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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 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360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정밀농업에 사용하는 정밀지도, Field Phenotyping은 높은 정확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방향에서 촬영된 다수의 이미지가 필요하며, 짧은 시간 동안 넓은 지역에서 이미지를 획득하려면 단일 무인 비행기보다 다수의 무인 비행기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따라서, 본 출원 발명에서는 다수의 무인항공기(UAV)를 활용하여 농경지를 촬영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위하여 2대 이상의 무인항공기를 이용하여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2대 이상의 무인항공기를 제어하고, 각각의 경로를 생성하는 경로생성알고리즘을 구비한 비행제어컨트롤타워; 및 상기 비행제어컨트롤타워는 각각의 무인항공기와 텔레메트릭통신을 위한 무선채널을 구비하고, ID를 달리하여 각각의 무인항공기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구비하며, 상기 각각의 무인항공기는 상기 비행제어컨트롤타워와 통신을 위한 무선채널을 구비하고, 고유ID를 부여받으며, GPS와 비행제어기 구비하여, 상기 비행제어컨트롤타워에서 생성한 비행경로를 따라 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을 제공한다. 상기와 같은 발명의 구성에 의하여 다중 무인항공기의 협업비행이 가능한 효과를 나타냈다.
Int. CL G05D 1/10 (2006.01.01) B64C 39/02 (2023.01.01)
CPC G05D 1/104(2013.01) G05D 1/106(2013.01) B64C 39/024(2013.01) B64U 2201/10(2013.01) B64U 210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83275 (2021.12.21)
출원인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94266 (2023.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2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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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원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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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웅철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 *
2 이현승 강원도 춘천시 우석
3 신범수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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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공룡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호(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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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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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21 수리 (Accepted) 1-1-2021-1476925-3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1.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3.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05494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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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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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대 이상의 무인항공기를 이용하여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2대 이상의 무인항공기를 제어하고, 각각의 경로를 생성하는 경로생성알고리즘을 구비한 비행제어컨트롤타워; 및상기 비행제어컨트롤타워는 각각의 무인항공기와 텔레메트릭통신을 위한 무선채널을 구비하고, 고유ID를 달리하여 각각의 무인항공기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구비하며,상기 각각의 무인항공기는 상기 비행제어컨트롤타워와 통신을 위한 무선채널을 구비하고, 고유ID를 부여받으며, GPS와 비행제어기 구비하여, 상기 비행제어컨트롤타워에서 생성한 비행경로를 따라 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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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경로생성 알고리즘은 작업의 종류에 따라 다른 경로를 생성할 수 있도록 경로생성 알고리즘이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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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작업의 종류는 농경지 표현형 측정을 위한 작업, 방제작업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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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작업의 종류가 농경지 표현형 측정을 위한 작업인 경우 2대 이상의 무인항공기가 설정된 간격을 두고 농경지를 이동하며 촬영하고 중첩된, 곳을 서로 다른 각도에서 촬영하고 이를 합성하여 농경지의 표현형을 보다 실제와 가깝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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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작업의 종류가 방제인 경우 2대 이상의 무인항공기를 작업영역 전체에 걸쳐서 가장 빠른 작업이 될 수 있도록 작업영역을 나누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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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비행제어컨트롤타워에는 비행 중인 2대 이상의 무인항공기가 충돌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충돌방지알고리즘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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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충돌방지알고리즘은 비행 중인 2대 이상의 무인항공기가 1m 이내의 거리에 있는 경우, 비행경로 상에 웨이포인트(WayPoint)에 더 멀리서 접근하는 무인항공기를 진행방향을 좌측 2m 이동후, 후방으로 2m 이동한 뒤, 근접한 무인항공기는 고도를 5m 낮추어 대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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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알고리즘의 동작 후에는 별도의 사용자 동작이 없는 경우에 출발위치로 회귀하여 비행을 종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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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알고리즘의 동작 후에는 사용자의 작업 재시작 명령이 있는 경우 상기 웨이포인트에서 가까운 무인항공기부터 작업을 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경지의 표현형 향상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협업 주행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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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기본연구지원사업 농경지에서 다수 무인 비행체 자율 협업주행 시스템 기반의 농작물 표현형 측정(NRF-2021R1F1A105599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