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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에너지 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411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배터리와 연료전지를 병렬로 연결한 에너지 시스템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함으로써 동력 시스템의 무게를 경량화시키고, 충전과 냉각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액화수소를 저장하는 액화수소 탱크; 액화수소 탱크에서 배출된 액화수소를 가열하여 기화시키는 기화기; 기화기에 의해 기화된 수소가스로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 연료전지와 병렬로 연결되며,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 중 일부로 충전을 하는 배터리; 전력을 공급받아 개인형 항공기의 추진장치를 구동하는 전기모터; 및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과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개인형 항공기의 운행 조건에 맞추어 선택적으로 전기모터에 공급하는 에너지 관리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4D 27/24 (2006.01.01) B64D 37/30 (2006.01.01) B64D 33/08 (2006.01.01) B64D 41/00 (2006.01.01)
CPC B64D 27/24(2013.01) B64D 37/30(2013.01) B64D 33/08(2013.01) B64D 2041/005(2013.01) H01M 2250/40(2013.01) H01M 2250/20(2013.01) Y02T 50/60(2013.01) Y02T 50/50(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88645 (2021.12.27)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99359 (2023.07.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2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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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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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애정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최병일 대전광역시 서구
3 도규형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태훈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유화롱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6 한용식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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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화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 ,**층 (삼성동, 트레이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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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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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27 수리 (Accepted) 1-1-2021-1509081-78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30 수리 (Accepted) 4-1-2023-5078042-31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333098-18
4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3.06.08 수리 (Accepted) 1-1-2023-0630929-3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7.10 수리 (Accepted) 1-1-2023-0755868-9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7.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75586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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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에 있어서,액화수소를 저장하는 액화수소 탱크;액화수소 탱크에서 배출된 액화수소를 가열하여 기화시키는 기화기;기화기에 의해 기화된 수소가스로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연료전지와 병렬로 연결되며,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 중 일부로 충전을 하는 배터리;전력을 공급받아 개인형 항공기의 추진장치를 구동하는 전기모터; 및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과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개인형 항공기의 운행 조건에 맞추어 선택적으로 전기모터에 공급하는 에너지 관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은액화수소 탱크에서 배출되어 기화기로 공급되는 액화수소를 발열되는 에너지 관리부 및 전기모터의 발열부와 열교환을 시키는 냉각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기화기는순환하는 열매(heating medium)와의 열교환으로 액화수소를 기화시키되, 액화수소를 가열하고 냉각된 열매는 연료전지 및 배터리와 열교환을 하여 연료전지 및 배터리를 냉각시킨 후 기화기에서 액화수소를 기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은에너지 관리부가 전기모터로 공급하는 전류를 교류로 변환하는 인버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에너지 관리부는 개인형 항공기가 호버 모드(hover mode)일 때는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과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전기모터에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에너지 관리부는 개인형 항공기가 크루즈 모드(cruise mode)일 때는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전기모터에 공급하고, 그 중 일부는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배터리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 에너지 관리부는 개인형 항공기가 아이들 모드(idle mode)일 때는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으로 배터리를 일부 충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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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형 항공기용 액화수소 기반 통합 에너지 시스템을 이용한 에너지 관리 방법에 있어서,기화기가 액화수소 탱크에서 배출된 액화수소를 가열하여 기화시키는 단계;연료전지가 기화기에 의해 기화된 수소가스를 공급받아 전력을 생산하는 단계;에너지 관리부가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과, 연료전지와 병렬로 연결된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개인형 항공기의 운행 조건에 맞추어 선택적으로 전기모터에 공급하는 단계; 및전기모터가 에너지 관리부에 의해 공급된 전력으로 구동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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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 에너지 관리부가 전기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는,개인형 항공기가 호버 모드(hover mode)일 때는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과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전기모터에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관리 방법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에너지 관리부가 전기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는,개인형 항공기가 크루즈 모드(cruise mode)일 때는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만을 전기모터에 공급하고, 그 중 일부는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배터리로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관리 방법
11 11
제 8 항에 있어서, 에너지 관리부가 전기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는,개인형 항공기가 아이들 모드(idle mode)일 때는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력으로 배터리를 일부 충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관리 방법
12 12
제 8 항에 있어서, 에너지 관리 방법은 냉각부가 액화수소 탱크에서 배출되어 기화기로 공급되는 액화수소를 발열되는 에너지 관리부, 인버터 및 전기모터와 열교환을 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관리 방법
13 13
명령어를 포함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저장한 기록매체로서, 프로세서로 하여금 제 8 항 내지 제 12 항에 중 어느 한 항에 의한 에너지 관리 방법을 수행하도록 구성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저장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기계연구원 국토교통부-국가연구개발사업(III)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기술 개발 (3/5)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 액체수소 공급시스템 핵심 기자재 개발(2-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