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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및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540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는 복수의 연료전지들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고 배출하며, 연료 또는 산화제가 공급되는 메인 공급부, 상기 메인 공급부와 연결되며 연료 또는 산화제를 분배하는 공급 분배부, 상기 공급 분배부와 연결되며 연료전지로 연료 또는 산화제를 공급하는 복수의 공급 연결부를 포함하는 공급유로, 및 애노드 오프가스 또는 캐소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는 복수의 메인 배출부, 상기 메인 배출부와 연결된 배출 분배부, 상기 배출 분배부와 연료전지를 연결하는 복수의 배출 연결부를 포함하는 배출 유로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H01M 8/2484 (2016.01.01) H01M 8/04089 (2016.01.01)
CPC H01M 8/2484(2013.01) H01M 8/04089(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7098 (2022.02.0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20480 (2023.08.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09)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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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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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영상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동근 서울특별시 관악구
4 잡반티엔 대전광역시 중구
5 쿠엔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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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천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신한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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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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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09 수리 (Accepted) 1-1-2022-0147045-54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30 수리 (Accepted) 4-1-2023-50780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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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연료전지들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고 배출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에 있어서,연료 또는 산화제가 공급되는 메인 공급부, 상기 메인 공급부와 연결되며 연료 또는 산화제를 분배하는 공급 분배부, 상기 공급 분배부와 연결되며 상기 연료전지로 연료 또는 산화제를 공급하는 복수의 공급 연결부를 포함하는 공급유로; 및애노드 오프가스 또는 캐소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는 복수의 메인 배출부, 상기 메인 배출부와 연결된 배출 분배부, 상기 배출 분배부와 상기 연료전지를 연결하는 복수의 배출 연결부를 포함하는 배출 유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분배부와 상기 배출 분배부는 상기 연료전지에서 서로 다른 거리로 이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분배부는 상기 배출 분배부보다 상기 연료전지에서 더 가깝게 배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분배부는 상기 메인 공급부와 상기 공급 분배부가 결합된 결합부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이어진 제1 부분과 제2 부분을 포함하고,상기 제1 부분에는 하나의 공급 연결부가 결합되고, 상기 제2 부분에는 복수개의 공급 연결부가 결합되며,상기 제1 부분의 내경은 상기 제2 부분의 내경보다 더 작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결합부에서 멀리 배치된 공급 연결부는 상기 결합부에서 가깝게 배치된 공급 연결부보다 더 큰 내경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유로는 산화제를 공급하는 제1 공급 유로와 연료를 공급하는 제2 공급 유로를 포함하고, 상기 제1 공급 유로의 공급 분배부와 제2 공급 유로의 공급 분배부는 길이방향 단부에서 굽어진 2개의 굴곡 유로를 포함하고,제1 공급 유로의 굴곡 유로 사이에 제2 공급 유로의 굴곡 유로가 삽입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분배부는 상기 메인 공급부와 연결되며 제1 방향으로 이어진 제1 공급분배 유로와 상기 제1 공급분배 유로와 연결되며 상기 제1 공급분배 유로와 교차하는 방향으로 이어진 제2 공급분배 유로를 포함하고,상기 제2 분배 유로의 길이방향 양쪽 단부에 상기 공급 연결부가 결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유로는 산화제를 공급하는 제1 공급 유로와 연료를 공급하는 제2 공급 유로를 포함하고, 상기 배출 유로는 산화제를 배출하는 제1 배출 유로와 연료를 배출하는 제2 배출 유로를 포함하며,상기 제1 공급 유로는 제1 공급 분배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2 공급 유로는 제2 공급 분배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1 배출 유로는 제1 배출 분배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2 배출 유로는 제2 배출 분배부를 포함하며,상기 제1 공급 분배부, 상기 제2 공급 분배부, 상기 제1 배출 분배부, 상기 제2 배출 분배부는 상기 연료전지에서 서로 다른 거리로 이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1 공급 분배부와 상기 제2 공급 분배부는 상기 제1 배출 분배부 및 상기 제2 배출 분배부보다 상기 연료전지에서 더 가깝게 배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분배부는 내부 공간을 갖는 챔버로 이루어지고, 상기 공급 연결부는 상기 공급 분배부에서 방사상으로 이어지며, 지면에 대하여 하부로 경사지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연결부는 이웃하는 공급 연결부 및 배출 연결부와 교차하도록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12 12
제11항에 있어서,하나의 공급 분배부에는 복수의 상기 공급 연결부들은 서로 다른 길이를 갖고,상기 공급 연결부의 내경은 상기 공급 연결부의 길이에 비례하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13 13
제1항 내지 제12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관형 매니폴드는 동시에 4개의 연료전지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용 관형 매니폴드
14 14
연료가 유입되는 애노드 전극과 산화제가 유입되는 캐소드 전극을 갖는 복수의 연료전지;복수의 상기 연료전지들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고 배출하는 관형 매니폴드;를 포함하고,상기 관형 매니폴드는, 연료 또는 산화제가 공급되는 메인 공급부, 상기 메인 공급부와 연결되며 연료 또는 산화제를 분배하는 공급 분배부, 상기 공급 분배부와 연결되며 상기 연료전지로 연료 또는 산화제를 공급하는 복수의 공급 연결부를 포함하는 공급유로; 및애노드 오프가스 또는 캐소드 오프가스가 배출되는 복수의 메인 배출부, 상기 메인 배출부와 연결된 배출 분배부, 상기 배출 분배부와 상기 연료전지를 연결하는 복수의 배출 연결부를 포함하는 배출 유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분배부와 상기 배출 분배부는 상기 연료전지에서 서로 다른 거리로 이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분배부는 상기 메인 공급부와 상기 공급 분배부가 결합된 결합부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이어진 제1 부분과 제2 부분을 포함하고,상기 제1 부분에는 하나의 공급 연결부가 결합되고, 상기 제2 부분에는 복수개의 공급 연결부가 결합되며,상기 제1 부분의 내경은 상기 제2 부분의 내경보다 더 작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결합부에서 멀리 배치된 공급 연결부는 상기 결합부에서 가깝게 배치된 공급 연결부보다 더 큰 내경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8 18
제14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분배부는 상기 메인 공급부와 연결되며 제1 방향으로 이어진 제1 공급분배 유로와 상기 제1 공급분배 유로와 연결되며 상기 제1 공급분배 유로와 교차하는 방향으로 이어진 제2 공급분배 유로를 포함하고,상기 제2 분배 유로의 길이방향 양쪽 단부에 상기 공급 연결부가 결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9 19
제14항에 있어서,상기 공급 분배부는 내부 공간을 갖는 챔버로 이루어지고, 상기 공급 연결부는 상기 공급 분배부에서 방사상으로 이어지며, 지면에 대하여 하부로 경사지게 형성되며,하나의 공급 분배부에는 복수의 상기 공급 연결부들은 서로 다른 길이를 갖고, 상기 공급 연결부의 내경은 상기 공급 연결부의 길이에 비례하도록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20 20
제14항 내지 제1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관형 매니폴드는 동시에 4개의 연료전지에 연료 및 산화제를 공급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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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대면적 고효율 고체산화물 수전해(SOEC) 평판형 셀, 20kW급 스택 모듈 및 시스템 개발
2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지역혁신클러스터육성(R&D) SOFC용 금속 분리판의 고온 내구성 및 효율 향상을 위한 제조 공정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