하여 주행 가능 영역을 판단하고, 판단된 결과를 이용하여 주행경로를 생성하는 주행경로 생성부 및 객체의 움직임을 검출하고, 움직임 및 주행경로를 이용하여 보행자와의 동행을 제어하는 동행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25J 11/00 (2006.01.01) B25J 9/16 (2006.01.01) B25J 13/08 (2006.01.01) B25J 19/02 (2006.01.01) G05D 1/02 (2020.01.01) G05D 1/00 (2006.01.01)
CPC B25J 11/008(2013.01) B25J 9/1664(2013.01) B25J 13/08(2013.01) B25J 19/022(2013.01) B25J 19/023(2013.01) B25J 9/163(2013.01) G05D 1/0238(2013.01) G05D 1/0246(2013.01) G05D 1/004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87747 (2022.07.15)
출원인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471234-0000 (2022.11.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11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7.15)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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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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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승재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최민제 경기도 구리시
3 구동균 서울특별시 양천구
4 조준식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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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천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신한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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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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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7.15 수리 (Accepted) 1-1-2022-0742088-52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7.19 수리 (Accepted) 1-1-2022-0751173-4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8.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51230-6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641393-2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9.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966221-2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9.15 수리 (Accepted) 1-1-2022-0966220-8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1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98566-8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빨간색으로 등화되면, 상기 횡단보도 및 상기 횡단보도의 주변이 포함된 관심영역의 영상 정보 및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영역에 대한 3차원 지도를 생성하는 영역 인식부;상기 영상 정보 및 상기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영역에 위치한 장애물, 차량 및 보행자 중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인식하고, 상기 인식된 객체에 대한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객체 인식부;상기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초록색으로 등화되면, 상기 3차원 지도 및 상기 상태정보를 이용하여 주행 가능 영역을 판단하고, 상기 판단된 결과를 이용하여 주행경로를 생성하는 주행경로 생성부; 및상기 객체의 움직임을 검출하고, 상기 움직임 및 상기 주행경로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와의 동행을 제어하는 동행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주행경로 생성부는,상기 주행 가능 영역 내에 복수의 주행경로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복수의 주행경로 중 상기 횡단보도에 위치한 보행자의 숫자를 기반으로 가장 안전한 동행이 이루어지는 주행경로를 가상레일로 설정하되,상기 횡단보도에 위치한 보행자의 숫자가 많을수록 상기 가상레일의 위치를 상기 횡단보도의 바깥쪽 방향으로 조절하고,상기 횡단보도에 위치한 보행자의 숫자가 적을수록 상기 가상레일의 위치를 상기 횡단보도의 안쪽 방향으로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동행 로봇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영역 인식부는,상기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환경과 상기 보행자의 환경에 대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point cloud data)를 각각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동행 로봇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영역 인식부는,위성으로부터 수신된 신호를 이용하여 산출된 위치와 기 설정된 보정신호를 이용하여 산출된 위치를 비교하여 위치 오차를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위치 오차를 보정하여 정밀 위치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동행 로봇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영역 인식부는,상기 정밀 위치 데이터를 이용하여 현재 차량의 움직임을 산출하고, 각 프레임마다의 점들에 대해 상기 안전 동행 로봇의 이동 및 회전 속도를 산출하며, 상기 산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움직임을 보상하여 상기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의 왜곡을 보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동행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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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상기 영역 인식부는,상기 정밀 위치 데이터 및 상기 보상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누적하고, 상기 누적된 데이터를 정합하여 상기 3차원 지도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동행 로봇
6 6
삭제
7 7
삭제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동행 제어부는,상기 영상 정보 및 상기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영역 내에 위치한 차량의 속도 및 방향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차량의 속도 및 방향, 상기 차량 및 보행자의 영상 정보를 학습된 분석모델에 적용하여 상기 차량 및 상기 보행자의 충돌 확률을 예측하고,상기 충돌 확률이 기 설정된 기준 이상으로 예측되면, 상기 충돌 확률이 기준 이상인 영역을 향해 최대속도로 주행시켜 충돌 가능성이 있는 보행자의 보행 경로를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동행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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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동행 로봇이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빨간색으로 등화되면, 상기 횡단보도 및 상기 횡단보도의 주변이 포함된 관심영역의 영상 정보 및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영역에 대한 3차원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안전 동행 로봇이 상기 영상 정보 및 상기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영역에 위치한 장애물, 차량 및 보행자 중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인식하고, 상기 인식된 객체에 대한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초록색으로 등화되면, 상기 안전 동행 로봇이 상기 3차원 지도 및 상기 상태정보를 이용하여 주행 가능 영역을 판단하고, 상기 판단된 결과를 이용하여 주행경로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안전 동행 로봇이 상기 객체의 움직임을 검출하고, 상기 움직임 및 상기 주행경로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와의 동행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주행경로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가능 영역 내에 복수의 주행경로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생성된 복수의 주행경로 중 상기 횡단보도에 위치한 보행자의 숫자를 기반으로 가장 안전한 동행이 이루어지는 주행경로를 가상레일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주행경로를 가상레일로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횡단보도에 위치한 보행자의 숫자가 많을수록 상기 가상레일의 위치를 상기 횡단보도의 바깥쪽 방향으로 조절하고,상기 횡단보도에 위치한 보행자의 숫자가 적을수록 상기 가상레일의 위치를 상기 횡단보도의 안쪽 방향으로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동행 방법
10 10
횡단보도의 일측에 위치하고, 상기 횡단보도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며, 상기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횡단보도의 일측에서 타측으로 보행하는 보행자가 안전 보행하도록 동행하는 제1 안전 동행 로봇; 및상기 횡단보도의 타측에 위치하고, 상기 횡단보도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며, 상기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횡단보도의 타측에서 일측으로 보행하는 보행자가 안전 보행하도록 동행하는 제2 안전 동행 로봇;을 포함하되,양방향 통신을 통해 서로 간의 수집된 정보를 공유하는 상기 제1 안전 동행 로봇 및 상기 제2 안전 동행 로봇 각각은,상기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빨간색으로 등화되면, 상기 횡단보도 및 상기 횡단보도의 주변이 포함된 관심영역의 영상 정보 및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영역에 대한 3차원 지도를 생성하는 영역 인식부;상기 영상 정보 및 상기 라이다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영역에 위치한 장애물, 차량 및 보행자 중 적어도 하나의 객체를 인식하고, 상기 인식된 객체에 대한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객체 인식부;상기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초록색으로 등화되면, 상기 3차원 지도 및 상기 상태정보를 이용하여 주행 가능 영역을 판단하고, 상기 판단된 결과를 이용하여 주행경로를 생성하는 주행경로 생성부; 및상기 객체의 움직임을 검출하고, 상기 움직임 및 상기 주행경로를 이용하여 상기 보행자와의 동행을 제어하는 동행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주행경로 생성부는,상기 주행 가능 영역 내에 복수의 주행경로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복수의 주행경로 중 상기 횡단보도에 위치한 보행자의 숫자를 기반으로 가장 안전한 동행이 이루어지는 주행경로를 가상레일로 설정하되,상기 횡단보도에 위치한 보행자의 숫자가 많을수록 상기 가상레일의 위치를 상기 횡단보도의 바깥쪽 방향으로 조절하고,상기 횡단보도에 위치한 보행자의 숫자가 적을수록 상기 가상레일의 위치를 상기 횡단보도의 안쪽 방향으로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동행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물류연구 인공지능 기반의 미래교통운영 기반기술 개발 및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