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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해제장치 및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409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해제장치는 요 드라이브의 구동을 위한 전기모터의 구동축에 설치된 브레이크; 상기 전기모터의 구동축과 감속을 위한 유성기어박스의 기어박스 입력축을 연결하는 토크리미터; 상기 유성기어박스의 출력부에 연결된 출력 피니언 축에 인접하여 설치되며, 상기 출력 피니언 축의 회전 각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제1감지기; 및 상기 유성기어박스의 기어박스 입력축에 인접하여 설치되며, 상기 기어박스 입력축의 회전 각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제2감지기;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토크리미터가 고장인 경우 브레이크를 잠시 해제시켜 요 드라이브의 과부하에 따른 파손을 방지할 수 있는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해제장치 및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F03D 7/02 (2006.01.01) F03D 17/00 (2016.01.01)
CPC F03D 7/0204(2013.01) F03D 17/00(2013.01) F05B 2260/90(2013.01) F05B 2260/80(2013.01) F05B 2260/403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79309 (2021.12.15)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90496 (2023.06.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15)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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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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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용범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기천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종직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임신열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정동수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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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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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15 수리 (Accepted) 1-1-2021-1451507-3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4.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7.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16329-59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30 수리 (Accepted) 4-1-2023-5078042-3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5731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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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요 드라이브의 구동을 위한 전기모터의 구동축에 설치된 브레이크; 상기 전기모터의 구동축과 감속을 위한 유성기어박스의 기어박스 입력축을 연결하는 토크리미터; 상기 유성기어박스의 출력부에 연결된 출력 피니언 축에 인접하여 설치되며, 상기 출력 피니언 축의 회전 각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제1감지기; 및 상기 유성기어박스의 기어박스 입력축에 인접하여 설치되며, 상기 기어박스 입력축의 회전 각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제2감지기; 를 포함하는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해제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감지기는 토크리미터와 기어박스 입력축 사이에 배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해제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유성기어박스는 유성기어를 이용한 유성기어 감속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해제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토크리미터는 스프링의 탄성을 이용한 다판 접촉식 토크리미터 또는 스프링의 탄성을 이용한 단판 접촉식 토크리미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해제장치
5 5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의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해제장치를 이용해 요 드라이브의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브레이크가 작동되어 전기모터가 회전되지 않는 상태에서, 상기 제1감지기에 의해 출력 피니언 축의 회전 각도를 측정하고 상기 제2감지기에 의해 유성기어박스의 기어박스 입력축의 회전 각도를 측정하는 회전각도 측정단계; 상기 제1감지기의 측정값과 제2감지기의 측정값을 비교하여, 상기 토크리미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고장여부 판단단계; 및 상기 토크리미터가 고장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특정한 시간동안 상기 브레이크를 해제하여 전기모터가 회전되도록 하는 브레이크 해제단계; 를 포함하는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제어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고장여부 판단단계에서는, 상기 제1감지기에서 출력 피니언 축이 회전되는 것으로 측정되고, 상기 제2감지기에서 기어박스 입력축은 회전되지 않는 것으로 측정되면, 상기 토크리미터의 고장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제어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해제단계 후 제1감지기에서 출력 피니언 축의 회전이 멈추면, 상기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전기모터의 회전을 구속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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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의 요 드라이브 과부하 해소를 위한 능동적 브레이크 해제장치; 상기 브레이크가 설치된 전기모터; 상기 토크리미터에 기어박스 입력축이 연결된 유성기어박스; 및 상기 유성기어박스의 출력부에 연결된 출력 피니언; 을 포함하는 요 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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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의 요 드라이브가 복수로 구성되고, 상기 브레이크, 제1감지기 및 제2감지기에 연결되며, 상기 제1감지기 및 제2감지기에서 측정되는 값에 따라 상기 복수의 요 드라이브의 각각의 브레이크를 해제 또는 작동시키는 제어기를 포함하는 요 드라이브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요 드라이브의 각각의 출력 피니언과 맞물려 회전됨에 따라 나셀을 회전시킬 수 있는 슬루잉 기어를 더 포함하는 요 드라이브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산업부-국가연구개발사업(V) 8~10MW급 해상풍력터빈용 대형 Pitch Gearbox & Yaw Drive 개발 (1/4)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 원자력/화력발전소의 터빈 제어용 유압서보밸브 이중화 시스템 개발 및 신뢰성 향상(4-2A)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