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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3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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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의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시스템(1)을 이용한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은 변전소(100)의 송전선로(200)와 배전망(300)에 각각 연결된 복수개로 구성된 변압기(50a,50b,50c,50d)의 운전 중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40-2)의 발전량이 포함된 전력계통 데이터의 변압기 부하 감소량에 기반 하여 변압기 손실 최소화가 가능한 변압기 개별운전 또는 변압기 통합운전을 판단하여 출력하는 변압기 통합 운전 최적 제어(S100~S401)가 수행됨으로써 신재생발전량및 변압기 부하 변동량에 따른 변화량 데이터 관리로 변압기 통합 운전 손실 최소화가 가능하고, 특히 변화량 데이터 기반으로 변압기의 저항손과 무부하손을 조합함으로써 변압기를 부하량에 맞춘 최적 방향으로 통합운전기간의 산정이 최적화되어 경제적인 계통 운영이 이루어지는 특징을 구현한다.
Int. CL H02J 3/38 (2022.01.01) H02J 3/46 (2006.01.01) H02J 3/00 (2006.01.01) H02J 13/00 (2006.01.01)
CPC H02J 3/381(2013.01) H02J 3/46(2013.01) H02J 3/004(2013.01) H02J 3/003(2013.01) H02J 13/00001(2013.01) H02J 2310/56(2013.01) H02J 2300/10(2013.01) H02J 2300/28(2013.01) H02J 2300/24(2013.01) H02J 2300/40(2013.01) Y10S 320/30(2013.01) Y02E 10/50(2013.01) Y02E 10/70(2013.01) Y02E 10/20(2013.01) Y02E 3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75898 (2021.06.11)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67420 (2022.12.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6.11)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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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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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상용 전라남도 나주시
2 김종안 전라남도 나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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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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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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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6.11 수리 (Accepted) 1-1-2021-0674897-19
2 수수료 사후 감면 신청서
Request for Follow-up Reduction of Official Fee
2022.04.25 수리 (Accepted) 1-1-2022-0441626-90
3 수수료 사후 감면안내서
Notification of Follow-up Reduction of Official Fee
2022.05.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69653-8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0.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1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230298-3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99525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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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복수개로 구성된 변압기의 운전 중통합 운전 최적제어장치에 의해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의 발전량이 포함된 전력계통 데이터의 변압기 부하 감소량에 기반 하여 변압기 손실 최소화가 가능한 변압기 개별운전 또는 변압기 통합운전이 판단되어 출력되는변압기 통합 운전 최적 제어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전력계통 데이터는발전원의 출력량 조정이 가능한 기존 에너지 발전원의 발전량에 상기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의 발전량을 실시간 합산으로 산출되고,상기 실시간 합산은 상기 변압기 부하 감소량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의 발전량은 상기 신재생발전기의 예측 발전량 또는 예측 부하량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4 4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기존 에너지 발전원은 화력 발전, 수력 발전 및 원자력 발전 중 어느 하나이고,상기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은 태양광 발전 또는 풍력 발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변압기 통합 운전 최적 제어의 단계는입력된 상기 전력계통 데이터에서 상기 변압기 부하 감소량을 연산하고, 복수개의 상기 변압기를 개별운전 변압기로 하여 예측되는 개별운전 손실 및 통합운전 변압기로 하여 예측되는 통합운전 손실이 각각 연산되는 단계,복수개의 상기 변압기 각각에서 현재 운전 정보를 확인하고, 상기 현재 운전 정보로 상기 개별운전 변압기의 수량이 복수개로 확인되는 단계,복수개의 상기 개별운전 변압기 각각에서 합산한 변압기 부하량 합이 상기 개별운전 변압기의 변압기 최대 부하량 보다 작은 값인지 판단되는 단계,상기 개별운전 변압기를 상기 통합운전 변압기로 전환할 때 상기 통합운전 손실이 상기 개별운전 손실의 합보다 작은 값인지 판단되는 단계, 및 판단결과로 상기 변압기 개별운전 또는 상기 변압기 통합운전이 출력되는 단계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개별운전 손실과 상기 통합운전 손실의 예측은 상기 변압기 부하 감소량에 기반 한 연산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7 7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개별운전 손실은 변압기 한 개에 적용되고,상기 통합운전 손실은 2개의 변압기 조합에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8 8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현재 운전 정보로 상기 개별운전 변압기의 확인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상기 통합운전 변압기를 상기 개별운전 변압기로 전환할 때 상기 통합운전 손실이 상기 개별운전 손실의 합보다 작은 값인지 판단되는 단계로 전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9 9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변압기 개별운전은 상기 변압기 부하량 합이 상기 변압기 최대 부하량 보다 큰 값에서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10 10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변압기 개별운전은 상기 통합운전 손실이 상기 개별운전 손실의 합보다 큰 값에서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11 11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통합 운전 최적제어장치의 출력은 전력 제어 시스템으로 전달되고,상기 전력 제어 시스템은 복수개의 상기 변압기 각각을 상기 변압기 개별운전 또는 상기 변압기 통합운전으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전력 제어 시스템은 상기 변압기가 설치된 변전소의 송전선로와 배전망을 감시하는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또는 EMS(Energy Management Syste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방법
13 13
변전소에 설치되고, 발전원의 출력량 조정이 가능한 기존 에너지 발전원의 전력을 공급하는 송전선로와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의 전력을 공급하는 배전망에 각각 연결된 복수개의 제1,2,3,4 변압기;상기 제1,2,3,4변압기 각각의 운전 중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의 발전량이 포함된 전력계통 데이터의 변압기 부하 감소량에 기반 하여 변압기 손실 최소화가 가능한 변압기 개별운전 또는 변압기 통합운전을 판단하여 출력해 주는 통합 운전 최적제어장치, 및상기 송전선로와 상기 배전망으로 공급되는 부하량을 관리하고, 상기 통합 운전 최적제어장치의 출력으로 상기 제1,2,3,4 변압기의 운전 상태를 상기 변압기 개별운전 또는 상기 변압기 통합운전으로 전환해 주는 전력 제어 시스템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시스템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통합 운전 최적제어장치는상기 전력계통 데이터와 함께 상기 제1,2,3,4변압기 각각의 운전 정보를 입력받는 입력부,상기 전력계통 데이터에서 상기 변압기 부하 감소량을 획득하여 개별운전 손실과 통합운전 손실을 각각 연산하고, 개별운전 변압기에 대한 변압기 부하량 합을 변압기 최대 부하량과 비교 하여 상기 변압기 개별운전과 상기 변압기 통합운전을 연산하며, 상기 통합운전 손실을 상기 개별운전 손실의 합과 비교 하여 상기 변압기 개별운전과 상기 변압기 통합운전을 연산하는 연산부, 및상기 변압기 개별운전과 상기 변압기 통합운전의 선책 결과를 판단하여 출력하는 판단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시스템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에는 상기 신재생 에너지 발전원의 발전량에 대한 예측 발전량 또는 예측 부하량이 상기 전력계통 데이터로 입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시스템
16 16
청구항 14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에는 상기 변압기 개별운전 또는 상기 변압기 통합운전을 확인하기 위해 상기 제1,2,3,4변압기 각각의 운전 정보가 입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시스템
17 17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전력계통 데이터는 전력 데이터 수집 장치를 통해 상기 통합 운전 최적제어장치로 입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시스템
18 18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변압기 통합운전은 상기 제1,2,3,4변압기 중 2개의 변압기 조합으로 운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능동형 변압기 통합 운전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