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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도로지도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의 전역 경로 생성 장치 및 그 동작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66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목적지를 입력하는 입력 모듈, 현재 위치를 수신하는 GPS 모듈, 외부로부터 전송된 제1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통신모듈 및 상기 제1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오류(error)를 보정한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적지까지의 전역 경로를 생성하는 제어 모듈을 포함하는 전역 경로 생성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G01C 21/34 (2006.01.01) G01C 21/00 (2006.01.01) B60W 60/00 (2020.01.01) B60W 30/18 (2006.01.01)
CPC G01C 21/3446(2013.01) G01C 21/3815(2013.01) G01C 21/387(2013.01) B60W 60/001(2013.01) B60W 30/18163(2013.01) B60W 2556/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72384 (2022.06.14)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09534 (2023.07.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20005344   |   2022.01.13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6.14)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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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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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승우 서울특별시 성북구
2 박기홍 서울특별시 용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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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서소문동, 정안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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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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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6.14 수리 (Accepted) 1-1-2022-0621162-8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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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목적지를 입력하는 입력 모듈;현재 위치를 수신하는 GPS 모듈;외부로부터 전송된 제1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통신모듈; 및상기 제1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오류(error)를 보정한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적지까지의 전역 경로를 생성하는 제어 모듈을 포함하는, 전역 경로 생성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는,차로가 변하는 분기점을 나타내는 노드(Node) 데이터, 주행 경로의 진행 방향성 대응하는 차로의 중심을 나타내는 링크(link) 데이터 및 차로의 차선 정보를 나타낸 노면 차선 표시(Surface Line Mark) 데이터를 포함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데이터는,복수의 링크 각각을 나타내는 링크 ID(LinkID), 상기 복수의 링크 각각에 인접한 우측 차로의 ID를 나타내는 우측링크 ID(R_LinkID), 상기 복수의 링크 각각에 인접한 좌측 차로의 ID를 나타내는 좌측링크ID(L_Link ID) 및 상기 복수의 링크 각각에 대한 시작점 좌표를 나타내는 시점노드 ID(FromNodeID)를 포함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모듈은,상기 노드 데이터, 상기 링크 데이터 및 상기 노면 차선 표시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상기 오류를 보정한 상기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출력하는 데이터 전처리부; 및상기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전역 경로를 생성하는 경로 생성부를 포함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전처리부는,상기 노드 데이터 및 상기 링크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링크 데이터의 오류를 보정한 링크 보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링크 보정부; 및상기 노드 데이터, 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 및 상기 노면 차선 표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도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포함하는 상기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상기 경로 생성부로 출력하는 네트워크 생성부를 포함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는,상기 노드 데이터, 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 및 상기 도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포함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보정부는,상기 링크 데이터에 포함된 상기 우측링크ID 및 상기 좌측링크ID 중 적어도 하나의 오류 및 상기 링크 데이터에 포함된 상기 링크 ID에 대응하는 상기 시점노드 ID의 역방향 오류를 보정한 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를 생성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링크 중 임의의 링크에 대응하는 상기 우측링크 ID 및 상기 좌측링크 ID의 오류를 판단 및 보정하는 경우,상기 링크 보정부는,상기 복수의 링크 중 상기 임의의 링크에 서로 인접한 제1, 2 링크를 추출하고, 상기 제1 링크에 대응하는 제1 링크 ID 및 상기 제2 링크에 대응하는 제2 링크 ID와, 상기 우측링크 ID 및 상기 좌측링크 ID가 매칭되지 않으면, 상기 우측링크 ID 및 상기 좌측링크 ID 중 적어도 하나의 오류로 판단하고,상기 우측링크 ID 및 상기 좌측링크 