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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3745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및 방법이 제공된다.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은 차축을 조작한 가변축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차량의 번호판 정보를 포함하는 전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전면 카메라와, 차량의 측면을 촬영하여 바퀴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측면 카메라부와, 차량이 n(n은 3이상의 정수)축 이상의 차축을 가지는 차량이면, 적어도 하나의 측면 이미지를 AI(Artificial Intelligent)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3축 이상의 차축들 중 지면에 닿아 구동 중인 지면축 개수를 판단하고, 지면축 정보를 생성한다.
Int. CL G01G 23/00 (2006.01.01) G01G 23/32 (2006.01.01) G01G 23/37 (2006.01.01) G01G 19/03 (2006.01.01) G01G 19/62 (2006.01.01) G06T 7/30 (2017.01.01) G08G 1/017 (2006.01.01) H04N 7/18 (2006.01.01) G01J 5/00 (2022.01.01)
CPC G01G 23/005(2013.01) G01G 23/32(2013.01) G01G 23/3728(2013.01) G01G 19/03(2013.01) G01G 19/62(2013.01) G06T 7/30(2013.01) G08G 1/0175(2013.01) H04N 7/18(2013.01) G01J 2005/007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50423 (2021.11.04)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477033-0000 (2022.12.0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12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1.04)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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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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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필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2 조용성 경기도 파주시 가온로 *** 가람
3 박현석 인천광역시 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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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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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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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1.04 수리 (Accepted) 1-1-2021-1271981-8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1.04 수리 (Accepted) 1-1-2021-1272152-29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1.19 수리 (Accepted) 9-1-2021-0015971-1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7.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502163-6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7.18 수리 (Accepted) 1-1-2022-0745716-4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7.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745717-98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2.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700393-46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9.2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991429-02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9.21 수리 (Accepted) 1-1-2022-0991428-56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11.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1175274-27
1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55193-12
