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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상 모빌리티 및 부상 모빌리티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248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탑승자의 승차 및 하차로 인한 급격한 부하 변동을 예측하여 안정적인 자세제어가 가능한 부상 모빌리티 및 부상 모빌리티 시스템를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본 발명에 부상 모빌리티는, 바닥면에 대하여 부상된 부상 모빌리티에 있어서, 소정의 넓이 및 두께를 가지는 보드, 상기 보드의 하면에 적어도 둘 이상 형성되는 부상 모듈, 상기 보드에 구비되고, 탑승자의 승차 및 하차 여부 및 상기 보드의 자세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부 및 상기 센서부의 출력값을 기초로, 상기 부상 모듈의 출력을 가변하여, 상기 보드의 자세, 주행 속도, 위치 및 부상 높이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Int. CL A63C 17/01 (2006.01.01) A63C 17/16 (2006.01.01) H02N 15/00 (2006.01.01)
CPC A63C 17/01(2013.01) A63C 17/16(2013.01) H02N 15/00(2013.01) A63C 2203/24(2013.01) A63C 2203/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3224 (2022.01.28)
출원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6375 (2023.08.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1.28)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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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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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대연 인천광역시 부평구
2 김진홍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박준성 서울특별시 양천구
4 현병조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5 노용수 서울특별시 관악구
6 박상민 경기도 부천시 도약로 **
7 주동명 경기도 부천시 도약로 **
8 최준혁 경기도 부천시 평천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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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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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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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1.28 수리 (Accepted) 1-1-2022-0113470-15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14 수리 (Accepted) 4-1-2023-5062703-94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20 수리 (Accepted) 4-1-2023-5067768-1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6.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바닥면에 대하여 부상된 부상 모빌리티에 있어서, 소정의 넓이 및 두께를 가지는 보드;상기 보드의 하면에 적어도 둘 이상 형성되는 부상 모듈;상기 보드에 구비되고, 탑승자의 승차 및 하차 여부 및 상기 보드의 자세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부; 및상기 센서부의 출력값을 기초로, 상기 부상 모듈의 출력을 가변하여, 상기 보드의 자세, 주행 속도, 위치 및 부상 높이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상기 보드의 상면에 형성되고, 탑승자의 승차 중, 승차 완료, 하차 중 및 하차 완료 여부 중 적어도 하나를 감지하는 제 1 센서; 및상기 보드의 자세를 감지하는 제 2 센서;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센서의 출력값 및 상기 제 2 센서의 출력값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보드의 자세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센서의 출력값에 기초하여 탑승자가 승차 완료한 것으로 판단되고,상기 제 2 센서의 출력값에 기초하여 상기 보드의 자세가 기 지정된 안정 자세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판단되면,상기 제 2 센서의 출력값이 상기 안정 자세 범위 이내가 되도록, 상기 부상 모듈의 출력을 가변하여, 상기 보드의 자세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센서부의 출력값을 기초로, 상기 보드의 무게중심을 산출하고, 상기 보드의 무게중심에 기초하여 상기 부상 모듈의 출력을 가변하여, 상기 보드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센서의 출력값에 기초하여 탑승자가 승차 완료된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제 2 센서의 출력값에 기초하여 상기 보드의 자세가 기 지정된 안정 자세 범위 이내로 판단되면, 상기 보드의 무게중심에 기초하여 상기 부상 모듈의 출력을 가변하여, 상기 보드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7 7
제3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센서의 출력값에 기초하여 탑승자가 하차 완료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보드가 상기 바닥면에 착륙하도록 상기 부상 모듈의 부상 높이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8 8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센서 출력값에 기초하여 상기 보드에 탑승자가 승차 또는 하차 동작이 인식되는 경우, 상기 보드 자세 제어를 위한 피드백 제어기 출력에 상기 제 1 센서 출력값에 따라 미리 정해진 소정의 값을 더하거나 빼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9 9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상기 보드의 측면과 주변 객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제 3 센서;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센서의 출력값에 기초하여 탑승자가 승차 완료인 것으로 판단되고, 상기 제 3 센서의 출력값에 기초하여 상기 보드의 측면과 상기 주변 객체 사이의 거리가 기 지정된 안전거리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판단되면,상기 제 3 센서의 출력값이 상기 안전거리 범위 이내가 되도록, 상기 부상 모듈의 출력을 가변하여, 상기 보드의 위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보드의 주행 속도 및 상기 보드의 측면과 주변 객체 사이의 거리, 또는 상기 보드의 측면과 주변 객체 사이의 거리에만 기초하여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고, 상기 충돌 위험도에 기초하여, 상기 보드가 주변 객체에 충돌하지 않도록, 상기 부상 모듈의 출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12 12
제 1항 내지 제 11항 중 어느 한 항의 특징을 갖는 부상 모빌리티;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넓이와 같거나 더 큰 넓이를 갖고, 내측에 상기 부상 모빌리티가 위치되는 동판;상기 동판 외측에 형성되는 탑승구; 및상기 탑승구에 형성되어 탑승자의 입장 및 퇴장을 감지하는 제 4 센서;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시스템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제어부는,상기 제 4 센서가 상기 탑승자의 입장을 감지하면,상기 부상 모빌리티가 상기 동판으로부터 부상하도록 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출력을 가변하여, 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부상 높이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시스템
14 14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제어부는,상기 제 4 센서가 탑승자의 퇴장을 감지하면,상기 부상 모빌리티가 상기 동판에 착륙하도록 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출력을 가변하여, 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부상 높이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시스템
15 15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동판의 둘레에 형성되되, 상기 탑승구 영역과 연결되는 프레임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제어부는,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측면과 상기 프레임부 사이의 거리가 일정 간격 이상 유지되도록 상기 부상 모빌리티의 위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전자기 유도방식의 부상력을 이용한 오프 더 그라운드 모빌리티용 구동모듈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