ID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제1 링크 ID 및 상기 제2 링크 ID 중 적어도 하나로 보정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제1, 2 링크를 추출하기 이전에,상기 링크 보정부는,상기 임의의 링크가 시작하는 시점노드 ID를 확인하고, 상기 시점노드 ID와 서로 인접한 제1, 2 시점노드 ID 를 추출하며, 상기 제1, 2 시점노드 ID를 시작으로 하는 상기 제1, 2 링크를 추출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10 10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링크 중 임의의 링크에 대응한 시점노드 ID의 오류를 판단 및 보정하는 경우,상기 링크 보정부는,상기 노드 데이터에 포함된 복수의 노드 ID 중 상기 시점노드 ID와 매칭되는 위치의 특정 노드 ID가 존재하지 않으면 상기 시점노드 ID의 역방향 오류로 판단하고, 상기 시점노드 ID의 시작점 좌표를 반전시켜 보정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11 11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네트워크 생성부는,상기 노드 데이터, 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 및 상기 노면 차선 표시 테이블을 기반으로 도로간 이동 가능 여부 및 이동 거리를 매트릭스 형태로 상기 도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생성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12 12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생성부는,상기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적지까지 최단 경로에 해당하는 상기 전역 경로를 생성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
13 13
외부로부터 전송된 제1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제1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오류(error)를 보정한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목적지가 입력되는 경우, 상기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적지까지의 전역 경로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의 동작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는,차로가 변하는 분기점을 나타내는 노드(Node) 데이터, 주행 경로의 진행 방향성 대응하는 차로의 중심을 나타내는 링크(link) 데이터 및 차로의 차선 정보를 나타낸 노면 차선 표시(Surface Line Mark) 데이터를 포함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의 동작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데이터는,복수의 링크 각각을 나타내는 링크 ID(LinkID), 상기 복수의 링크 각각에 인접한 우측 차로의 ID를 나타내는 우측링크 ID(R_LinkID), 상기 복수의 링크 각각에 인접한 좌측 차로의 ID를 나타내는 좌측링크ID(L_Link ID) 및 상기 복수의 링크 각각에 대한 시작점 좌표를 나타내는 시점노드 ID(FromNodeID)를 포함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의 동작방법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노드 데이터 및 상기 링크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링크 데이터의 오류를 보정한 링크 보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노드 데이터, 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 및 상기 노면 차선 표시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노드 데이터, 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 및 도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포함하는 상기 제2 정밀도로지도 데이터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의 동작방법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링크 데이터에 포함된 상기 우측링크ID 및 상기 좌측링크ID 중 적어도 하나의 오류 및 상기 링크 데이터에 포함된 상기 링크 ID에 대응하는 상기 시점노드 ID의 역방향 오류를 보정한 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를 생성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의 동작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우측링크ID 및 상기 좌측링크ID 중 적어도 하나의 오류를 판단 및 보정하는 경우,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링크 중 상기 임의의 링크에 서로 인접한 제1, 2 링크를 추출하고, 상기 제1 링크에 대응하는 제1 링크 ID 및 상기 제2 링크에 대응하는 제2 링크 ID와, 상기 우측링크 ID 및 상기 좌측링크 ID가 매칭되지 않으면, 상기 우측링크 ID 및 상기 좌측링크 ID 중 적어도 하나의 오류로 판단하고,상기 우측링크 ID 및 상기 좌측링크 ID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제1 링크 ID 및 상기 제2 링크 ID 중 적어도 하나로 보정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의 동작방법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상기 제1, 2 링크를 추출하기 이전에,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임의의 링크가 시작하는 시점노드 ID를 확인하고, 상기 시작 노드와 서로 인접한 제1, 2 시점노드 ID 를 추출하며, 상기 제1, 2 시점노드 ID를 시작으로 하는 상기 제1, 2 링크를 추출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의 동작방법
20 20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ID에 대응하는 상기 시점노드 ID의 역방향 오류를 판단 및 보정하는 경우,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노드 데이터에 포함된 복수의 노드 ID 중 상기 시점노드 ID와 매칭되는 위치의 특정 노드 ID가 존재하지 않으면 상기 시점노드 ID의 역방향 오류로 판단하고, 상기 시점노드 ID의 시작점 좌표를 반전시켜 보정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의 동작방법
21 21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노드 데이터, 상기 링크 보정 데이터 및 상기 노면 차선 표시 테이블을 기반으로 도로간 이동 가능 여부 및 이동 거리를 매트릭스 형태로 상기 도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생성하는,전역 경로 생성 장치의 동작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국토부,부처간협업) 실차 시뮬레이션 기반 시스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