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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시간-공간적으로 물체를 지각하고 변형시키는 능력인 공간 능력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동적 시각 단서가 포함된 학습 콘텐츠를 이용하여 상기 학습 콘텐츠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상기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수신된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 및 상기 수집된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학습자의 인지부하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결정된 학습자의 인지부하와 상기 수신된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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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예측된 학습자의 학습 성과에 기초하여 교수자에게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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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된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는,물체의 위치와 순서를 기억하고 재현하는 작업을 통해 측정된 상기 학습자의 공간작업 기억 용량 및 상기 물체를 회전 시킨 결과를 선택하는 작업을 통해 측정된 상기 학습자의 시각적 변별 점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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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집된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는,(i)평균 동공확장 및 누적 동공변화를 포함하는 동공 변화 파생 변수, (ii)평균 시선고정 빈도 및 평균 시선고정 지속시간을 포함하는 시선고정 파생 변수 및 (iii)평균 시선도약 빈도 및 평균 시선도약 지속시간을 포함하는 시선도약 파생 변수 중 적어도 하나의 파생 변수를 포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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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동공 변화 파생 변수는,상기 수집된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에 포함된 동공 크기에서 기저 반응(Baseline) 구간의 동공 크기 평균을 차감한 동공 확장 값을 사용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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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 중 평균 시선도약 빈도 및 평균 시선도약 시간이 클수록 상기 학습자의 인지부하가 높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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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 중 공간작업 기억 용량이 작을수록 상기 학습자의 인지부하가 높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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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결정된 학습자의 인지부하가 낮을수록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가 높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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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 중 시각적 변별 점수가 높을수록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가 높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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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 및 문제풀이 시간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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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의 위치와 순서를 기억하고 재현하는 작업을 통해 측정된 상기 학습자의 공간작업 기억 용량 및 상기 물체를 회전 시킨 결과를 선택하는 작업을 통해 측정된 상기 학습자의 시각적 변별 점수를 포함하는 상기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를 식별하는 단계;동적 시각 단서가 포함된 학습 콘텐츠를 이용하여 상기 학습 콘텐츠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평균 시선도약 빈도 및 평균 시선도약 시간을 포함하는 상기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식별된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 및 상기 추출된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를 이용하여 판단된 학습자의 인지부하에 기초하여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예측된 학습자의 학습 성과에 기초하여 교수자에게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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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학습자의 평균 시선도약 빈도 및 평균 시선도약 시간이 클수록, 상기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 중 공간작업 기억 용량이 작을수록 상기 학습자의 인지부하가 높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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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결정된 학습자의 인지부하가 낮을수록, 상기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 중 시각적 변별 점수가 높을수록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가 높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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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성과 예측 방법을 수행하는 학습 성과 예측 장치에 있어서,상기 학습 성과 예측 장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 학습자의 시간-공간적으로 물체를 지각하고 변형시키는 능력인 공간 능력 데이터를 수신하고, 동적 시각 단서가 포함된 학습 콘텐츠를 이용하여 상기 학습 콘텐츠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상기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며, 상기 수신된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 및 상기 수집된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학습자의 인지부하를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학습자의 인지부하와 상기 수신된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학습 성과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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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예측된 학습자의 학습 성과에 기초하여 교수자에게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학습 성과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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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학습자의 시각 행동 데이터 중 평균 시선도약 빈도 및 평균 시선도약 시간이 클수록 상기 학습자의 인지부하가 높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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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 중 공간작업 기억 용량이 작을수록 상기 학습자의 인지부하가 높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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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결정된 학습자의 인지부하가 높을수록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가 낮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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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학습자의 공간 능력 데이터 중 시각적 변별 점수가 높을수록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가 높다고 판단하는 학습 성과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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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 및 문제풀이 시간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상기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학습 성과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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