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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차량의 안정성 및 경로 추종 성능 향상을 위한 조향 제어 시스템 및 그 동작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66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 주행 차량의 주행정보를 측정하는 측정 모듈,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목표 경로(target path) 및 상기 주행정보를 기반으로 전방주시점(look ahead point)을 추종하기 위한 전륜 조향 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전륜 조향 정보에 따라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전륜(front wheel)을 제어하는 전륜 제어 모듈 및 상기 주행정보 및 상기 전륜 조향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롤각(roll angle)에 따라 좌우측 하중 이동량(load transfer ratio)을 연산하고, 상기 좌우측 하중 이동량이 설정된 기준 이동량보다 크면 상기 좌우측 하중 이동량에 따라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여, 상기 후륜 조향각에 따라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후륜(rear wheel)을 제어하는 후륜 제어 모듈을 포함하는 조향 제어 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B60W 10/20 (2006.01.01) B60W 60/00 (2020.01.01) B60W 30/10 (2006.01.01) B60W 40/13 (2012.01.01) B60W 40/112 (2012.01.01) B60W 40/072 (2012.01.01) B60W 30/18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10/20(2013.01) B60W 60/001(2013.01) B60W 30/10(2013.01) B60W 40/13(2013.01) B60W 40/112(2013.01) B60W 40/072(2013.01) B60W 30/18163(2013.01) B60W 2540/18(2013.01) B60W 2520/18(2013.01) B60W 2520/14(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520/28(2013.01) B60W 2520/12(2013.01) B60W 2552/30(2013.01) B60W 2050/00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72385 (2022.06.14)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0151 (2023.07.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20005345   |   2022.01.13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6.14)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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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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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태원 인천광역시 계양구
2 박기홍 서울특별시 용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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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서소문동, 정안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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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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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6.14 수리 (Accepted) 1-1-2022-0621163-2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6.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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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자율 주행 차량의 주행정보를 측정하는 측정 모듈;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목표 경로(target path) 및 상기 주행정보를 기반으로 전방주시점(look ahead point)을 추종하기 위한 전륜 조향 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전륜 조향 정보에 따라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전륜(front wheel)을 제어하는 전륜 제어 모듈; 및상기 주행정보 및 상기 전륜 조향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롤각(roll angle)에 따라 좌우측 하중 이동량(load transfer ratio)을 연산하고, 상기 좌우측 하중 이동량이 설정된 기준 이동량보다 크면 상기 좌우측 하중 이동량에 따라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여, 상기 후륜 조향각에 따라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후륜(rear wheel)을 제어하는 후륜 제어 모듈을 포함하는,조향 제어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측정 모듈은,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위치, 조향각, 요레이트, 종방향 속도, 휠속도, 조향 각속도, 종방향 속도, 횡방향 속도, 횡방향 가속도 및 종방향 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상기 주행정보를 측정하는,조향 제어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륜 제어 모듈은,상기 목표 경로 및 상기 주행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전방주시점까지의 전방 주시 거리(Look ahead distance)에 대한 전륜 조향각, 경로 곡률값, 요각 오차(yaw angle error) 및 횡위치 오차(lateral position error)를 포함하는 상기 전륜 조향 정보를 생성하는,조향 제어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전륜 제어 모듈은,하기의 [수학식]에 의해 상기 요각 오차 및 상기 횡위치 오차를 연산하는,여기서, 는 횡위치 오차, 는 종방향 속도, 는 사이드슬립각, 는 전방 주시 거리, 은 요레이트, 는 요각 오차 및 는 경로 곡률값인,조향 제어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륜 조향 정보는,상기 전방주시점까지의 전방 주시 거리(Look ahead distance)에 대한 전륜 조향각, 경로 곡률값, 요각 오차(yaw angle error) 및 횡위치 오차(lateral position error)를 포함하고,상기 후륜 제어 모듈은,상기 횡위치 오차, 상기 전륜 조향각 및 상기 경로 곡률값을 기반으로 연산한 후륜 횡위치 오차에 대응하는 제1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제1 H-infinity 제어기;상기 전륜 조향각을 기반으로 연산한 정상 요레이트 및 상기 정상 요레이트에 수렴하는 수렴 요레이트를 기반으로 후륜 요각 오차에 대응하는 