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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PP 기반 과금형 콘센트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364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OCPP 기반 과금형 콘센트 및 그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을 위하여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에 따른 상태 변화 기능의 구현이 가능한 과금형 콘센트 및 그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전기 자동차에 대한 충전을 위한 과금형 콘센트에 있어서, 상기 과금형 콘센트를 이용하는 사용자 식별을 위한 사용자 식별부;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측정하는 전력 계량부; 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에 기초하여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에 따른 충전 장치로서의 상태 변화를 판별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에서 판별된 상태 변화에 따라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개폐하는 릴레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를 개시한다.
Int. CL B60L 53/66 (2019.01.01) B60L 53/16 (2019.01.01) B60L 53/60 (2019.01.01) H01R 13/70 (2006.01.01)
CPC B60L 53/665(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60(2013.01) H01R 13/70(2013.01) H01R 2201/26(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9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86166 (2021.12.23)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96567 (2023.06.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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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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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창운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2 손상우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3 이재조 경기도 의왕시 포일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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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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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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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23 수리 (Accepted) 1-1-2021-1493798-75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27 수리 (Accepted) 4-1-2023-507455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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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기 자동차에 대한 충전을 위한 과금형 콘센트에 있어서,상기 과금형 콘센트를 이용하는 사용자 식별을 위한 사용자 식별부;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측정하는 전력 계량부;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에 기초하여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에 따른 충전 장치로서의 상태 변화를 판별하는 제어부; 상기 제어부에서 판별된 상태 변화에 따라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개폐하는 릴레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이 상기 전기 자동차가 분리된 상태의 전력치에서 미리 정해진 제1 기준치 이상으로 증가하면,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plug-in)된 것으로 판단하고 전력 공급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되었으나 미리 정해진 제1 시간 동안 사용자 인증이 수행되지 않은 경우,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사용자 인증이 수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이 미리 정해진 제2 기준치 이상으로 증가하면,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plug-in)되고 사용자 인증이 수행되어 상기 릴레이부가 연결된 상태에서도,미리 정해진 제2 시간 동안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이 미리 정해진 제2 기준치 이상으로 증가하지 않으면 충전이 종료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이 미리 정해진 제2 기준치 이상으로 증가하면,상기 전기 자동차가 충전 중인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이 상기 제2 기준치에서 미리 정해진 제3 기준치 이하로 감소하여 미리 정해진 제3 시간 동안 유지되면,상기 전기 자동차에 대한 충전이 종료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8 8
제3항, 제4항, 제5항 또는 제7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미리 정해진 제4 시간 동안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한 후 다시 연결하면서 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 해지(plug-out)된 것으로 판단하고 전력 공급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기 자동차의 연결(plug-in)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미리 정해진 제4 시간 동안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한 후 다시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 해지(plug-out)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과금형 콘센트를 초기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과금형 콘센트
11 11
과금형 콘센트에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충전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과금형 콘센트에서, 사용자 식별부를 이용하여 사용자를 식별하는 단계;전력 계량부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측정하는 단계;제어부를 이용하여 상기 측정된 전력에 기초하여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에 따른 충전 장치로서의 상태 변화를 판별하는 단계; 및릴레이부를 이용하여 상기 판별된 상태 변화에 따라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개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이 상기 전기 자동차가 분리된 상태의 전력치에서 미리 정해진 제1 기준치 이상으로 증가하면,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plug-in)된 것으로 판단하고 전력 공급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되었으나 미리 정해진 제1 시간 동안 사용자 인증이 수행되지 않은 경우,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사용자 인증이 수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이 미리 정해진 제2 기준치 이상으로 증가하면,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plug-in)되고 사용자 인증이 수행되어 상기 릴레이부가 연결된 상태에서도,미리 정해진 제2 시간 동안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이 미리 정해진 제2 기준치 이상으로 증가하지 않으면 충전이 종료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차단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16 16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이 미리 정해진 제2 기준치 이상으로 증가하면,상기 전기 자동차가 충전 중인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력 계량부에서 측정된 전력이 상기 제2 기준치에서 미리 정해진 제3 기준치 이하로 감소하여 미리 정해진 제3 시간 동안 유지되면,상기 전기 자동차에 대한 충전이 종료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로 유입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18 18
제13항, 제14항, 제15항 또는 제17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미리 정해진 제4 시간 동안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한 후 다시 연결하면서 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 해지(plug-out)된 것으로 판단하고 전력 공급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기 자동차의 연결(plug-in)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미리 정해진 제4 시간 동안 상기 릴레이부를 개방한 후 다시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20 20
제19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는,상기 전기 자동차가 연결 해지(plug-out)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과금형 콘센트를 초기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동양이엔피(주)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 전기자동차용 고안전/고편의 무선충전 플랫폼 상용화 개발 및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