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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 기술번호 : KST2023000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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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휠체어의 지주 부분에 완충작용 및 높낮이 조절 기능을 갖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장착하여 승차감과 안락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휠체어에 관한 것을, 본 발명의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는, 프레임의 후방 지주부와 후방 바퀴 사이에 설치되어 하중을 탄력적으로 흡수하는 2개의 후방 서스펜션유닛과; 하부면이 개방된 관 형태로 되어 상기 프레임의 양측 전방에 상하로 연장되게 형성된 전방 지주부의 하단부에 설치되는 피스톤부와, 상부면이 개방된 관 형태로 되어 상기 피스톤부가 삽입되면서 상하로 슬라이딩 가능하게 연결되는 실린더부와, 상기 피스톤부와 실린더부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피스톤부를 탄력적으로 지탱하는 탄성부재를 포함하며, 상기 피스톤부의 상부면에는 통기공이 관통되게 형성되어 있는 전방 서스펜션유닛과; 상기 프레임의 일측에 사람에 의해 조작 가능하게 설치되는 레버와, 상기 레버의 조작에 의해 상하로 이동하면서 상기 피스톤부의 통기공을 개폐하도록 설치된 밸브바아를 구비한 높이조절유닛;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A61G 5/10 (2006.01.01) F16F 13/02 (2006.01.01)
CPC A61G 5/1078(2013.01) A61G 5/107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55883 (2015.11.06)
출원인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76387-0000 (2016.11.0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11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06)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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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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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병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2 김현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3 김영호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4 임지윤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중구
5 성예슬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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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 *** ,*층 ***~***호 (양평동*가)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 *** ,*층 ***~***호 (양평동*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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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병만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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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06 수리 (Accepted) 1-1-2015-1083419-3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5.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7.11 수리 (Accepted) 9-1-2016-0030298-34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98102-00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5.09 수리 (Accepted) 4-1-2022-5108499-9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좌석이 설치되는 프레임(10)과, 상기 프레임(10)의 양측 후방 및 전방에 상하로 연장되게 형성된 후방 지주부(11) 및 전방 지주부(12)와, 상기 후방 지주부(11)의 하단부에 회전 가능하게 연결되어 지면(地面)을 따라 구름 운동하는 2개의 후방 바퀴(20)와, 상기 전방 지주부(12)의 하단부에 회전 가능하게 연결되어 지면(地面)을 따라 구름 운동하는 2개의 전방 바퀴(30)를 포함하는 휠체어에 있어서,상기 후방 지주부(11)와 후방 바퀴(20) 사이에 설치되어 하중을 탄력적으로 흡수하는 2개의 후방 서스펜션유닛(40)과;하부면이 개방된 관 형태로 되어 상기 프레임(10)의 양측 전방 지주부(12)의 하단부에 설치되는 피스톤부(51)와, 상부면이 개방된 관 형태로 되어 상기 피스톤부(51)가 삽입되면서 상하로 슬라이딩 가능하게 연결되는 실린더부(52)와, 상기 피스톤부(51)와 실린더부(52)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피스톤부(51)를 탄력적으로 지탱하는 탄성부재(54)를 포함하며, 상기 피스톤부(51)의 상부면에는 통기공(53)이 관통되게 형성되어 있는 전방 서스펜션유닛(50)과;상기 프레임(10)의 일측에 사람에 의해 조작 가능하게 설치되는 레버(61)와, 상기 레버(61)의 조작에 의해 상하로 이동하면서 상기 피스톤부(51)의 통기공(53)을 개폐하도록 설치된 밸브바아(62)를 구비한 높이조절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 서스펜션유닛(50)의 실린더부(52)의 하단부에 상하로 이동 가능하게 연결되는 발판(70)과, 상기 전방 지주부(12)와 발판(70) 사이에 설치되어 전방 지주부(12)에 대해 발판(70)에 상측으로 탄성력을 가하는 발판스프링(72)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발판(70)의 일측단부에 상기 발판스프링(72)이 끼워지는 발판샤프트(71)가 상측으로 연장되게 형성되고, 상기 실린더부(52)의 하단부에 상기 발판샤프트(71)가 슬라이딩 가능하게 삽입 설치되는 샤프트수용홈(55)이 형성되며, 상기 발판스프링(72)은 상기 샤프트수용홈(55) 내측에서 상기 발판샤프트(71)에 끼워져 샤프트수용홈(55)의 하단부에 의해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후방 서스펜션유닛(40)은, 하부면이 개방된 관 형태로 되어 상기 프레임(10)의 양측 전방에 상하로 연장되게 형성된 후방 지주부(11)의 하단부에 설치되는 후방측 피스톤부(41)와, 상부면이 개방된 관 형태로 되어 상기 후방측 피스톤부(41)가 삽입되면서 상하로 슬라이딩 가능하게 연결되는 후방측 실린더부(42)와, 상기 후방측 피스톤부(41)와 후방측 실린더부(42)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후방측 피스톤부(41)를 탄력적으로 지탱하는 후방측 탄성부재(4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조절유닛은, 상기 프레임(10)에 대해 밸브바아(62)에 하측으로 탄성력을 가하는 밸브스프링(63)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6 6
제1항 또는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통기공(53)을 개폐하는 밸브바아(62)의 끝단부는 하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작아지는 원추형으로 되어 통기공(53) 내측으로 삽입되면서 통기공(53)을 폐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밸브바아(62)의 끝단부에 상기 통기공(53)의 외면과 밀착되는 실링플랜지(64)가 원주방향을 따라 돌출되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8 8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밸브바아(62)는 역 U자형으로 이루어져 양측의 피스톤부(51)의 통기공(53) 들을 동시에 개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레버(61)는 상기 프레임(10)에 힌지축(65)을 중심으로 상하로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며, 레버(61)의 끝단부는 밸브바아(62)에 접촉 가능하게 설치되어, 레버(61)의 회전에 의해 밸브바아(62)가 상하로 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레버(61)는 상기 프레임(10)에 수평하게 슬라이딩 가능하게 설치되며, 레버(61)의 끝단부와 밸브바아(62) 각각에는 서로 대응하는 형태로 경사져서 접촉하는 경사면을 가진 캠(67) 및 캠팔로워(68)가 형성되어, 상기 레버(61)의 캠(67)이 밸브바아(62)의 캠팔로워(68)의 밑면으로 파고들면서 밸브바아(62)가 상측으로 이동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밸브형 서스펜션을 구비한 휠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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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혁신센터조성사업 고기능성밸브기술지원 지역혁신센터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