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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및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540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연료저지용 판형 매니폴드는 복수의 연료전지들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고 배출하며, 제1 공급유로, 제2 공급유로, 제1 배출유로, 제2 배출유로가 형성되며 판 형태로 이루어진 바디판과 상기 바디판에 결합된 커버판을 포함하며, 상기 제1 공급유로, 상기 제2 공급유로, 상기 제1 배출유로, 상기 제2 배출유로는 홈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Int. CL H01M 8/2484 (2016.01.01) H01M 8/04089 (2016.01.01) H01M 8/0258 (2016.01.01)
CPC H01M 8/2484(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258(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7096 (2022.02.0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20478 (2023.08.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09)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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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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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영상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동근 서울특별시 관악구
4 잡반티엔 대전광역시 중구
5 쿠엔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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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천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신한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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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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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09 수리 (Accepted) 1-1-2022-0147043-63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30 수리 (Accepted) 4-1-2023-50780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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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연료전지들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고 배출하는 연료전지용 매니폴드에 있어서,제1 공급유로, 제2 공급유로, 제1 배출유로, 제2 배출유로가 형성되며 판 형태로 이루어진 바디판과 상기 바디판에 결합된 커버판을 포함하며,상기 제1 공급유로, 상기 제2 공급유로, 상기 제1 배출유로, 상기 제2 배출유로는 홈 형태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커버판에는 연료가 공급되며 상기 제1 공급유로와 연결된 제1 입구, 산화제가 공급되며 상기 제2 공급유로와 연결된 제2 입구, 애노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며 상기 제1 배출유로와 연결된 제1 출구, 캐소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며 상기 제2 배출유로와 연결된 제2 출구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바디판의 측면에는 연료가 공급되며 상기 제1 공급유로와 연결된 제1 입구, 산화제가 공급되며 상기 제2 공급유로와 연결된 제2 입구, 애노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며 상기 제1 배출유로와 연결된 제1 출구, 캐소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며 상기 제2 배출유로와 연결된 제2 출구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공급유로는 상기 바디판의 중앙에 배치되고, 상기 제1 배출유로는 상기 제1 공급유로를 부분적으로 감싸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2 공급유로는 상기 제1 배출유로와 상기 제2 배출유로 사이에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공급유로는 연료 또는 산화제를 공급 받는 센터부와 상기 센터부에서 일방향으로 연장된 2개의 제1 분기유로와 상기 센터부에서 제1 분기유로가 연장된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연장된 2개의 제2 분기유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분기유로와 상기 제2 분기유로의 말단에 각각 연료전지로 연료를 공급하는 공급홀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배출유로는 일측에 위치하는 상기 제1 공급유로의 일측 측면과 마주하는 제1 배출통로, 상기 제1 공급유로의 타측 측면과 마주하는 제2 배출통로, 상기 제1 배출통로와 상기 제2 배출통로를 연결하는 제1 센터 통로를 포함하고, 상기 제1 센터 통로는 제1 분기유로들 사이에 삽입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2 공급유로는 상기 제1 배출유로를 부부적으로 감싸도록 형성되며,상기 제1 배출통로와 부분적으로 마주하는 제1 공급통로, 상기 제2 배출통로와 부분적으로 마주하는 제2 공급통로, 상기 제1 공급통로와 상기 제2 공급통로를 연결하며 상기 제1 센터 통로와 마주하는 공급 연결통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2 배출유로는 상기 제1 배출통로 및 상기 제1 공급통로와 부분적으로 마주하는 제3 배출통로, 상기 제2 공급통로의 외측에서 상기 제2 공급통로와 마주하는 제4 배출통로, 상기 제3 배출통로 및 상기 제4 배출통로를 연결하며 제2 분기유로와 마주하는 제2 센터통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공급통로는 상기 제1 배출통로와 상기 제3 배출통로 사이에 위치하고, 상기 제2 공급통로는 상기 제2 배출통로와 상기 제4 배출통로 사이에 위치하며,상기 제1 공급통로는 상기 제1 배출통로보다 더 작은 길이를 갖고, 상기 제2 공급통로는 상기 제2 배출통로보다 더 긴 길이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12 12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공급유로는 폭방향 중심에 위치하는 센터부, 상기 센터부에서 연장된 2개의 분기유로와 상기 센터부에서 폭방향으로 확장된 2개의 확장영역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공급유로는 유체를 공급 받는 도입유로, 상기 도입유로에 대하여 경사지게 이어진 제1 분기유로와 제2 분기유로, 상기 도입유로에서 유동방향을 기준으로 전방으로 이어진 연장 유로, 상기 연장 유로에서 V자 형상으로 연결된 제3 분기유로와 제4 분기유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14 14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배출유로는 제1 배출통로 및 상기 제2 배출통로에서 돌출된 돌출유로를 더 포함하고, 상기 돌출유로의 단부에는 연료전지에서 유체가 배출되는 배출홀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15 15
제1항 내지 제1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판형 매니폴드는 동시에 4개의 연료전지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판형 매니폴드
16 16
연료가 유입되는 애노드 전극과 산화제가 유입되는 캐소드 전극을 구비하는 복수의 연료전지;복수의 상기 연료전지들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고 배출하는 판형 매니폴드;를 포함하고,상기 판형 매니폴드는 제1 공급유로, 제2 공급유로, 제1 배출유로, 제2 배출유로가 형성되며 판 형태로 이루어진 바디판과 상기 바디판에 결합된 커버판을 포함하며,상기 제1 공급유로, 상기 제2 공급유로, 상기 제1 배출유로, 상기 제2 배출유로는 홈 형태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커버판에는 연료가 공급되며 상기 제1 공급유로와 연결된 제1 입구, 산화제가 공급되며 상기 제2 공급유로와 연결된 제2 입구, 애노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며 상기 제1 배출유로와 연결된 제1 출구, 캐소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며 상기 제2 배출유로와 연결된 제2 출구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8 18
제16항에 있어서,상기 바디판의 측면에는 연료가 공급되며 상기 제1 공급유로와 연결된 제1 입구, 산화제가 공급되며 상기 제2 공급유로와 연결된 제2 입구, 애노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며 상기 제1 배출유로와 연결된 제1 출구, 캐소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며 상기 제2 배출유로와 연결된 제2 출구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기계연구원 기본사업(II) 차세대 암모니아 연료전지 스택 및 시스템 개발(2-2) (1/6)
2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대면적 고효율 고체산화물 수전해(SOEC) 평판형 셀, 20kW급 스택 모듈 및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