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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용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3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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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보호용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 간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원격으로 상태를 점검하고 이상을 감지함으로써 실시간 감시가 가능하고, 신설 또는 증축되는 선로와 설비에 대하여 데이터의 상태에 따라 연결 상태를 판단함으로써, 설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오점검을 방지하며, 정전 발생 및 설비손상을 예방하고, 송전 선로의 상꼬임을 감지하여 사고 발생을 방지하며 운영 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2H 7/26 (2006.01.01) H01F 38/28 (2006.01.01) G08B 21/18 (2006.01.01) G01R 31/08 (2006.01.01) G01R 15/18 (2006.01.01) G01R 19/00 (2021.01.01) G01R 23/00 (2006.01.01)
CPC H02H 7/263(2013.01) H01F 38/28(2013.01) G08B 21/185(2013.01) G01R 31/083(2013.01) G01R 15/18(2013.01) G01R 19/0038(2013.01) G01R 23/0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74456 (2021.06.08)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65892 (2022.12.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6.08)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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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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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진우 인천광역시 부평구
2 김진희 인천광역시 부평구
3 정다운 인천광역시 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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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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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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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6.08 수리 (Accepted) 1-1-2021-0662868-6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수수료 사후 감면 신청서
Request for Follow-up Reduction of Official Fee
2022.04.19 수리 (Accepted) 1-1-2022-0418700-31
4 수수료 사후 감면안내서
Notification of Follow-up Reduction of Official Fee
2022.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63742-15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5.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90713-6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358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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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선로에 설치되는 복수의 변류기(CT);상기 선로에 설치되는 적어도 하나의 차단기(CB);상기 차단기를 제어하는 제어IED, 상기 선로를 보호하는 선로 보호IED, 변압기 보호IED 및 모선 보호IED를 포함하는,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 Intelligent Electronic Device); 상기 선로에 연결되어 전압을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로 입력하는 적어도 하나의 변성기(PT); 및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수신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 및 상기 선로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상을 검출하는 관리장치;를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는 3상의 전류와 전압에 대한 크기와 위상을 계측하여 상기 관리장치로 전송하고, 상기 관리장치는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수신되는 전류와 전압에 대한 데이터를 상호 비교하여 자동으로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이상을 검출하고 상기 선로의 연결 상태를 판단하여, 이상 발생 시 경보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장치는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계측값을 전류와 전압에 대하여 그 크기와 위상을 상별로 상호 비교하여,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계측값이 동일하거나 또는 차이가 오차범위 내에 포함되면 정상으로 판단하고, 상기 차이가 상기 오차범위보다 큰 경우 이상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는, 상기 변류기로부터 입력되는 전류를 바탕으로 3상 전류(A상, B상, C상)의 크기 및 위상을 실시간으로 계측하며, 상기 제어IED, 상기 선로 보호IED 및 상기 모선 보호IED는 상기 변성기 중 제1 버스에서 연결되는 제1 변성기 및 제2 버스에 연결되는 제2 변성기로부터 전압을 입력받아, 3상 전압(A상, B상, C상)의 크기 및 위상을 실시간으로 계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장치는 어느 하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에 이상이 있는 경우 일정 시간 동안 대기한 후,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에 대한 비교가 완료되면, 그 결과에 따라 최종 판단하여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장치는,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 중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로부터 상기 차단기의 현재 상태를 판단하여, 상기 선로가 활선상태인지 사선 상태인지 판단하고,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상기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는 상기 선로 보호IED와 상기 제어IED 또는 주보호IED와 후비보호IED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장치는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상기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상기 차단기에 대한 데이터가 동일하면, 상기 선로가 가압되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가압상태이면 상기 차단기의 투입상태와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기능이 정상인지 여부를 판단하고 정상이 아닌 경우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7 7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장치는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상기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상기 차단기에 대한 데이터가 상이하면, 각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전류크기를 비교하여 상기 선로의 가압 여부를 판단하고, 이상이 있는 지능형 전자장치를 구분하여 상기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장치는 신규 선로 증설공사 시, 기존 선로 측의 설비는 제1 버스로 절체하고, 상기 기존 선로의 제1 버스의 전압을 기준으로 설정하고, 상기 신규 선로는 제2 버스로 가압하여, 상기 제2 