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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 및 이를 이용한 토크벡터링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201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에 설치되어 차량의 속도와 가속도를 감지하는 차량 센서와, 스티어링 시스템에 설치되어 타이어의 조향각을 감지하는 조향각 측정 센서 및 상기 차량 센서와 상기 조향각 측정 센서에 연결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 센서 및 상기 조향각 측정 센서로부터 전달된 차량의 속도와 가속도 및 타이어 조향각에 대한 신호를 통해 타이어 슬립률, 타이어 슬립각, 타이어 수직력 및 타이어 캠버각을 도출하며, 상기 제어부는 타이어 슬립률, 타이어 슬립각, 타이어 수직력 및 타이어 캠버각을 기반하여 타이어에 가해지는 두 축 방향 힘(Fy, Fx)을 수직력(Fz)으로 정규화시킨 값들의 회귀 모델(Regression Model)들에 접하는 포락선(Envelope Curve)을 생성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가 개시된다.
Int. CL B60W 40/12 (2006.01.01) B60W 30/18 (2006.01.01) B60W 10/20 (2006.01.01)
CPC B60W 40/12(2013.01) B60W 30/18172(2013.01) B60W 10/20(2013.01) B60W 2530/20(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720/26(2013.01) B60W 2540/18(2013.01) B60W 2530/10(2013.01) B60W 2520/06(2013.01) B60W 2520/28(2013.01) B60W 2520/14(2013.01) B60Y 2400/303(2013.01) B60Y 2400/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79557 (2021.12.15)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91217 (2023.06.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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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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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재용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이경수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차현수 서울특별시 광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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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씨엔에스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길 **, 대림아크로텔 *층(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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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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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15 수리 (Accepted) 1-1-2021-1452986-57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04 수리 (Accepted) 4-1-2022-5079741-71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8.11 수리 (Accepted) 4-1-2022-5189083-38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10.07 수리 (Accepted) 4-1-2022-5235636-0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설치되어 차량의 속도와 가속도를 감지하는 차량 센서;스티어링 시스템에 설치되어 타이어의 조향각을 감지하는 조향각 측정 센서; 및상기 차량 센서와 상기 조향각 측정 센서에 연결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 센서 및 상기 조향각 측정 센서로부터 전달된 차량의 속도와 가속도 및 타이어 조향각에 대한 신호를 통해 타이어 슬립률, 타이어 슬립각, 타이어 수직력 및 타이어 캠버각을 도출하며,상기 제어부는 타이어 슬립률, 타이어 슬립각, 타이어 수직력 및 타이어 캠버각을 기반하여 타이어에 가해지는 두 축 방향 힘(Fy, Fx)을 수직력(Fz)으로 정규화시킨 값들의 회귀 모델(Regression Model)들에 접하는 포락선(Envelope Curve)을 생성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 센서로부터 전달된 차량의 속도에 대한 신호를 통해 하기의 식으로 타이어 슬립률을 도출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 센서로부터 전달된 차량의 속도에 대한 신호를 통해 하기의 식으로 타이어 수직력을 도출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조향각 측정 센서로부터 전달된 타이어 조향각에 대한 신호를 통해 하기의 식으로 타이어 슬립각을 도출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타이어 수직력을 이용하여 서스펜션 키네매틱 특성값으로부터 상기 캠버각을 도출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
6 6
차량의 가속도, 휠속, 요 레이트(yaw rate) 및 조향 입력값을 Supervisor 제어기로 전달 받고,Supervisor 제어기가 목표 요 레이트율(target yaw rate)을 결정하고,목표 요 레이트율(target yaw rate)를 통해 상위 레벨 제어기(Upper-level controller)에서 목표 요 모멘트(target yaw moment)를 결정하고,전륜과 후륜의 토크벡터링 제어값을 하위 레벨 제어기(Lower-level controller)에서 결정하며,전륜과 후륜의 토크벡터링 제어값은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로부터 도출된 타이어 마찰 한계를 통해 도출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를 이용한 토크벡터링 제어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하위 레벨 제어기(Lower-level controller)는 타이어의 마찰 한계와 실시간 타이어 접지력간의 차이를 산출하여 가용한 접지력을 결정한 후 상기 가용한 접지력의 한도에서 전륜과 후륜의 토크벡터링 제어값을 결정하는 마찰 한계 추정기를 이용한 토크벡터링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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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의 제어부는 차량의 속도와 가속도 및 타이어 조향각에 대한 신호를 통해 타이어 슬립률, 타이어 슬립각, 타이어 수직력 및 타이어 캠버각을 도출하며,상기 제어부는 타이어 슬립률, 타이어 슬립각, 타이어 수직력 및 타이어 캠버각을 기반하여 타이어에 가해지는 두 축 방향 힘(Fy, Fx)을 수직력(Fz)으로 정규화시킨 값들의 회귀 모델(Regression Model)들에 모두 접하는 포락선(Envelope Curve)을 생성하는 마찰 한계 추정기를 이용한 토크벡터링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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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차량 센서로부터 전달된 차량의 속도에 대한 신호를 통해 하기의 식으로 타이어 슬립률을 도출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를 이용한 토크벡터링 제어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차량 센서로부터 전달된 차량의 속도에 대한 신호를 통해 하기의 식으로 타이어 수직력을 도출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를 이용한 토크벡터링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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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조향각 측정 센서로부터 전달된 타이어 조향각에 대한 신호를 통해 하기의 식으로 타이어 슬립각을 도출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를 이용한 토크벡터링 제어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타이어 수직력을 이용하여 서스펜션 키네매틱 특성값으로부터 상기 캠버각을 도출하는 타이어 마찰 한계 추정기를 이용한 토크벡터링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