13 [지정기간단축]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2.11.29 수리 (Accepted) 1-1-2022-1278064-84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12.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949097-5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축을 조작한 가변축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차량의 제1번호판 정보를 포함하는 전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전면 카메라;상기 차량의 측면을 촬영하여 바퀴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측면 카메라부; 및상기 차량이 n(n은 3이상의 정수)축 이상의 차축을 가지는 차량이면, 상기 획득된 적어도 하나의 측면 이미지를 AI(Artificial Intelligent)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상기 3축 이상의 차축들 중 지면에 닿아 구동 중인 지면축 개수를 판단하고, 지면축 정보를 생성하는 차축 조작 검지 장치;를 포함하고, 상기 측면 카메라부가, 상기 차량의 저조도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저조도 카메라, 상기 차량의 적외선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적외선 카메라, 상기 차량의 라이다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라이다(LiDar), 상기 차량의 디지털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영상 카메라 및 상기 차량의 열화상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열화상 카메라 중 하나를 포함하는 경우,상기 AI 알고리즘이 실행 중인 차축 조작 검지 장치는,상기 저조도 측면 이미지, 적외선 측면 이미지, 라이다 측면 이미지 및 디지털 측면 이미지 중 하나를 AI 알고리즘에 입력하여 바퀴를 포함하는 바퀴 이미지를 추출하거나 상기 열화상 측면 이미지를 AI 알고리즘에 입력하여 바퀴 온도 이미지를 추출하는 바퀴 추출부;상기 바퀴 이미지 및 바퀴 온도 이미지 중 어느 하나의 바퀴들 중 적어도 두 개의 기준점을 이용하여 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는 지면축 판단부;상기 지면축 판단부에서 판단된 지면축 개수와 상기 측면 이미지와 상기 전면 카메라에서 획득된 제1번호판 정보를 포함하는 지면축 정보를 생성하는 지면축 정보 생성부;를 포함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측면 카메라부가, 상기 저조도 카메라, 적외선 카메라, 라이다(LiDar), 영상 카메라 및 열화상 카메라 중 적어도 두 개를 포함하여 적어도 두 개의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경우,상기 바퀴 추출부는, 상기 측면 카메라부에서 획득되는 저조도 측면 이미지, 적외선 측면 이미지, 라이다 측면 이미지 및 디지털 측면 이미지 중 적어도 하나의 측면 이미지와 상기 열화상 측면 이미지를 AI 알고리즘에 입력하여 바퀴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바퀴 이미지와 하나의 바퀴 온도 이미지를 추출하고,상기 지면축 판단부는, 상기 추출된 적어도 하나의 바퀴 이미지의 바퀴들 중 적어도 두 개의 기준점을 이용하여 제1지면축 개수를 판단하고, 상기 추출된 바퀴 온도 이미지의 바퀴들의 온도를 비교하여 제2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며,상기 지면축 정보 생성부는, 상기 지면축 판단부에서 판단된 제1 및 제2지면축 개수와 상기 바퀴 추출부로 입력된 측면 이미지들과 상기 전면 카메라에서 획득된 제1번호판 정보를 포함하는 지면축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지면축 정보 생성부는,상기 제1지면축 개수와 제2지면축 개수가 상이하면, 상기 측면 카메라부의 주변 환경에 따라 상기 제1지면축 개수 및 제2지면축 개수 중 하나를 최종 지면축 개수로 정하고, 상기 바퀴 추출부로 입력된 측면 이미지들을 융합한 융합 이미지와, 상기 최종 지면축 개수와 상기 제1번호판 정보를 포함하는 지면축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지면축 정보 생성부는, 상기 적어도 두 개의 측면 이미지들이 획득된 시점 또는 시점의 기온이 사전에 정해진 시간 범위 이내 또는 기준 온도 이상인 경우,상기 저조도 측면 이미지, 적외선 측면 이미지, 라이다 측면 이미지 및 디지털 측면 이미지 중 적어도 하나의 측면 이미지와 적어도 하나로부터 판단된 제1지면축 개수를 최종 지면축 개수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지면축 정보 생성부는, 상기 적어도 두 개의 측면 이미지들이 획득된 시점 또는 시점의 밝기가 사전에 정해진 시간 범위 이내 또는 기준 밝기 이하인 경우,상기 열화상 측면 이미지로부터 판단된 제2지면축 개수를 최종 지면축 개수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지면축 정보 생성부는, 상기 적어도 두 개의 측면 이미지들이 획득된 시점의 기상 상태가 안개주의보, 폭설 및 폭우 중 하나인 경우, 상기 열화상 측면 이미지로부터 판단된 제2지면축 개수를 최종 지면축 개수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8 8
제1항 및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지면축 판단부는,상기 바퀴 이미지에 포함된 n개의 바퀴들의 기준점을 순차적으로 연결하여 생성되는 (n-1)개의 선분들을 연결하여 기울기 방향이 반전되는 선분이 존재하면, 상기 기울기 방향이 반전되는 기준점에 해당하는 바퀴에 가변축이 존재하고, 나머지 바퀴들에 지면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제1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9 9