버스에서 수신되는 전압을 상기 기준과 비교하고, 3상의 전압의 크기와 위상이 동일하면 상기 신규 선로가 정상 연결되고, 상이하면 상꼬임이 발생한 것으로 상기 신규 선로의 연결 상태를 판단 및 모선연계용 차단기가 비동기 투입되지 않도록 인터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장치는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상기 제1 버스의 전압이 입력되고,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상기 제2 버스의 전압이 각각 입력되면, 상기 제1 버스의 전압과 상기 제2 버스의 전압의 동기를 일치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장치는 상기 제1 버스의 전압과 상기 제2 버스의 전압에 대하여, 전압의 크기와 위상을 비교하고, 위상의 순시값과 실효값(RMS)을 비교하여, 상기 선로의 연결 상태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11 1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장치는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 중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제1 버스 차단기와 제2 버스 차단기 중 어느 하나, 상기 선로에 설치된 라인 단로기(Line DS), 및 중앙 차단기의 상태를 입력받고,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만 개방인 경우, 상기 라인 단로기(Line DS)가 개방인 상태에서, 상기 제1 버스 차단기와 상기 제2 버스 차단기 중 하나와 상기 중앙 차단기의 상태가 상이한 경우, 전류가 충전전류 이상인 경우 중 어느 하나의 경우 상기 경보를 발생하고,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상기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데이터가 동일한 경우, 정상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
12 12
차단기를 제어하는 제어IED, 선로를 보호하는 선로 보호IED, 변압기 보호IED 및 모선 보호IED를 포함하는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 Intelligent Electronic Device)가 전류와 전압에 대한 3상의 크기와 위상을 계측하여 데이터를 관리장치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관리장치가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수신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호 비교하여 어느 하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이상을 검출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수신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기 선로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상기 선로의 연결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 또는 상기 선로에 이상이 있는 경우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의 동작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이상을 검출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계측값을 전류와 전압에 대하여 그 크기와 위상을 상별로 상호 비교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계측값이 동일하거나 또는 차이가 오차범위 내에 포함되면 정상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차이가 상기 오차범위보다 큰 경우 이상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의 동작방법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데이터 계측 시, 상기 선로에 설치되는 변류기로부터 입력되는 전류를 바탕으로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가 3상 전류(A상, B상, C상)의 크기 및 위상을 실시간으로 계측하는 단계; 및상기 선로에 설치되는 변성기로부터 인가되는 전압에 대응하여 3상 전압(A상, B상, C상)의 크기 및 위상을 실시간으로 계측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의 동작방법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 중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 상기 선로에 설치된 차단기의 현재 상태를 비교하여 상기 선로가 활선상태인지 사선 상태인지 판단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상기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는 상기 선로 보호IED와 상기 제어IED 또는 주보호IED와 후비보호IED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의 동작방법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상기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상기 차단기에 대한 데이터가 동일하면, 상기 선로가 가압되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가압상태인 경우, 상기 차단기의 투입상태와,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기능이 정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기능이 정상 수행되지 않은 경우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의 동작방법
17 17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상기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상기 차단기에 대한 데이터가 상이한 경우, 각 지능형 전자장치(IED)의 전류크기를 비교하여 상기 선로가 가압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데이터의 비교결과에 따라 이상이 있는 지능형 전자장치를 구분하는 단계; 및상기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의 동작방법
18 18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선로의 연결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는, 신규 선로 설치 시, 기존 선로 측의 설비는 제1 버스로 절체하고, 상기 기존 선로의 제1 버스의 전압을 기준으로 설정하는 단계;상기 신규 선로는 제2 버스로 가압하고 제2 버스에서 수신되는 전압을 상기 기준과 비교하는 단계;비교결과, 3상의 전압의 크기와 위상이 동일하면 상기 신규 선로가 정상 연결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상기 비교결과, 3상의 전압의 크기와 위상이 상이하면 상꼬임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1 버스의 전압과 상기 제2 버스의 전압에 대하여, 위상의 순시값과 실효값(RMS)을 비교하여 상꼬임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상꼬임이 발생 시 상기 경보를 발생과 모선연계용 차단기의 투입방지 인터록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의 동작방법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 중,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상기 제1 버스의 전압이 입력되고,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상기 제2 버스의 전압이 각각 입력되면, 상기 제1 버스의 전압과 상기 제2 버스의 전압의 동기를 일치시키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의 동작방법
20 20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선로의 연결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지능형 전자장치(IED) 중,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와 제2 지능형 전자장치(IED)로부터, 제1 버스 차단기와 제2 버스 차단기 중 어느 하나, 상기 선로에 설치된 라인 단로기(Line DS), 및 중앙 차단기의 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입력받는 단계;입력된 데이터를 비교하여, 상기 제1 지능형 전자장치(IED)만 개방인 경우, 상기 라인 단로기(Line DS)가 개방인 상태에서 상기 제1 버스 차단기와 상기 제2 버스 차단기 중 하나와 상기 중앙 차단기의 상태가 상이한 경우, 전류가 충전전류 이상인 경우 중 어느 하나의 경우 이상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지능형 전자장치 통합 관리 시스템의 동작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