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사용자 단말과 통신을 수행하는 무선 통신부; 서버와 통신을 수행하는 유선 통신부; 및상기 무선 통신부 및 상기 유선 통신부와 연결된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의 종류,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 및 사용자 시야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서버 및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 중 어느 하나 이상에 요청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지국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360o 비디오 컨텐츠의 종류,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 및 사용자 시야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을 서버로부터 컨텐츠를 제공받는 서버 모드, 하나의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부터 컨텐츠를 제공받는 D2D-OMA(Device to Device Communication-Orthogonal Multiple Access) 모드 또는 복수의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부터 컨텐츠를 제공받는 D2D-NOMA(Non-orthogonal Multiple Access) 모드로 결정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지국
|
3 |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은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와 동일한 컨텐츠를 저장하고 있는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 중 동일한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에서 전부 또는 일부 동일한 사용자 시야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단말인,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지국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와 동일한 컨텐츠를 저장하고 있는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 중 동일한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에서 전부 동일한 사용자 시야 정보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용자 단말을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 결정하며,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의 전부를 상기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부터 수신하여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지국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와 동일한 컨텐츠를 저장하고 있는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 중 동일한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에서 일부 동일한 사용자 시야 정보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용자 단말을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 결정하며,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의 일부를 상기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부터 수신하여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며,상기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이 제공하지 않는 나머지 컨텐츠는 상기 서버로부터 수신하여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지국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360o 비디오 컨텐츠의 프레임 단위로 사용자의 시야 정보를 획득하며,프레임 단위 별로 상기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요청할 서버 및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을 결정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지국
|
7 |
7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로부터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요청 받는 단계; 및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의 종류,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 및 사용자 시야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서버 및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 중 어느 하나 이상에 요청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법
|
8 |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하는 단계는360o 비디오 컨텐츠의 종류,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 및 사용자 시야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을 서버로부터 컨텐츠를 제공받는 서버 모드, 하나의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부터 컨텐츠를 제공받는 D2D-OMA(Device to Device Communication-Orthogonal Multiple Access) 모드 또는 복수의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부터 컨텐츠를 제공받는 D2D-NOMA(Non-orthogonal Multiple Access) 모드로 결정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법
|
9 |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은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와 동일한 컨텐츠를 저장하고 있는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 중 동일한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에서 전부 또는 일부 동일한 사용자 시야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단말인,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법
|
10 |
10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하는 단계는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와 동일한 컨텐츠를 저장하고 있는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 중 동일한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에서 전부 동일한 사용자 시야 정보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용자 단말을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 결정하며,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의 전부를 상기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부터 수신하여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법
|
11 |
11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하는 단계는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와 동일한 컨텐츠를 저장하고 있는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 중 동일한 컨텐츠 스트리밍 위치에서 일부 동일한 사용자 시야 정보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용자 단말을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 결정하며,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이 요청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의 일부를 상기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로부터 수신하여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며,상기 컨텐츠 제공 사용자 단말이 제공하지 않는 나머지 컨텐츠는 상기 서버로부터 수신하여 상기 컨텐츠 요청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법
|
12 |
12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360o 비디오 컨텐츠의 프레임 단위로 사용자의 시야 정보를 획득하며,프레임 단위 별로 상기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요청할 서버 및 하나 이상의 다른 사용자 단말을 결정하는, 360o 비디오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