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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 성능이 향상된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540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연료전지 시스템은 연료가 유입되는 애노드 전극과 산화제가 유입되는 캐소드 전극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상기 연료전지에 연결되어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 공급 유로, 상기 연료전지에 연결되어 산화제를 공급하는 산화제 공급 유로, 및 상기 연료 전지에 연결되어 상기 애노드 전극에서 배출되는 애노드 오프가스를 재순환시키는 재순환 유로를 포함하고, 상기 재순환 유로에는 상기 연료전지의 냉각을 위한 냉각기체가 공급되는 냉각기체 공급 유로가 연결될 수 있다.
Int. CL H01M 8/04014 (2016.01.01) H01M 8/04007 (2016.01.01) H01M 8/04089 (2016.01.01) H01M 8/0432 (2016.01.01) H01M 8/04746 (2016.01.01)
CPC H01M 8/04014(2013.01) H01M 8/0400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32(2013.01) H01M 8/04365(2013.01) H01M 8/04753(2013.01) H01M 8/04776(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7097 (2022.02.0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20479 (2023.08.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09)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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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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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영상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동근 서울특별시 관악구
4 잡반티엔 대전광역시 중구
5 쿠엔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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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천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신한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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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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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09 수리 (Accepted) 1-1-2022-0147044-19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30 수리 (Accepted) 4-1-2023-50780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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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연료가 유입되는 애노드 전극과 산화제가 유입되는 캐소드 전극을 포함하는 연료전지;상기 연료전지에 연결되어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 공급 유로;상기 연료전지에 연결되어 산화제를 공급하는 산화제 공급 유로; 및상기 연료 전지에 연결되어 상기 애노드 전극에서 배출되는 애노드 오프가스를 재순환시키는 재순환 유로;를 포함하고,상기 재순환 유로에는 상기 연료전지의 냉각을 위한 냉각기체가 공급되는 냉각기체 공급 유로가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공급 유로에는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와 상기 연료를 열교환하는 연료 열교환기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재순환 유로는 연료전지와 상기 연료 열교환기를 연결하는 제1 재순환 유로와 상기 연료 열교환기와 상기 연료 공급 유로에 연결되어 오프가스를 연료 공급 유로에 공급하는 제2 재순환 유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냉각기체 유로는 상기 제2 재순환 유로에 연결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2 재순환 유로에는 상기 오프가스에 포함된 수분을 제거하는 콘덴서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2 재순환 유로에는 상기 오프가스를 가압하여 상기 연료 공급 유로로 이동시키는 오프가스 압축기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2 재순환 유로에는 애노드 오프가스에서 수소를 제외한 기체를 분리하여 배출하는 수소 분리 장치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와 상기 냉각기체는 수소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는 수소로 이루어지고, 상기 냉각기체는 불활성 기체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는 수소가스로 이루어지고, 상기 냉각기체는 메탄가스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공급 유로에는 상기 연료를 가압하여 상기 연료전지로 공급하는 연료 압축기가 설치되고, 상기 연료 압축기는 상기 연료전지의 온도에 비례하여 연료의 공급 압력 또는 공급량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2 12
연료전지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는 공급 단계;연료 및 산화제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단계;상기 연료전지에서 배출되는 애노드 오프가스를 재순환 유로로 공급하여 오프가스를 재순환시켜서 연료 공급 유로로 이동시키는 재순환 단계;상기 재순환 유로에 냉각기체를 공급하는 냉각기체 공급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구동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재순환 단계는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를 연료 열교환기로 이동시켜서 연료를 가열하는 연료 가열 단계와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에서 수분을 제거하는 응축 단계와 수분이 제거된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를 연료 공급 유로로 가압하여 공급하는 오프가스 가압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구동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재순환 단계는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에서 수소를 제외한 불순물 기체를 제거하는 수소 분리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구동 방법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냉각기체 공급 단계는 상기 연료전지에 설치된 온도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연료전지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 측정 단계, 측정된 온도와 기준 온도를 비교하는 온도 비교 단계, 측정된 온도가 기준온도가 높은 경우에 냉각기체를 상기 재순환 유로로 분사하는 냉각기체 분사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구동 방법
16 16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냉각기체 공급 단계는 상기 연료전지의 온도에 비례하여 연료의 공급 압력 또는 공급량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구동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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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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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대면적 고효율 고체산화물 수전해(SOEC) 평판형 셀, 20kW급 스택 모듈 및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