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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의 전력 운용 방법 및 이를 지원하는 전력 관리 장치

  • 기술번호 : KST202300545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이 위치한 지역의 부하에 관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Home 데이터와 상기 전기 차량 이용에 따른 EV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EV 데이터 및 상기 Home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 상기 저장된 EV 데이터 및 상기 Home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충전 상태가 상기 부하에 대응하는 사전 정의된 최적 충전량을 유지하면서, 상기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 상태가 사전 정의된 사용자 만족도 이상이 되도록 강화 학습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 방법 및 이를 지원하는 전력 관리 장치를 개시한다.
Int. CL G06Q 50/06 (2012.01.01) H02J 3/32 (2006.01.01) G06Q 50/3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B60L 58/12 (2019.01.01) B60L 53/66 (2019.01.01) B60L 53/30 (2019.01.01)
CPC G06Q 50/06(2013.01) H02J 3/32(2013.01) G06Q 50/30(2013.01) G06Q 50/10(2013.01) B60L 58/12(2013.01) B60L 53/66(2013.01) B60L 53/305(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10/7072(2013.01) Y02T 10/70(2013.01) Y04S 3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6189 (2022.02.08)
출원인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9883 (2023.08.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0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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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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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성곤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2 박용희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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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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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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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08 수리 (Accepted) 1-1-2022-013985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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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에너지 저장 장치와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을 제어하는 전력 관리 장치의 운용을 통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 방법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이 위치한 지역의 부하에 관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Home 데이터와 상기 전기 차량 이용에 따른 EV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EV 데이터 및 상기 Home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상기 저장된 EV 데이터 및 상기 Home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충전 상태가 상기 부하에 대응하는 사전 정의된 최적 충전량을 유지하면서, 상기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 상태가 사전 정의된 사용자 만족도 이상이 되도록 강화 학습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정책 수립에 따라,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충전 상태 제어를 위한 ESS 제어 신호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 상태 제어를 위한 차량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ESS 제어 신호를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공급하여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충전량을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 제어 신호를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에 공급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는상기 강화 학습을 통해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충전량이 상기 부하에 대응하도록 유지하면서 개개별 전기 차량의 이용 시간 및 이용 거리에 따라 충전량을 다르게 제어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이용 시간 및 이용 거리에 따라 충전량을 다르게 제어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는상기 강화 학습을 통해 상기 전기 차량의 이용 시간에 근접할수록 및 상기 전기 차량의 이용 거리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높고 빠른 충전이 수행되도록 제어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 또는상기 강화 학습을 통해 상기 전기 차량의 이용 시간이 멀고 상기 전기 차량의 이용 거리가 짧을수록 상대적으로 낮고 느린 충전이 수행되도록 제어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 방법
6 6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는상기 강화 학습을 통해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잉여 전력이 발생하는 구간에서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 속도와 기본 충전량을 상대적으로 높게 설정하고,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수요가 발생하는 구간에서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 속도와 기본 충전량을 상대적으로 낮게 설정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 방법
7 7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이 위치한 지역의 부하에 관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충전 상태에 대한 Home 데이터와 상기 전기 차량 이용에 따른 EV 데이터를 수신하는 통신 회로;상기 Home 데이터와 상기 EV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상기 통신 회로 및 상기 메모리와 기능적으로 연결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저장된 EV 데이터 및 상기 Home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충전 상태가 상기 부하에 대응하는 사전 정의된 최적 충전량을 유지하면서, 상기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 상태가 사전 정의된 사용자 만족도 이상이 되도록 강화 학습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정책을 수립하도록 설정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을 지원하는 전력 관리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강화 학습을 통해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충전량이 상기 부하에 대응하도록 유지하면서 개개별 전기 차량의 이용 시간 및 이용 거리에 따라 다른 충전량을 가지도록 정책을 수립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을 지원하는 전력 관리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강화 학습을 통해 상기 전기 차량의 이용 시간에 근접할수록 및 상기 전기 차량의 이용 거리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높고 빠른 충전이 수행되도록 제어하는 정책을 수립하거나, 또는상기 강화 학습을 통해 상기 전기 차량의 이용 시간이 멀고 상기 전기 차량의 이용 거리가 짧을수록 상대적으로 낮고 느린 충전이 수행되도록 제어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을 지원하는 전력 관리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강화 학습을 통해 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잉여 전력이 발생하는 구간에서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 속도와 기본 충전량을 상대적으로 높게 설정하고,상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수요가 발생하는 구간에서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차량의 배터리 충전 속도와 기본 충전량을 상대적으로 낮게 설정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전력 운용을 지원하는 전력 관리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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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연협력고도화지원(R&D)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