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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경기에서의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 및 상기 방법들을 수행하는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

  • 기술번호 : KST202300168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 및 방법들을 수행하는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를 개시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은, 스포츠 경기 영상으로 중계 가능한 비디오 게임에서 수집되는 인게임 데이터, 발화 데이터 및 채팅 데이터를 이용하여 비디오 게임의 중요 이벤트가 발생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상황 인식 모델을 생성한다.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은, 상황 인식 모델을 기반으로 인게임 데이터, 발화 데이터 및 채팅 데이터 각각으로부터 예측 가능한 후보 이벤트들을 조합하여 후보 이벤트들 중 중복된 게임 내용을 포함하는 후보 이벤트를 중요 이벤트로 결정한다.
Int. CL G06V 20/40 (2022.01.01) G06V 10/75 (2022.01.01) G10L 15/02 (2006.01.01) G10L 15/04 (2006.01.01)
CPC G06V 20/42(2013.01) G06V 20/44(2013.01) G06V 10/755(2013.01) G10L 15/02(2013.01) G10L 1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1368 (2022.01.26)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4975 (2023.08.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7.20)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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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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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상광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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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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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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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1.26 수리 (Accepted) 1-1-2022-0099704-74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7.20 수리 (Accepted) 1-1-2022-0756116-1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4.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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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가 수행하는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에 있어서,비디오 게임의 리플레이가 가능한 인게임 데이터를 수집하여 게임 내용에 관한 인게임 상황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비디오 게임을 스포츠 경기 영상으로 중계하는 과정에서 녹음된 경기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여 음성 발화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에 접속한 관람자들의 중계 서버 데이터를 수집하여 중계 상황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 및인게임 상황 정보, 음성 발화 정보 및 중계 상황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중요 이벤트의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상황 인식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게임 상황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인게임 데이터 및 비디오 게임에 대한 경기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플레이어의 특정 행위에 대한 인게임 상황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인게임 상황 정보를 분석하여 게임 내용에 관한 인게임 상황 속성을 결정하는 단계; 및인게임 상황 속성을 인게임 이벤트 인식 모델에 적용하여 리플레이가 가능한 인게임 상황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인게임 상황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비디오 게임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플레이어의 입력 조작이 반영된 게임 내용을 기반으로 일정 시간에 발생된 플레이어의 특정 행위에 대한 인게임 상황 정보를 추출하는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음성 발화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는,경기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스포츠 경기 영상을 중계하는 중계자의 음성 신호를 추출하는 단계;경기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스포츠 경기 영상을 시청하는 관람자의 음성 신호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중계자의 음성 신호 및 관람자의 음성 신호를 발화 이벤트 인식 모델에 적용하여 음성 발화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중계자의 음성 신호를 추출하는 단계는,스포츠 경기 영상을 기반으로 중계 카메라와 연결된 마이크로부터 수집한 경기 영상 데이터를 결정하는 단계;경기 영상 데이터로부터 복수의 가청 주파수들 각각의 음성 발화 속성을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분류된 각각의 음성 발화 속성을 중계자의 음성 신호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중계 상황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는,중계 서버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디오 게임이 중계되는 과정에서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에 접속한 관람자들의 식별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관람자들의 식별 정보를 발화 이벤트 인식 모델에 적용하여 접속에 관한 중계 상황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중계 상황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관람자들의 식별 정보를 기반으로 스포츠 경기 영상을 중계하는 서비스 운용에 관한 관중 참여 속성을 결정하는 단계; 및관중 참여 속성을 발화 이벤트 인식 모델에 적용하여 메시지를 의한 중계 상황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황 인식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인게임 상황 정보, 음성 발화 정보 및 중계 상황 정보 각각이 나타내는 특성을 고려하여 후보 이벤트들을 결정하는 단계; 및후보 이벤트들 중에서 중복된 게임 내용을 포함하는 후보 이벤트를 최종적인 중요 이벤트로 판정하도록 하는 상황 인식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황 인식 모델 생성 방법
