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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스 레이저 기반의 거리 측정 장치 및 방법과 이를 구비하는 차량

  • 기술번호 : KST2023005030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펄스 레이저 기반의 거리 측정 장치 및 방법과 이를 구비하는 차량이 개시된다. 개시되는 일 실시예에 따른 거리 측정 장치는, 시작 트리거 신호 및 인에이블 신호를 발생시키는 타임 윈도우 유닛, 시작 트리거 신호 및 인에이블 신호에 기반하여 펄스 레이저를 송출하는 펄스 송출기, 타겟 대상에서 반사되는 펄스 레이저를 수신하여 에코 신호를 생성하고, 펄스 레이저의 비행 시간을 측정하는 펄스 수신기, 에코 신호의 생성 시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지연 시간이 경과한 후 딜레이 트리거 신호를 펄스 송출기로 발생시키는 딜레이 유닛, 펄스 레이저 수신에 따른 카운트를 수행하는 카운터, 및 지연 시간, 카운트되는 수, 및 비행 시간에 기반하여 타겟 대상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거리 산출 유닛을 포함한다.
Int. CL G01S 7/484 (2006.01.01) G01S 7/4865 (2020.01.01) G01S 17/10 (2020.01.01) G01S 17/931 (2020.01.01)
CPC G01S 7/484(2013.01) G01S 7/4865(2013.01) G01S 17/10(2013.01) G01S 17/93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83223 (2021.12.20)
출원인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94065 (2023.06.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20)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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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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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정 대구광역시 수성구
2 박용완 대구광역시 수성구
3 엄정숙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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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두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층(논현동,시그너스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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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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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20 수리 (Accepted) 1-1-2021-1476372-96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27 수리 (Accepted) 4-1-2022-5100288-83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3.02.15 수리 (Accepted) 1-1-2023-0176941-5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3.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15670-3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6.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56774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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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시작 트리거 신호 및 인에이블 신호를 발생시키는 타임 윈도우 유닛;상기 시작 트리거 신호 및 상기 인에이블 신호에 기반하여 펄스 레이저를 송출하는 펄스 송출기;타겟 대상에서 반사되는 상기 펄스 레이저를 수신하여 에코 신호를 생성하고, 상기 펄스 레이저의 비행 시간을 측정하는 펄스 수신기; 상기 에코 신호의 생성 시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지연 시간이 경과한 후 딜레이 트리거 신호를 상기 펄스 송출기로 발생시키는 딜레이 유닛; 상기 펄스 레이저 수신에 따른 카운트를 수행하는 카운터; 및상기 지연 시간, 상기 카운트되는 수, 및 상기 비행 시간에 기반하여 상기 타겟 대상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거리 산출 유닛을 포함하는, 거리 측정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인에이블 신호는, 상기 시작 트리거 신호와 동기화되는 거리 측정 시작 시간부터 기 설정된 거리 측정 유효 시간까지 하이 상태를 가지는 신호인, 거리 측정 장치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펄스 송출기는, 상기 인에이블 신호가 하이 상태에서 상기 시작 트리거 신호가 입력되면 1차 펄스 레이저를 송출하는, 거리 측정 장치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펄스 송출기는, 상기 딜레이 트리거 신호 및 상기 인에이블 신호에 기반하여 (1+M)(M은 1 이상의 자연수)차 펄스 레이저를 송출하는, 거리 측정 장치
5 5
