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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47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실시예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하나 이상의 건물을 포함하는 건축시설에 설치된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서 전기차의 충전을 원활하게 진행하면서도 건축시설의 전력 수요량 또는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의 전력 수요량이 계약 전력용량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6Q 50/06 (2012.01.01) B60L 53/67 (2019.01.01) B60L 58/12 (2019.01.01)
CPC G06Q 50/30(2013.01) G06Q 50/06(2013.01) B60L 53/67(2013.01) B60L 58/12(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9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5948 (2022.02.08)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9779 (2023.08.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2.08)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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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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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유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채수용 대전광역시 서구
3 배국열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윤기환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성윤동 대전광역시 서구
6 오세승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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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 **층(도화동, 진도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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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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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08 수리 (Accepted) 1-1-2022-0137814-7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나 이상의 건물을 포함한 건축시설에 설치된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가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MCTS: Monte Carlo Tree Search) 알고리즘을 통해서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 대한 충전 동작 정보를 개별적으로 결정하는 단계;상기 건축시설의 전력 수요를 관리하는 전력 수요 관리 장치가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 각각의 충전 동작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전력 수요 관리 장치가 상기 각각의 충전 동작 정보에 기반해서,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 대한 전력 수요량을 예측하는 단계;상기 전력 수요 관리 장치가 상기 전력 수요량과 기설정된 기준 전력량을 비교하는 단계;상기 전력 수요량이 상기 기준 전력량 초과이면, 상기 전력 수요 관리 장치가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의 동작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가 도래하면,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 중에서 상기 동작 우선 순위가 기준 순위보다 높은 하나 이상의 전기차 충전 장치만 동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수요량은 상기 건축시설의 전력 수요량이고, 상기 기준 전력량은 상기 건축시설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공급 회사에서 규정한 상기 건축시설의 계약 전력용량인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수요량을 예측하는 단계에서상기 전력 수요 관리 장치는 상기 각각의 충전 동작 정보를 이용해서,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서 사용하는 전체 충전용 전력량을 계산하고, 현재 시점에 상기 하나 이상의 건물에서 사용하는 전체 건물용 전력량과 상기 전체 충전용 전력량을 합산해서 상기 전력 수요량을 예측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수요량은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서 사용하는 전체 충전용 전력량이고, 상기 기준 전력량은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공급 회사에서 규정한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장치의 계약 전력용량인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하는 단계에서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 중에서 상기 동작 우선 순위가 상기 기준 순위와 같거나 낮은 하나 이상의 전기차 충전 장치는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서 동작하지 않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동작 정보는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 어느 하나의 전기차 충전 장치의 동작 여부를 나타내는 ON/OFF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개별적으로 결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 포함된 어느 하나의 전기차 충전 장치는 자신과 접속된 전기차의 주차 시간, 상기 전기차의 SOC(State Of Charge) 정보 및 상기 전기차의 충전 요구량을 상기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알고리즘의 입력 변수로 이용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개별적으로 결정하는 단계에서상기 어느 하나의 전기차 충전 장치는 상기 입력 변수를 통해 루트 노드를 포함한 몬테카를로 트리를 생성하고, 상기 루트 노드를 시작으로 차일드 노드의 선택 과정, 확장 과정, 시뮬레이션 과정 및 역전파 과정을 1회 이상 반복해서 상기 충전 동작 정보를 결정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
9 9
하나 이상의 건물을 포함한 건축시설에 설치되고,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MCTS: Monte Carlo Tree Search) 알고리즘을 통해서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 대한 충전 동작 정보를 각각 결정하는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 및상기 건축시설의 전력 수요를 관리하고,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서 결정한 복수의 충전 동작 정보를 확인하며, 상기 복수의 충전 동작 정보에 기반해서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 대한 전력 수요량을 예측하며, 상기 전력 수요량이 기설정된 기준 전력량 초과이면,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 대한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의 동작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전력 수요 관리 장치를 포함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 중에서 상기 동작 우선 순위가 기준 순위보다 높은 전기차 충전 장치는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서 동작하고, 상기 동작 우선 순위가 상기 기준 순위와 같거나 낮은 전기차 충전 장치는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서 동작하지 않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수요량이 상기 기준 전력량 미만이면, 상기 전력 수요 관리 장치는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서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의 충전 요금을 일반 요금으로 적용하고,상기 전력 수요량이 상기 기준 전력량 초과이면, 상기 전력 수요 관리 장치는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서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의 충전 요금을 상기 일반 요금보다 높은 피크전력 요금으로 적용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피크 전력 요금은 제 1 피크전력 요금 및 상기 제 1 피크전력 요금보다 높은 제 2 피크전력 요금을 포함하고, 상기 전력 수요 관리 장치는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 중에서 제 1 그룹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는 상기 제 1 피크전력 요금을 적용하고, 제 2 그룹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는 상기 제 2 피크전력 요금을 적용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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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수요 관리 장치는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 각각으로부터 전기차의 주차 시간 정보와 충전 소요 시간 정보를 전달받고,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 각각에 대한 주차 시간 정보 및 충전 소요 시간 정보를 이용해서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를 2개 이상의 그룹으로 분류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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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 포함된 어느 하나의 전기차 충전 장치는 자신과 접속된 전기차의 주차 시간, 상기 전기차의 SOC(State Of Charge) 정보 및 상기 전기차의 충전 요구량을 상기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알고리즘의 입력 변수로 이용하고, 상기 입력 변수를 통해서 루트 노드를 포함한 몬테카를로 트리를 생성하며, 상기 루트 노드를 시작으로 차일드 노드의 선택 과정, 확장 과정, 시뮬레이션 과정 및 역전파 과정을 1회 이상 반복해서 상기 충전 동작 정보를 결정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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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수요량은 상기 건축시설의 전력 수요량이고, 상기 전력 수요 관리 장치는 상기 복수의 충전 동작 정보를 이용해서 상기 다음 충전 제어 주기에 상기 복수의 전기차 충전 장치에서 사용하는 전체 충전용 전력량을 계산하고, 현재 시점에 상기 하나 이상의 건물에서 사용하는 전체 건물용 전력량과 상기 전체 충전용 전력량을 합산해서 상기 전력 수요량을 예측하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BMS/PCS 일체형 전력모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