9 9
스포츠 경기 영상으로 중계 중인 비디오 게임에 관한 인게임 기록 관측 데이터를 이용하여 게임 내용에 관한 제1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스포츠 경기 영상으로 중계하는 과정에서 녹음된 경기 영상 관측 데이터를 이용하여 음성 신호에 관한 제2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에 접속한 관람자들의 중계 서버 기록 관측 데이터를 이용하여 채팅 상황에 관한 제3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 및제1 후보 이벤트, 제2 후보 이벤트 및 제3 후보 이벤트 중 적어도 하나를 상황 인식 모델에 적용하여 비디오 게임의 중요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상황 인식 모델은,인게임 기록 관측 데이터, 경기 영상 관측 데이터 및 중계 서버 기록 관측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비디오 게임의 리플레이가 가능한 중요 이벤트의 발생 여부를 판정하기 위해 생성된 모델인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1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인게임 기록 관측 데이터를 분석하여 게임 내용에 관한 인게임 상황 속성을 결정하는 단계; 및인게임 이벤트 인식 모델을 통해 인게임 상황 속성에 따른 게임 내용 중에서 리플레이 가능한 제1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2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는,스포츠 경기 영상으로 중계하는 과정에서 동일 시점에서 녹음된 경기 영상 관측 데이터로부터 중계자의 음성 신호 및 관람자의 음성 신호를 추출하는 단계;중계자의 음성 신호 및 관람자의 음성 신호에 따른 스포츠 경기 영상 내 리플레이 가능한 음성 발화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 및발화 이벤트 인식 모델을 통해 음성 발화 정보에 기반한 제2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음성 신호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경기 영상 관측 데이터로부터 복수의 가청 주파수들 각각의 음성 발화 속성을 분류하여 중계자의 음성 신호 및 관람자의 음성 신호를 추출하는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
13 13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3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중계 서버 기록 관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디오 게임이 중계되는 과정에서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에 접속한 관람자의 식별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발화 이벤트 인식 모델을 통해 상기 관람자의 식별 정보에 기반한 제3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제3 후보 이벤트를 결정한은 단계는,관람자들의 식별 정보를 기반으로 스포츠 경기 영상을 중계하는 서비스 운용에 관한 관중 참여 속성을 결정하는 단계; 및발화 이벤트 인식 모델을 통해 관중 참여 속성에 기반한 제3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
15 15
제9항에 있어서,상기 중요 이벤트를 결정하는 단계는,제1 후보 이벤트, 제2 후보 이벤트 및 제3 후보 이벤트 중 적어도 하나를 상황 인식 모델에 적용하는 단계; 및상황 인식 모델을 통해 후보 이벤트들 중에서 중복된 게임 내용을 포함하는 후보 이벤트를 중요 이벤트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중요 이벤트 결정 방법
16 16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스포츠 경기 영상으로 중계 중인 비디오 게임 내 리플레이가 가능한 중요 이벤트의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상황 인식 모델을 생성하고,상황 인식 모델을 통해 비디오 게임과 관련된 인게임 상황 정보, 음성 발화 정보 및 중계 상황 정보로부터 후보 이벤트들을 결정하고,상기 후보 이벤트들 중 중복된 게임 내용을 포함하는 후보 이벤트를 중요 이벤트로 결정하는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비디오 게임의 리플레이가 가능한 인게임 데이터를 수집하여 게임 내용에 관한 인게임 상황 정보를 결정하고,상기 비디오 게임을 스포츠 경기 영상으로 중계하는 과정에서 녹음된 발화 데이터를 수집하여 음성 발화 정보를 결정하고,상기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에 접속한 관람자들의 채팅 데이터를 수집하여 중계 상황 정보를 결정하고,인게임 상황 정보, 음성 발화 정보 및 중계 상황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중요 이벤트의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상황 인식 모델을 생성하는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
18 18
제16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스포츠 경기 영상으로 중계되고 있는 비디오 게임에 관한 인게임 데이터를 이용하여 게임 내용 정보에 따른 제1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고,스포츠 경기 영상으로 중계하는 과정에서 녹음된 발화 데이터를 이용하여 음성 발화 정보에 따른 제2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고,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에 접속한 관람자들의 채팅 데이터를 이용하여 중계 상황 정보에 따른 제3 후보 이벤트를 결정하는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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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제1 후보 이벤트, 제2 후보 이벤트 및 제3 후보 이벤트 중 적어도 하나를 상황 인식 모델에 적용하여 후보 이벤트들 중에서 중복된 게임 내용을 포함하는 후보 이벤트를 중요 이벤트로 결정하는 인게임 상황 관리 서버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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