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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23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은,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 및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종류에 따라 운전 유지, 제어 변경, 운전 정지 시 수리 및 운전 정지 후 수리 중 어느 하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1M 8/04664 (2016.01.01) H01M 8/04537 (2016.01.01) H01M 8/0438 (2016.01.01) H01M 8/04492 (2016.01.01) H01M 8/04007 (2016.01.01) H01M 8/04119 (2016.01.01) H01M 8/04298 (2016.01.01)
CPC H01M 8/04664(2013.01) H01M 8/04559(2013.01) H01M 8/0438(2013.01) H01M 8/04492(2013.01) H01M 8/04544(2013.01) H01M 8/04679(2013.01) H01M 8/04007(2013.01) H01M 8/04126(2013.01) H01M 8/0429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07066 (2022.01.18)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1349 (2023.07.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1.18)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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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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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환영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원용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최윤영 세종특별자치시 만남로
4 박구곤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민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손영준 대전광역시 유성구
7 김승곤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양태현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임성대 대전광역시 유성구
10 박석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11 배병찬 대전광역시 유성구
12 신동원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13 우승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14 이소정 대전광역시 서구
15 이혜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16 이은직 대전광역시 유성구
17 강윤식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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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서소문동, 정안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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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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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1.18 수리 (Accepted) 1-1-2022-0062528-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에 있어서,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 및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종류에 따라 운전 유지, 제어 변경, 운전 정지 시 수리 및 운전 정지 후 수리 중 어느 하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하는 단계에서는,발전 단가 증가 수준, 스택 전압 강하 수준 및 잔여 수명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계산하여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은 스택을 포함하고,상기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에서는, 상기 스택의 단독고장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스택의 단독고장인 경우 전압 강하율을 계산하여 정상 저하율과 비교하는 단계;상기 전압 강하율이 상기 정상 저하율보다 큰 경우 돌발 고장으로 판단하고, 전압 강하율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전압 강하율이 15 %보다 큰 경우 완전 고장으로 판단하는 단계; 상기 완전 고장으로 판단 시 운전 정지 후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상기 전압 강하율이 15 %보다 작은 경우 부분적 고장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부분적 고장으로 판단 시 전압 강하율이 10 %보다 큰 경우 운전 정지 시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부분적 고장으로 판단 시 전압 강하율이 10 %보다 작은 경우 전압 강하율이 5 %보다 작은지 결정하는 단계;상기 전압 강하율이 5 %보다 큰 경우 제어 변경 후 전압 회복을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전압 강하율이 5 %보다 작은 경우 운전 유지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전압 강하율이 상기 정상 저하율보다 작은 경우 점진적 고장으로 판단하고 잔여 수명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잔여 수명이 수명 범위 내인 경우 운전 유지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잔여 수명이 수명 범위 밖인 경우 운전 정지 시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은 열 관리계를 포함하고,상기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에서는, 상기 열 관리계의 모니터링 센서 고장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모니터링 센서 고장인 경우 정지 시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모니터링 센서 고장이 아닌 제어 센서 고장인 경우 스택 전압 강하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센서 고장이 아닌 경우 펌프 또는 열교환기 파울링 고장인 경우 발전 단가 증가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은 물 관리계를 포함하고,상기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에서는, 상기 물 관리계의 모니터링 센서 고장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모니터링 센서 고장인 경우 정지 시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모니터링 센서 고장이 아닌 가습기 파울링 고장인 경우 스택 전압 강하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은 연료 공급계를 포함하고,상기 연료 공급계의 고장은 하기 표 1의 그룹 1 내지 그룹 4의 고장으로 분류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그룹 1의 고장으로 판단하는 경우, 운전 정지 후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그룹 2의 고장으로 판단하는 경우, 운전 정지 시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그룹 3의 고장으로 판단하는 경우, 발전 단가 증가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그룹 4의 고장으로 판단하는 경우, 스택 전압 강하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13 13
제6항, 제8항 및 제12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스택 전압 강하율을 계산하는 단계는,계산된 스택 전압 강하율이 7 %보다 큰 경우 완전 고장으로 판단하는 단계;상기 완전 고장으로 판단 시 운전 정지 후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상기 계산된 스택 전압 강하율이 7 %보다 작은 경우 부분적 고장으로 판단하는 단계;상기 스택 전압 강하율이 3 %보다 큰 경우 제어 변경 또는 운전 정지 시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스택 전압 강하율이 3 %보다 작은 경우 운전 유지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14 14
제7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발전 단가 증가율을 계산하는 단계는,계산된 발전 단가 증가율이 7 % 보다 크면 완전 고장으로 판단하는 단계;상기 완전 고장으로 판단 시 운전 정지 후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상기 계산된 발전 단가 증가율이 7 % 보다 작으면 부분적 고장으로 판단하는 단계;상기 발전 단가 증가율이 3 %보다 큰 경우 제어 변경 또는 운전 정지 시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스택 전압 강하율이 3 %보다 작은 경우 운전 유지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15 1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은 공기 공급계를 포함하고,상기 공기 공급계의 고장은 하기 표 2의 그룹 5 내지 그룹 7의 고장으로 분류되고,상기 그룹 5의 고장으로 판단하는 경우, 운전 정지 시 수리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그룹 6의 고장으로 판단하는 경우, 발전 단가 증가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그룹 7의 고장으로 판단하는 경우, 스택 전압 강하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고장 진단에 따른 의사 결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아크로랩스(주)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주택용 연료전지 시스템 고도화 기술개발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안전성 강화를 위한 DNA 기반 신재생에너지 예지진단 관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