제1항 및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지면축 판단부는,상기 바퀴 이미지에 포함된 n개의 바퀴들 중 양끝에 위치하는 바퀴들의 기준점을 연결하여 1개의 선분을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선분과 안쪽에 위치하는 내부 바퀴들의 기준점 간의 최단 거리와 위치상 상하 관계를 각각 산출한 후, 산출된 최단 거리가 최단 거리 임계값 이상이며 상기 내부 바퀴들 중 어느 하나의 기준점이 상기 선분보다 아래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양끝에 위치하는 바퀴들 중 상기 어느 하나의 바퀴보다 상측에 위치하는 끝단 바퀴에 가변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산출된 최단 거리가 최단 거리 임계값 이상이며 상기 내부 바퀴들 중 어느 하나 이상의 기준점이 상기 선분보다 위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어느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바퀴에 가변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나머지 바퀴들에 지면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제1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10 10
제1항 및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지면축 판단부는,상기 바퀴 온도 이미지에 포함된 바퀴 영역들의 열을 비교하여 열 차이가 임계값보다 크면 열이 낮은 바퀴 영역에 해당하는 바퀴에 가변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나머지 바퀴들에 지면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제2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축 조작 검지 장치는,상기 생성된 지면축 정보를 과적 검문 장치로 전송하고,상기 과적 검문 장치는,과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진입하는 차량의 제2번호판 정보, 제1축중량, 제1차축 개수 및 제1총중량을 포함하는 차량 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차량 정보와 상기 수신되는 지면축 정보를 연계 및 분석하여 상기 차량의 과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축 조작 검지 장치는,과적 검문 장치로부터 과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진입하는 차량의 제2번호판 정보, 제1축중량, 제1차축 개수 및 제1총중량을 포함하는 차량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차량 정보와 상기 생성된 지면축 정보를 연계 및 분석하여 상기 차량의 과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13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축 조작 검지 장치는,상기 생성된 지면축 정보를 과적 차량 단속 서버로 전송하고,상기 과적 차량 단속 서버는,과적 검문 장치로부터 수신되는 과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진입하는 차량의 제2번호판 정보, 제1축중량, 제1차축 개수 및 제1총중량을 포함하는 차량 정보와 상기 차축 조작 검지 장치로부터 수신되는 지면축 정보를 연계 및 분석하여 상기 차량의 과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시스템
14 14
(A) 전자장치가, 차축을 조작한 가변축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차량의 제1번호판 정보를 포함하는 전면 이미지를 전면 카메라로부터 획득하는 단계;(B) 상기 전자장치가, 상기 차량의 측면을 촬영하여 바퀴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측면 이미지를 적어도 하나의 측면 카메라로부터 획득하는 단계; 및(C) 상기 전자장치가, 차량이 n(n은 3이상의 정수)축 이상의 차축을 가지는 차량이면, 상기 획득된 적어도 하나의 측면 이미지를 AI(Artificial Intelligent)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상기 3축 이상의 차축들 중 지면에 닿아 구동 중인 지면축 개수를 판단하고, 지면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B) 단계에서 측면 카메라가 한 개인 경우, 상기 측면 카메라는, 상기 차량의 저조도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저조도 카메라, 상기 차량의 적외선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적외선 카메라, 상기 차량의 라이다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라이다(LiDar), 상기 차량의 디지털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영상 카메라 및 상기 차량의 열화상 측면 이미지를 획득하는 열화상 카메라 중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C) 단계는,(C1) 상기 저조도 측면 이미지, 적외선 측면 이미지, 라이다 측면 이미지 및 디지털 측면 이미지 중 하나를 AI 알고리즘에 입력하여 바퀴를 포함하는 바퀴 이미지를 추출하거나 상기 열화상 측면 이미지를 AI 알고리즘에 입력하여 바퀴 온도 이미지를 추출하는 단계;(C2) 상기 바퀴 이미지 및 바퀴 온도 이미지 중 어느 하나의 바퀴들 중 적어도 두 개의 기준점을 이용하여 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는 단계; 및(C3) 상기 판단된 지면축 개수와 상기 측면 이미지와 상기 제1번호판 정보를 포함하는 지면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방법
