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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감속비 구현을 위한 기어형 감속기 및 이를 구비한 구동기

  • 기술번호 : KST202300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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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기어형 감속기 및 이를 구비한 구동기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일측면에 따르면, 구동기의 출력단에 장착하는 기어형 감속기로서, 제1 기어부; 제1 기어부와 치합하여 회전하도록 구성된 제2 기어부; 제2 기어부의 일측에 결합되어 제2 기어부와 같은 회전속도로 회전하며 제2 기어부의 반경과 상이한 반경을 가지는 제3 기어부; 제3 기어부와 치합하여 회전하도록 구성된 제4 기어부를 포함하되, 제2 기어부는 구동기의 구동력에 의해 회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어형 감속기가 제공된다. 이러한 기어형 감속기는 매우 높은 감속비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Int. CL F16H 1/32 (2006.01.01) F16H 1/28 (2006.01.01)
CPC F16H 1/32(2013.01) F16H 1/32(2013.01) F16H 1/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11409 (2014.08.26)
출원인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13362-0000 (2016.04.11)
공개번호/일자 10-2016-0024528 (2016.03.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4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8.26)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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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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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범주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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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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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모콘 대구광역시 달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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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8.26 수리 (Accepted) 1-1-2014-0810501-7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6.10 수리 (Accepted) 9-1-2015-0040016-2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17115-7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8.24 수리 (Accepted) 1-1-2015-0818825-7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8.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818826-14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53717-4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6.02.22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72880-3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22 수리 (Accepted) 1-1-2016-0172834-4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6.04.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55723-07
11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4.15 수리 (Accepted) 1-1-2016-0364527-3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9.17 수리 (Accepted) 4-1-2019-5194058-2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1.20 수리 (Accepted) 4-1-2020-5014795-00
1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6.07 수리 (Accepted) 4-1-2021-5155596-7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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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기의 출력단에 장착하는 기어형 감속기로서,제1 기어부;상기 제1 기어부와 치합하여 회전하도록 구성된 제2 기어부;상기 제2 기어부의 일측에 결합되어 상기 제2 기어부와 같은 회전속도로 회전함으로써 상기 제2 기어부와 상대 운동을 하지 않으며 상기 제2 기어부의 반경과 상이한 반경을 가지는 제3 기어부;상기 제3 기어부와 치합하여 회전하도록 구성된 제4 기어부; 및소정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일단에 상기 제2 기어부 및 상기 제3 기어부 중 적어도 하나가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는 입력 부재를 포함하되,상기 입력 부재는상기 구동기의 구동력에 의해 상기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상기 회전축으로부터 상기 제2 기어부를 향하는 방향으로 연장되어 상기 제2 기어부에 회전가능하게 결합되는 제1 연장부와,상기 제2 기어부의 반대 방향으로 연장되는 제2 연장부를 포함하되,상기 제2 연장부에는 상기 제2 기어부 및 상기 제3 기어부의 무게에 대응하는 중량체가 구비되고,상기 제2 기어부는 상기 구동기의 구동력에 의해 회전되며,상기 제1 기어부의 반경과 상기 제2 기어부의 반경의 합은 상기 제3 기어부의 반경과 상기 제4 기어부의 반경의 합과 동일하되, 상기 제1 기어부의 반경은 상기 제4 기어부의 반경보다 작고, 상기 제2 기어부의 반경은 상기 제3 기어부의 반경보다 크며,,상기 제4 기어부의 회전축을 통과하는 가상의 직선은 상기 제1 기어부의 중심을 통과하되,상기 제1 기어부와 상기 제4 기어부는 상이한 회전 속도를 가지고 서로 상대 운동을 하며,상기 제1 기어부는 회전하지 않고, 상기 제2 기어부는 회전하면서 상기 제1 기어부의 외주면을 따라 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어형 감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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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기어형 감속기는 상기 제2 기어부를 복수 개 포함하고 상기 제3 기어부를 복수 개 포함하며,상기 복수의 제2 기어부는 서로에 대하여 상기 입력 부재의 회전축을 기준으로 동일한 각도의 간격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어형 감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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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2 기어부의 이동 궤적을 둘러싸고 상기 제2 기어부와 접촉하지 않도록 상기 제2 기어부로부터 소정 거리 이상 이격된 상태를 유지하는 외측 부재를 더 포함하는 기어형 감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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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외측 부재는 상기 제4 기어부에 결합되어 상기 제4 기어부와 같은 회전속도로 회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어형 감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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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기어부는 환형의 형상을 가지며 내주면을 따라 톱니가 형성되어 상기 내주면이 상기 제2 기어부와 치합하는 내치 기어의 형상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어형 감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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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환형의 형상을 가지며 내주면을 따라 톱니가 형성되어 상기 내주면이 상기 제2 기어부와 치합하는 내치 기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어형 감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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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내치 기어부는 상기 구동기의 구동력에 의해 회전되어 치합된 상기 제2 기어부를 회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어형 감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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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창조과학부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차동 유성 감속기 개발 및 이를 활용한 로봇 관절용 구동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