제2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제2 H-infinity 제어기; 및상기 제1, 2 후륜 조향각 및 상기 롤각에 대한 상기 좌우측 하중 이동량을 기반으로 상기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여, 상기 후륜 조향각에 따라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후륜을 제어하는 제3 H-infinity 제어기를 포함하는,조향 제어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1 H-infinity 제어기는,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경로 추정 성능을 위해 상기 전륜 조향각 및 상기 경로 곡률값에 각각 설정된 가중치를 적용하여 연산한 상기 후륜 횡위치 오차에 대응하는 상기 제1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조향 제어 시스템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제2 H-infinity 제어기는,상기 전륜 조향각을 기반으로 연산한 정상 요레이트 및 상기 정상 요레이트에 수렴하는 수렴 요레이트에 각각 설정된 가중치를 적용하여 연산한 상기 후륜 요각 오차에 대응하는 상기 제2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조향 제어 시스템
8 8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좌우측 하중 이동량이 상기 기준 이동량보다 큰 경우,상기 제3 H-infinity 제어기는,상기 자율 주행 차량이 급선회 또는 급차선 변경으로 판단하고, 상기 제1, 2 후륜 조향각을 더한 상기 후륜 조향각으로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후륜을 제어하는,조향 제어 시스템
9 9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좌추측 하중 이동량이 상기 기준 이동량보다 작은 경우,상기 제3 H-infinity 제어기는,상기 제1, 2 후륜 조향각 중 어느 하나로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후륜을 제어하는,조향 제어 시스템
10 10
측정 모듈이, 자율 주행 차량의 주행정보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주행정보가 입력되는 경우, 전륜 제어 모듈이,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목표 경로(target path) 및 상기 주행정보를 기반으로 전방주시점(look ahead point)을 추종하기 위한 전륜 조향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전륜 제어 모듈이, 상기 전륜 조향 정보에 따라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전륜을 제어하는 단계;상기 주행정보 및 상기 전륜 조향 정보가 입력되는 경우, 후륜 제어 모듈이,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롤각에 따라 연산된 좌우측 하중 이동량에 따라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후륜 제어 모듈이, 상기 후륜 조향각에 따라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후륜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조향 제어 시스템의 동작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측정 모듈은,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위치, 조향각, 요레이트, 종방향 속도, 휠속도, 조향 각속도, 종방향 속도, 횡방향 속도, 횡방향 가속도 및 종방향 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상기 주행정보를 측정하는,조향 제어 시스템의 동작방법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전륜 조향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목표 경로 및 상기 주행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전방주시점까지의 전방 주시 거리(Look ahead distance)에 대한 전륜 조향각, 경로 곡률값, 요각 오차(yaw angle error) 및 횡위치 오차(lateral position error)를 포함하는 상기 전륜 조향 정보를 생성하는,조향 제어 시스템의 동작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전륜 제어 모듈은,하기의 [수학식]에 의해 상기 요각 오차 및 상기 횡위치 오차를 연산하는,여기서, 는 횡위치 오차, 는 종방향 속도, 는 사이드슬립각, 는 전방 주시 거리, 은 요레이트, 는 요각 오차 및 는 경로 곡률값인,조향 제어 시스템의 동작방법
14 14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전륜 조향 정보는,상기 전방주시점까지의 전방 주시 거리(Look ahead distance)에 대한 전륜 조향각, 경로 곡률값, 요각 오차(yaw angle error) 및 횡위치 오차(lateral position error)를 포함하고,상기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횡위치 오차, 상기 전륜 조향각 및 상기 경로 곡률값을 기반으로 연산한 후륜 횡위치 오차에 대응하는 제1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상기 전륜 조향각을 기반으로 연산한 정상 요레이트 및 상기 정상 요레이트에 수렴하는 수렴 요레이트를 기반으로 후륜 요각 오차에 대응하는 제2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제1, 2 후륜 조향각 및 상기 좌우측 하중 이동량을 기반으로 상기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조향 제어 시스템의 동작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제1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경로 추정 성능을 위해 상기 전륜 조향각 및 상기 경로 곡률값에 각각 설정된 가중치를 적용하여 연산한 상기 후륜 횡위치 오차에 대응하는 상기 제1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조향 제어 시스템의 동작방법
16 16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제2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전륜 조향각을 기반으로 연산한 정상 요레이트 및 상기 정상 요레이트에 수렴하는 수렴 요레이트에 각각 설정된 가중치를 적용하여 연산한 상기 후륜 요각 오차에 대응하는 상기 제2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조향 제어 시스템의 동작방법
17 17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좌우측 하중 이동량이 설정된 기준 이동량보다 큰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기준 이동량보다 큰 경우,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이 급선회 또는 급차선 변경으로 판단하고, 상기 제1, 2 후륜 조향각을 더한 상기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조향 제어 시스템의 동작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이동량보다 작은 경우,상기 제1, 2 후륜 조향각을 더한 상기 후륜 조향각을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제1, 2 후륜 조향각 중 어느 하나를 상기 후륜 조향각으로 연산하는,조향 제어 시스템의 동작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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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R&D) 혼합현실 기반 자율주행 부품 및 시스템 평가 기술개발