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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안정화를 수행하는 자율 제어 충전기 및 충방전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3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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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의 계통안정화를 수행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은, 전기자동차 충전기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대하여 계통 안정화를 위해 수행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에 있어서, 자율 충방전을 위한 설정을 수행하는 단계; 전기자동차가 접속되면 해당 전기자동차에 대한 충방전제어 스케쥴을 작성하는 단계; 계통 상태 정보로부터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 수행 여부를 상기 충방전제어 스케쥴에 반영하는 단계; 및 상기 충방전제어 스케쥴에 따라 충방전을 수행하고, 수행 결과를 기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2J 3/32 (2006.01.01) H02J 7/00 (2006.01.01) B60L 58/12 (2019.01.01)
CPC H02J 3/322(2013.01) H02J 7/0071(2013.01) H02J 7/0048(2013.01) H02J 7/005(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6(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10/7072(2013.01) Y02T 1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72095 (2021.06.03)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63668 (2022.12.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07)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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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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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기준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임지현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상옥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심준보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임유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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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정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호(논현동,썬라이더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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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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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6.03 수리 (Accepted) 1-1-2021-0643027-09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2.07 수리 (Accepted) 1-1-2021-1417155-78
3 수수료 사후 감면 신청서
Request for Follow-up Reduction of Official Fee
2022.04.26 수리 (Accepted) 1-1-2022-0449952-45
4 수수료 사후 감면안내서
Notification of Follow-up Reduction of Official Fee
2022.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6416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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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 충전기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대하여 계통 안정화를 위해 수행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에 있어서, 자율 충방전을 위한 설정을 수행하는 단계;전기자동차가 접속되면 해당 전기자동차에 대한 충방전제어 스케쥴을 작성하는 단계;계통 상태 정보로부터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 수행 여부를 상기 충방전제어 스케쥴에 반영하는 단계; 및상기 충방전제어 스케쥴에 따라 충방전을 수행하고, 수행 결과를 기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전력 가격 정보에 따른 경제적 최적화를 상기 충방전제어 스케쥴에 반영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자율 충방전을 위한 설정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충전기가 계통 안정화 충방전을 수행할 조건으로서, 주파수, 전압, 무효전력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계통 안정화 충방전에 투입할 조건으로서, SoC, SoH, 허여 시간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가 접속되면 해당 전기자동차에 대한 충방전제어 스케쥴을 작성하는 단계는,상기 전기자동차의 운행 정보에 따라 충전 스케쥴을 작성하는 단계; 및상기 충전 스케쥴에 연결된 계통의 예상 부하를 적용하여 충방전제어 스케쥴을 작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 수행 여부를 상기 충방전제어 스케쥴에 반영하는 단계는,연결된 계통의 주파수, 전압, 무효전력 중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부터 계통안정화 제어가 필요한지 판단하는 단계; 및계통안정화 제어가 필요하면, 계통안정화 제어에 따른 상기 전기자동차에 대한 충전 또는 방전 수행하도록 상기 충방전제어 스케쥴을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가격 정보에 따른 경제적 최적화를 상기 충방전제어 스케쥴에 반영하는 단계는,충전 및 방전에 대한 전력 가격 정보에 따라, 경제적으로 사용자에게 유리한 충전 또는 방전을 위한 시간 구간을 결정하는 단계; 및결정된 상기 유리한 충전 또는 방전을 위한 시간 구간에 따라 상기 충방전제어 스케쥴을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을 수행하고, 수행 결과를 기록하는 단계는,시각별 충방전을 개량하면서, 상기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제어하는 단계;충방전 목표 시간 또는 목표 SoC에 도달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및충방전 목표 시간 또는 목표 SoC에 도달되면, 충전을 수행한 것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 상위 서버로 송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를 수행함에 있어서, 일반적인 계통이 안정화되었다고 가정하는 주파수 또는 전압 대역인 Dead band에 대하여, 현재 계통의 주파수 또는 전압이 낮은쪽으로 Dead band를 벗어난 경우에도, 소정의 하위 기준값보다 작아지면 방전을 수행하는 자율 충방전 제어 방법
9 9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대하여 계통 안정화를 위해 수행하는 자율 충방전을 수행하는 자율 제어 충전기로서, 연결된 전력 계통의 상태를 계측하는 계측부;접속된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이용하여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를 수행하는 충방전 제어부; 및상위 서버로부터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에 대한 설정 정보를 입력받고, 계통 안정화 충방전 수행 결과를 전송하는 통신부를 포함하는 자율 제어 충전기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제어부는,연결된 계통의 주파수, 전압, 무효전력 중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부터 계통안정화 제어가 필요한지 판단하는 자율 제어 충전기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제어부는,상기 전력 계통의 상태가 계통안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상기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를 수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상기 전력 가격 정보에 따른 경제적 최적화를 위한 충방전을 수행하는 자율 제어 충전기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에 대한 설정 정보는, 주파수, 전압, 무효전력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포함하는 자율 제어 충전기
13 13
제9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제어부는,상기 충전기가 계통 안정화 충방전을 수행할 조건으로서, 주파수, 전압, 무효전력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설정하고,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계통 안정화 충방전에 투입할 조건으로서, SoC, SoH, 허여 시간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설정하는 자율 제어 충전기
14 14
제9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제어부는,상기 전기자동차의 운행 정보에 따라 충전 스케쥴을 작성하고, 상기 충전 스케쥴에 연결된 계통의 예상 부하를 적용하여 충방전제어 스케쥴을 작성하는 자율 제어 충전기
15 15
제9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제어부는,상기 계통 안정화 충방전 제어를 수행함에 있어서, 일반적인 계통이 안정화되었다고 가정하는 주파수 또는 전압 대역인 Dead band에 대하여, 현재 계통의 주파수 또는 전압이 낮은쪽으로 Dead band를 벗어난 경우에도, 소정의 하위 기준값보다 작아지면 방전을 수행하는 자율 제어 충전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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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공사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에특)(R&D) EV의 수요자원화를 위한 VGI 통합제어기술 개발 및 V2G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