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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특성 기반의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에 있어서,사용자의 가상 환경에 대한 경험과 관련한 제1 정보를 입력 받는 단계;가상 환경 스토리를 체험하는 상기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와 관련한 제2 정보를 입력 받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에 대한 기억을 확인하여 제3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정보, 상기 제2 정보, 상기 제3 정보 및 상기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사용자의 현존감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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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존감의 판단은 상기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 데이터 및 상기 제3 정보를 매칭시키되,상기 안구 움직임 데이터는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 내의 각 장면마다 설정된 관심 영역들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을 포함하고,상기 제3 정보는 상기 관심 영역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기억 정확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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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정보는 상기 사용자가 미디어를 접해본 경험 및 상기 사용자의 가상 환경 체험에 대한 감정적 가치를 포함하고,상기 제2 정보는 상기 사용자의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에 대한 이해도 및 호감도, 상기 사용자의 성별, 연령 및 만족도를 포함하며,상기 제3 정보는 상기 사용자의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 내의 각 장면에 대한 기억 정확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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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는 극적 구조(dramatic structure)의 스토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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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특성 기반의 현존감 효과 분석 장치에 있어서,가상 환경 스토리를 생성 및 재생하는 디스플레이부;사용자의 안구 움직임을 검출하는 센서부;상기 사용자에 관한 정보 및 상기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상기 디스플레이부, 상기 센서부 및 상기 메모리에 기능적으로 연결된 프로세서;통신부; 및 입출력부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사용자의 가상 환경에 대한 경험과 관련한 제1 정보를 입력 받고,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를 체험하는 상기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 데이터를 수집하며, 상기 사용자의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와 관련한 제2 정보를 입력 받고, 상기 사용자의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에 대한 기억을 확인하여 제3 정보를 획득하며, 상기 제1 정보, 상기 제2 정보, 상기 제3 정보 및 상기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사용자의 현존감을 판단하는, 현존감 효과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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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현존감의 판단은 상기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 데이터 및 상기 제3 정보를 매칭시키되,상기 안구 움직임 데이터는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 내의 각 장면마다 설정된 관심 영역들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안구 움직임을 포함하고,상기 제3 정보는 상기 관심 영역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기억 정확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현존감 효과 분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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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1 정보는 상기 사용자가 미디어를 접해본 경험 및 상기 사용자의 가상 환경 체험에 대한 감정적 가치를 포함하고,상기 제2 정보는 상기 사용자의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에 대한 이해도 및 호감도, 상기 사용자의 성별, 연령 및 만족도를 포함하며,상기 제3 정보는 상기 사용자의 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 내의 각 장면에 대한 기억 정확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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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환경 스토리는 극적 구조(dramatic structure)의 스토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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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특성 기반의 현존감 효과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처리 장치에 의해 실행될 수 있는 명령어들의 프로그램이 유형적으로 구현되어 있으며, 디지털 처리 장치에 의해 판독될 수 있는 기록매체로서,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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