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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인식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영상 및 라이다 센서 데이터 융합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240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선 인식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영상 및 라이다 센서 데이터 융합 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데이터 융합 방법은, 도로 영상에서 차선을 추출하고, 라이다 센서를 통해 획득된 포인트 클라우드에서 차선을 추출하며, 포인트 클라우드에서 추출된 차선을 도로 영상에 투영하고, 추출된 차선들에 각기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면서 도로 영상의 픽셀 마다 스코어를 계산하여 스코어 맵을 작성하며, 작성된 스코어 맵에서 스코어가 기준 이상인 픽셀들을 최종 차선을 추출한다. 이에 의해, 야간, 역광, 도로 가로수의 짙은 그림자가 있는 상황과 같이 카메라 영상이 정상적이지 못한 상황에서도 라이다에 데이터에 의해서 차선을 인식할 수 있어, 차선 인식 결과에 좀 더 높은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Int. CL G06V 20/56 (2022.01.01) G06V 10/80 (2022.01.01) G06V 10/75 (2022.01.01) G01S 17/894 (2020.01.01) B60W 40/06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G06V 20/588(2013.01) G06V 10/80(2013.01) G06V 10/757(2013.01) G01S 17/894(2013.01) B60W 40/06(2013.01) B60W 2050/0022(2013.01) B60W 2420/42(2013.01) B60W 2420/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83272 (2021.12.21)
출원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94265 (2023.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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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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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행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민경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이선영 서울특별시 성동구
4 심영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5 박창규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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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충우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 광진빌딩)(알렉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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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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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21 수리 (Accepted) 1-1-2021-1476903-30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2.01.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00575-76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22.01.05 수리 (Accepted) 1-1-2022-0000403-49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14 수리 (Accepted) 4-1-2023-5062703-94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20 수리 (Accepted) 4-1-2023-5067768-1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 영상에서 차선을 추출하는 제1 추출단계;라이다 센서를 통해 획득된 포인트 클라우드에서 차선을 추출하는 제2 추출단계;제2 추출단계에서 추출된 차선을 도로 영상에 투영하는 단계;제1 추출단계에서 추출된 차선과 제2 추출단계에서 추출된 차선에 각기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면서 도로 영상의 픽셀 마다 스코어를 계산하여 스코어 맵을 작성하는 단계; 및작성된 스코어 맵에서 스코어가 기준 이상인 픽셀들을 최종 차선을 추출하는 제3 추출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데이터 융합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스코어 맵 작성단계는,제1 추출단계에서만 추출된 차선에는 제1 가중치를 부여하고,제2 추출단계에서만 추출된 차선에는 제2 가중치를 부여하며,제1 추출단계와 제2 추출단계 모두에서 추출된 차선에는 제3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데이터 융합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제3 가중치는,제1 가중치와 제2 가중치 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데이터 융합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제2 가중치는,제1 가중치 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데이터 융합 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제2 추출단계는,도로 영역에 해당하는 포인트 클라우드를 추출하는 제2-1 추출단계;추출된 포인트 클라우드에서 Intensity가 주변 보다 높은 포인트 클라우드를 차선으로 추출하는 제2-2 추출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데이터 융합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제2-2 추출단계는,주변 포인트 클라우드의 Intensity 평균치에 가중치를 적용한 Intensity 보다 Intensity가 큰 포인트 클라우드를 차선으로 추출하고,주변 포인트 클라우드에는 포인트 클라우드에 바로 인접한 포인트 클라우드는 포함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데이터 융합 방법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차선 방정식을 이용하여, 제3 추출단계에서 추출된 최종 차선을 피팅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데이터 융합 방법
8 8
도로 영상을 생성하는 카메라;차량 주변의 포인트 클라우드를 획득하는 라이다 센서; 및카메라에서 생성된 도로 영상에서 차선을 추출하고, 라이다 센서에서 획득된 포인트 클라우드에서 차선을 추출하며, 포인트 클라우드에서 추출된 차선을 도로 영상에 투영하고, 추출된 차선들에 각기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면서 도로 영상의 픽셀 마다 스코어를 계산하여 스코어 맵을 작성하며, 작성된 스코어 맵에서 스코어가 기준 이상인 픽셀들을 최종 차선을 추출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인식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재)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자율주행솔루션및서비스플랫폼기술개발(R&D) 비정형 주행 환경 대응이 가능한 자율차 탑재용 AI기반 인지, 판단 및 제어 솔루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