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펄스 송출기는, 상기 인에이블 신호가 하이 상태에서 상기 딜레이 트리거 신호가 입력되면 (1+M)(M은 1 이상의 자연수)차 펄스 레이저를 송출하는, 거리 측정 장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카운터는, 상기 인에이블 신호 및 상기 에코 신호에 기반하여 상기 펄스 레이저 수신에 따른 카운트를 수행하되, 상기 인에이블 신호가 하이 상태에서 상기 에코 신호를 수신하면 카운트 숫자를 증가시키는, 거리 측정 장치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거리 산출 유닛은, 상기 카운터에서 카운트하는 숫자가 기 설정된 기준 숫자가 되는 경우, 상기 지연 시간, 상기 기준 숫자, 및 상기 비행 시간에 기반하여 상기 타겟 대상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거리 측정 장치
8 8
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거리 산출 유닛은, 상기 지연 시간, 상기 기준 숫자, 및 상기 비행 시간에 기반하여 거리 측정에 소요되는 총 시간을 산출하고, 상기 거리 측정에 소요되는 총 시간, 상기 기준 숫자, 상기 지연 시간에 기반하여 상기 타겟 대상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거리 측정 장치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거리 산출 유닛은, 하기의 수학식을 통해 상기 거리 측정에 소요되는 총 시간(T)을 산출하는, 거리 측정 장치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거리 산출 유닛은, 하기의 수학식을 통해 상기 타겟 대상까지의 거리(d)를 산출하는, 거리 측정 장치
11 11
타임 윈도우 유닛에서, 시작 트리거 신호 및 인에이블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펄스 송출기에서, 상기 시작 트리거 신호 및 상기 인에이블 신호에 기반하여 펄스 레이저를 송출하는 단계;펄스 수신기에서, 타겟 대상에서 반사되는 상기 펄스 레이저를 수신하여 에코 신호를 생성하고, 상기 펄스 레이저의 비행 시간을 측정하는 단계; 딜레이 유닛에서, 상기 에코 신호의 생성 시점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지연 시간이 경과한 후 딜레이 트리거 신호를 상기 펄스 송출기로 발생시키는 단계; 카운터에서, 상기 펄스 레이저 수신에 따른 카운트를 수행하는 단계; 및거리 산출 유닛에서, 상기 지연 시간, 상기 카운트되는 수, 및 상기 비행 시간에 기반하여 상기 타겟 대상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거리 측정 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인에이블 신호는, 상기 시작 트리거 신호와 동기화되는 거리 측정 시작 시간부터 기 설정된 거리 측정 유효 시간까지 하이 상태를 가지는 신호인, 거리 측정 방법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펄스 송출기는, 상기 인에이블 신호가 하이 상태에서 상기 시작 트리거 신호가 입력되면 1차 펄스 레이저를 송출하는, 거리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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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펄스 송출기는, 상기 딜레이 트리거 신호 및 상기 인에이블 신호에 기반하여 (1+M)(M은 1 이상의 자연수)차 펄스 레이저를 송출하는, 거리 측정 방법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 상기 펄스 송출기는, 상기 인에이블 신호가 하이 상태에서 상기 딜레이 트리거 신호가 입력되면 (1+M)(M은 1 이상의 자연수)차 펄스 레이저를 송출하는, 거리 측정 방법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카운터는, 상기 인에이블 신호 및 상기 에코 신호에 기반하여 상기 펄스 레이저 수신에 따른 카운트를 수행하되, 상기 인에이블 신호가 하이 상태에서 상기 에코 신호를 수신하면 카운트 숫자를 증가시키는, 거리 측정 방법
17 17
청구항 16에 있어서, 상기 거리 산출 유닛은, 상기 카운터에서 카운트하는 숫자가 기 설정된 기준 숫자가 되는 경우, 상기 지연 시간, 상기 기준 숫자, 및 상기 비행 시간에 기반하여 상기 타겟 대상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거리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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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거리 산출 유닛에서, 상기 지연 시간, 상기 기준 숫자, 및 상기 비행 시간에 기반하여 거리 측정에 소요되는 총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거리 산출 유닛에서, 상기 거리 측정에 소요되는 총 시간, 상기 기준 숫자, 상기 지연 시간에 기반하여 상기 타겟 대상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거리 측정 방법
19 19
청구항 18에 있어서, 상기 거리 산출 유닛은, 하기의 수학식을 통해 상기 거리 측정에 소요되는 총 시간(T)을 산출하는, 거리 측정 방법
20 20
청구항 19에 있어서, 상기 거리 산출 유닛은, 하기의 수학식을 통해 상기 타겟 대상까지의 거리(d)를 산출하는, 거리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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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내지 청구항 10 중 어느 하나의 항에 기재된 거리 측정 장치를 구비하는 차량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방송혁신인재양성(R&D) 글로벌 자동차전장부품 기능안전 기반 SW 창의인력양성
2 교육부 영남대학교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정보통신연구소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영남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OOFDM과 리슬리 프리즘 기반 6축 자유도를 가지는 4차원 라이다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