15 15
삭제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 측면 카메라가 적어도 두 개인 경우, 상기 적어도 두 개의 측면 카메라는, 상기 저조도 카메라, 적외선 카메라, 라이다(LiDar), 영상 카메라 및 열화상 카메라 중 적어도 두 개를 포함하고, 상기 (C) 단계는,(C4) 상기 (B) 단계에서 획득되는 적어도 두 개의 이미지를 AI 알고리즘에 입력하여 바퀴를 포함하는 하나의 바퀴 이미지와 하나의 바퀴 온도 이미지를 추출하는 단계;(C5) 상기 추출된 바퀴 이미지의 바퀴 중 적어도 두 개의 기준점을 이용하여 제1지면축 개수를 판단하고, 상기 추출된 바퀴 온도 이미지의 바퀴들의 온도를 비교하여 제2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는 단계; 및(C6) 상기 판단된 제1 및 제2지면축 개수와 상기 측면 이미지들과 상기 제1번호판 정보를 포함하는 지면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C6) 단계는,상기 제1지면축 개수와 제2지면축 개수가 상이하면, 주변 환경에 따라 상기 제1지면축 개수 및 제2지면축 개수 중 하나를 최종 지면축 개수로 정하고, 상기 측면 이미지들을 융합한 융합 이미지와, 상기 최종 지면축 개수와 상기 제1번호판 정보를 포함하는 지면축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C6) 단계는,상기 적어도 두 개의 측면 이미지들이 획득된 시점 또는 시점의 기온이 사전에 정해진 시간 범위 이내 또는 기준 온도 이상인 경우, 상기 저조도 측면 이미지, 적외선 측면 이미지, 라이다 측면 이미지 및 디지털 측면 이미지 중 적어도 하나의 측면 이미지와 적어도 하나로부터 판단된 제1지면축 개수를 최종 지면축 개수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방법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C6) 단계는,상기 적어도 두 개의 측면 이미지들이 획득된 시점 또는 시점의 밝기가 사전에 정해진 시간 범위 이내 또는 기준 밝기 이하인 경우, 상기 열화상 측면 이미지로부터 판단된 제2지면축 개수를 최종 지면축 개수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방법
20 20
제17항에 있어서,상기 (C6) 단계는,상기 적어도 두 개의 측면 이미지들이 획득된 시점의 기상 상태가 안개주의보, 폭설 및 폭우 중 하나인 경우, 상기 열화상 측면 이미지로부터 판단된 제2지면축 개수를 최종 지면축 개수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방법
21 21
제16항에 있어서,상기 (C2) 단계는,상기 바퀴 이미지에 포함된 n개의 바퀴들의 기준점을 순차적으로 연결하여 생성되는 (n-1)개의 선분들을 연결하여 기울기 방향이 반전되는 선분이 존재하면, 상기 기울기 방향이 반전되는 기준점에 해당하는 바퀴에 가변축이 존재하고, 나머지 바퀴들에 지면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제1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방법
22 22
제16항에 있어서,상기 (C2) 단계 및 (C5) 단계 중 어느 하나는,상기 바퀴 이미지에 포함된 n개의 바퀴들 중 양끝에 위치하는 바퀴들의 기준점을 연결하여 1개의 선분을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선분과 안쪽에 위치하는 내부 바퀴들의 기준점 간의 최단 거리와 위치상 상하 관계를 각각 산출한 후, 산출된 최단 거리가 최단 거리 임계값 이상이며 상기 내부 바퀴들 중 어느 하나의 기준점이 상기 선분보다 아래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양끝에 위치하는 바퀴들 중 상기 어느 하나의 바퀴보다 상측에 위치하는 끝단 바퀴에 가변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산출된 최단 거리가 최단 거리 임계값 이상이며 상기 내부 바퀴들 중 어느 하나 이상의 기준점이 상기 선분보다 위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어느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바퀴에 가변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나머지 바퀴들에 지면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제1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방법
23 23
제16항에 있어서,상기 (C2) 단계 및 (C5) 단계 중 어느 하나는,상기 바퀴 온도 이미지에 포함된 바퀴 영역들의 열을 비교하여 열 차이가 임계값보다 크면 열이 낮은 바퀴 영역에 해당하는 바퀴에 가변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나머지 바퀴들에 지면축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제2지면축 개수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차축 조작 검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